한국어

움직이는평화교실

글 수 10

평화감수성과 갈등해결능력증진을 위한

청소년평화지킴이 양성(HIP) 프로그램

Help Increase The Peace Program:

Empowering Youth Through Conflict Resolution and Community Building

 

                                      HIPP에 대한 소개 동영상(영어-14분)  
                    
           http://video.google.com/videoplay?docid=986121472284220107#

 

□ 취지와 목표

이 청소년평화지킴이 양성(HIP) 프로그램은 청소년 교육자들과 청소년들에게 갈등해결과 사회변화를 가르침에 있어 혁신에 대한 영감주기를 기대하며 미국종교친우봉사회(American Friends Service Committee)의 청소년 능력부여 프로젝트 Youth empowerment project에서 시작 한 것을 비폭력평화물결이 한국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목표는 갈등에 있는 청소년들의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비폭력은....강함, 용기, 자기 존중 그리고 타인에 대한 존중을 요청한다. 그것은 폭력보다 더 안전하지 않다; 그것은 위험에 관여한다. 그것은 다른 종류의 위험간에 단지 한 선택이다." -HIPP 진행자

 

□ HIPP란 무엇인가?

"HIPP는 그들이 선택을 가지고 있음을 사람들이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HIPP 진행자

- HIPP는 청소년들에게 갈등해결과 사회변화에 대한 비폭력적 접근방법을 배우게 하는 AFSC의 프로젝트이다.

- 3일 워크숍과 후속 활동을 통해 참여자는 폭력 없이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을 구축, 자신과 타인의 삶에 있는 사회적 불의의 결과를 분석, 그리고 긍정적인, 비폭력적인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변화를 위한 행동을 취하는 데 작업을 한다.

-기본, 심화, 진행자를 위한 훈련과정이 각각 2박 3일 혹은 학교에 따라서 일련의 연속 과정으로 진행된다.

- 참여자들이 공동체를 건설하고, 개인 간의 기술을 발전시키며, 폭력을 지속하는 사회적 힘을 분석하고, 좀더 정의로운 세상으로 인도하는 단계들을 상상하는 것을 돕는 참여형 활동과 토론을 사용. 후속 활동은 참여자들이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변화를 상상하는 것으로부터 나아가서 변화를 위한 행동을 취하도록 돕는다.

 

□ 어째서 HIPP가 성공적인가?

-심각한, 초점을 지닌 성찰을 에너지 넘친 재미있는 활동과 조합시켜 사람들을 관여시키는 균형을 창조한다. 그것은 참여자들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실제 세상 상황의 맥락에서 기술을 가르친다.

- 참여자간에 증오를 줄이고 다른 사회 그룹 간에 이해를 구축한다.

- 대화에 기초한 공동체를 세우고 변화를 창조하는 가치있는 자원으로서 서로를 보도록 참여자들을 격려한다.

- 참여자로 하여금 지도자가 되고 자기 공동체에 있는 문제를 대응하도록 지원한다.

- HIPP는 융통성있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자와 공동체의 욕구에 진행자가 응답함으로써 끊임없이 진화한다.

 

"HIPP는 설교나 스스로 의롭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 우리가 그들이 있기를 원하는 곳이 아니라,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HIPP는 모두가 자신의 침착함을 잃는 지점에 이르지 않고 자신의 일상적인 상황, 갈등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힘을 부여받기 위해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예방 프로그램이다."

"HIPP는 3일간의 재미있는 워크숍으로 편견을 다루고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모색하는 폭력에 대한 대안에 대한 워크숍이다. 많은 게임과 즐거음 그리고 진지한 내용들이 있다. HIPP는 중재가 아니다. 그것은 갈등 해결에 이끌리지 않는다. 그것은 명백하게 편견, 성, 경제적 이슈들을 다룬다. 그것은 긍정적 사회변화와 그것에 사람들이 활동하는 데 관심을 갖도록 목표로 한다."

 "HIPP는 자아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그리고서 우리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넘어 공동체에 적극적인 참여가 될 것을 도전한다"

"HIPP는 그룹과 공동체 변화에 대한 것이지 개인적 변화가 아니다."

 

□ HIP 프로젝트의 역사와 그 한국에서의 전망

"그것은 일종의 하나의 운동이 되는 것이다"-HIPP 진행자

- 1990년에 AFSC의 Update New York Youth Empowerment Project가 HIPP 발전시켰다. 그 처음은 두 Syracuse 학교에서 실험 프로젝트로 시작하였다.

- 원래 중고등학교 참여자들을 위해 기획된 것이나 모든 나이, 초등학교, 대학, 소년 감찰소, 교도소, 청소년 공동체 센터, 종교적인 젊은이 그룹 그리고 활동가 단체 등에로 성공적으로 적용된다.

- 현재 뉴욕, 메릴랜드, 버지니아, 펜실바니아, 워싱톤, 미주리로부터 플로리다, 조지아, 캘리포니아 등의 미국 여러 지역에 퍼져있으며 국제적으로는 뉴질랜드, 호주, 남아공, 영국, 케냐, 홍콩, 타일랜드 등의 문화적으로 다양한 나라에로 확산중에 있다. .

-한국은 2007년 AVP(Alternatives to Violence Project)워크숍이 독일 퀘이커 재단과 퀘이커계 AVP훈련가들의 도움으로 비폭력평화물결이 주관하여 시민사회를 대상으로 시작한 이후 2010년 첫 한국AVP진행자들 10여명이 배출되었고 2011년부터 “한국AVP활동가모임”으로 자체 단체로 독립하여 활동 중이다. 또한 2009년부터 이 AVP의 자매인 청소년과 학교를 위해 만들어진 HIP 프로그램을 비폭력평화물결이 개발하고 이를 2010년 산돌학교, 광명 지역아동센터등을 대상으로 파이롯트 프로그램으로 적용시험을 하고 있다. 또한 2011년에는 본격적으로 HIPP을 진행할 수 있는 진행자 양성과정을 시작하며 그 첫 모임을 1월 23(일)-24일(월) 2일간 광명에서 20명이내의 참가자들과 함께 갖게 된다.

- 2011년 상반기 입문과정 하반기 심화과정 그리고 2012년 겨울방학에 진행자 과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서울과 경기 일부지역, 수동 및 광명을 직접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는 HIPP 진행자 양성과정과 더불어 지역의 평화지대화(혹은 평화학교화)하는 지역모델만들기 사업을 실행중에 있으며 평화훈련모델관련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앞으로 평화훈련과 교육에 관련하여 활동하는 교육자와 훈련가들, 관계 학교행정가들에 소개하고 확산하며 네트워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HIPP 모델은 강제, 구금, 처벌, 배제라는 응보적 정의 패러다임이 아니라 치유회복, 관계증진, 책임지기, 공동체로의 통합이라는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에 속해 있는 모델로 좀더 정확히 말하면 회복적 실천을 학교에서 실행하는 회복적 교육 (Restorative Discipline)으로 분류될 수 있다. 앞으로 한국에서는 학교에서의 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평화적 감수성과 폭력에 대한 비폭력적 대응, 감정의 소통 그리고 사회적 기술을 익힌 청소년 평화지킴이들을 배출하는 것을 가장 큰 비전으로 갖고 있다.

□ HIPP의 비폭력 철학

"갈등은 자연스럽다. 그것은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당신이 다루는 것이다." -HIPP 진행자들의 공통된 표현

 - HIPP는 두 가정으로 시작한다. 첫째는 모든 인간 상호작용에 있어 자연스러운 갈등은 파괴적일 필요가 없고 대신에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는 사회 불의는 수많은 폭력적인 갈등의 그 뿌리로부터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HIPP는 비폭력에 대한 두 갈래의 접근방법을 지닌다: 갈등이 있을 때 갈등과 행동들에 대한 태도를 바꾸기 그리고 폭력의 뿌리에서 부정의에 대해 다루기가 그것이다.

 - 폭력의 각본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에 대해 HIPP 진행자들이 하는 주된 일은 사람들이 실지로 갈등에서 갖는 많은 선택들에 대한 알아차림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HIPP는 갈등이 피할 필요가 없고 폭력으로 대응될 필요가 없음을 가르친다. 대신에 그것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건설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한다. 이상에 있어서 갈등들은 “승/승”해결로 풀 수 있고 그래서 모든 이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비폭력은 단순히 마음의 상태나 갈등에 대한 태도가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훼손하거나억압하는 세력이나 상황들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헌신이다. 그것은 폭력을 그 뿌리에서 다루는 헌신이다. HIPP는 불의를 극복하는 최선의 방식은 한 공동체로서 함께 하며 서로가 변화를 위한 자원으로서 전환되는 것이다. 이러한 풀뿌리 접근방식은 공동체들이 함께 하고 각 개인이 과정에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변화가 가능함을 강조한다.

- 갈등에 대한 승/승 해결방법과 공동체로서 일하기는 쉽지 않으며, 배우고 실습해야 할 기숙들이 요구된다: 즉 친밀하게 서로 연결하고 서로에 있어 구축하는 기술들이. 변화를 위한 과정으로서 갈등 해결에 있어 선구적인 단체인 아동의 창의적인 갈등응답(CCRC; Children's Creative Response to Conflict)의 앞선 선구자적인 역할에 의존하여 HIPP는 4가지 건설 구역들을 확인한다: 긍정과 자존감, 협력과 그룹 의사결정, 의사소통과 갈등해결 그리고 변혁시키는 힘.

 - 이런 건설 구역(building blocks)을 제시하기 위해 그들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갈등을 평화적으로 풀고 싶어하기 위해서는 그들은 좋은 자존감의 기반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무언가 상대방에게 잘해주는 것이 자신을 낮게 만든다고 생각하고 무시하기에 더 강력한 느낌을 지닌 청소년들에게 긍정을 가르치는 것은 도전이자 꼭 필요한 것이다. 느낌을 나누는 데 어려움과 그것을 남가 나누는 것을 허락하는 것이 쉽지않은 분위기속에 자란 학생들에게 느낌을 표현하고 그것을 하는 안전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HIPP 프로그램의 기본이 된다.

- 이 안전한 환경은 충전놀이(HIPP Lifts)와 개인 정보 나누기(Connection)을 통해 창조된다. 이것이 청소년들이 협력을 배울 수 있는 기반이 된다. 협력을 위해 그들은 그룹 결정을 하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 갈등은 고조되며, 그들은 갈등해결과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해진다: 그들 자신의 견해를 남을 소외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진술하는 능력, 상대방의 견해를 판단이나 비난없이 경청하는 능력 그리고 함께 해결할 문제에 대한 동기가 되는 공통의 근거를 알아차리는 능력. 이것을 통해 그들은 타인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일단 청소년들이 어떻게 개인 간의 갈등을 해결할지 알게 되고 상대방과 다른 의견에 대해 소통할 수 있게 되면 그들은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하는 영역들을 주목하는 데로 초대된다.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있어 청소년들은 서로 간에 대한 명백한 차이를 알도록 요청되고, 사회적 성(gender), 고정관념, 외국인 그리고 사회적 계급들에 대한 이슈들을 탐구한다. 심화과정에서는 이들 차이들이 종종 부정의로 이끄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래서 안전(security)과 민주주의 역량을 기르는 과정을 심화에서 실습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모든 이에게 유효한 세계를 창조하는 데 참여하는 방법들을 탐구하도록 주문을 받게 된다. 여기서 참여자들은 선택의 중요성과 그 결과들을 알아차리게 된다.

- HIPP 진행자들에 의해 인도된 후속(follow-up) 활동들에 있어서 청소년들은 그룹으로 그들에게 관심있는 사회적 이슈들을 좀 더 탐구하고 그들이 원한다면 이들 이슈들에 대해 스스로 건설적인 프로그램이나 행동 기획을 하도록 함께 일하는 안내의 역할을 한다. HIPP에서 배운 기술들은 참여자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공동체 활동의 기반이 된다. 그중의 하나는 학생 스스로가 진행자가 되어 동료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훈련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지역 공동체와 학교에서 긍정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치도록 함께 일하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사람들이 힘의 충전(empowerment)을 느낄 때 그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폭력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청소년들은 힘의 비폭력 형태를 탐구하고, 과거로부터 배우며 새로운 형태들을 창조하며 그들의 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변혁시키는 힘(transforming power)이 충전된 학생들은 일생을 통해 이제는 폭력을 선택하지 않게 된다.

 

□ HIPP 시작하기

-학교의 HIPP: HIPP는 많은 환경에서 성공적이었고, 주최 기관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지닌다. 학교에서 HIPP는 수업 프로젝트나 수업단위로서, 혹은 교사가 진행하는 과외프로그램으로 교사들의 선도권에 의해 성장할 수 있다. 또한 휴식에 대한 대안, 새로운 학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한 요소 혹은 방과후 프로그램으로서 다문화 인식과 봉사 학습 등처럼 학교 행정의 관심으로부터 성장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 지도자 클럽, 또래중재팀, 혹은 지역아동센타 활동 프로그램 등 다른 비슷한 관심의 다른 학생 그룹들에서 학생들에 의해 소개되고 지원받을 수 있다. 학교 인프라 구조는 HIPP에 어느 정도 행정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교사들이 수업에 HIPP 활동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후속 활동들에 대한 좋은 기회들이 존재한다.

- 공동체/지역에서 HIPP: 이 프로그램은 종교기관, 시민사회단체, 지역자치단체 등의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열려져 있다. 그것은 청소년 프로그램, 이웃 혹은 세입자 단체, 혹은 공동체 그룹의 연맹 등의 욕구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 공동체 환경에서는 참여자들 그룹에서 나이의 다양성에 대한 좋은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참여자들은 논쟁적인 주제들을 토론함에 있어서 그들이 학교에서보다 더 편안할 수 있다. HIPP는 연합을 이루기 위해 좋은 조직화하는 도구와 자연스러운 방식이 될 수 있다. 또한 공동체에 기초한 후속 프로젝트들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공동체에 기반한 HIPP의 불이득이 있다면 그것은 교통편, 음식, 아이 돌보기, 그리고 적절한 공간 찾기와 같은 행정적인 복잡함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청소년을 이 프로그램에 데려오기 위해 많은 손을 뻗어야 하는 일감이 들어간다.

- 프로그램 구축 과정: 관심을 가진 학교나 공동체는 HIPP에 대한 세부적인 것을 협의할 수 있다. 여기에는 구조, 시간 구성, 필요물 그리고 기대를 포함한다. 상세한 부분은 매우 융통성이 있으나 몇 가지 점들은 시작에서부터 명확해야 할 HIPP의 ‘황금률’이 있다.

* HIPP의 참여는 자발적이어야 한다. 그것은 훈육행위나 스태프에 대한 요구로서 지정되어서는 안된다.

* 참여자 그룹은 학교나 공동체 그룹의 다양성을 반영해야 한다.

* 교사나 학교 직원, 부모, 청소년 상담사 혹은 기관 직원과 같은 어른들이 참여해야 한다. 모든 참여자들은 학생이든 어른이든 동등하게 참여한다.

 

다음은 프로그램 동의에 있어서 유념해야할 가이드라인이다.

- 시간 구성 Time Frame: HIPP 워크숍은 18시간 내외로 3일 집중과정 혹은 5일간의 아침이나 오후 또는 주말에 걸쳐 스케줄을 잡을 수 있다. 또한 늦은 밤 퇴수회로 될 수도 있다. 집중된 시간이 가장 선호되지만 그러나 워크숍은 여러 주에 걸쳐서 1.5시간 단위로 한 주에 한번 혹은 두 번에도 실행될 수 있다.

- 워크숍 공간: 공간은 전체 워크숍에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워크숍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여야 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이 공간은 모조지를 붙이고 열린 공간을 때때로 형성하기 위해 움직일 수 있는 의자들(테이블은 불필요)이 있어야 한다.

- 참여자를 택하기 Nominating Participants: 각 워크숍은 12~18명의 참여자들이 있어야 한다. 출석은 어른이든 학생이든 자원이어야 한다. 청소년 HIPP에서는 2-4명의 어른 참여자가 있어야 한다. 그룹은 성, 인종, 종교, 경제적 지위, 학문적 상태 등에 있어서 공동체의 다양성의 일부를 반영해야 한다.

 - 참여자들에 대한 사전정보: 진행자들이 워크숍 이전에 참여자들에 대한 사전 정보를 아는 것은 도움이 된다. 이것은 구두로 혹은 단순한 참가신청서로 제공될 수 있다.

 - 부모 동의: 청소년들은 HIPP에 참여하는 데 있어 부모들의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숙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경우, 진행자들은 각 참여자들에 대한 긴급 접촉 정보를 수중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규율로서 혹은 자발적인 철회 과정: 워크숍 도중에 떠나는 것을 선택하거나 떠나도록 요청되어야 할 참여자들을 다루기 위해 시간 전에 그 과정이 결정되어야 한다.

 - 간식: 참여자를 위한 간식거리를 구매를 위한 자금이 있어야 한다.

- 놓친 학교수업: 학교 수업 기간에 워크숍이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참여자들이 수업을 놓치는 것에 대한 허가를 받을 수 있고 어떻게 놓친 부분을 보완할지에 대해 는지 명료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학생 참여자들은 빼먹은 수업을 보완하는 데 동의서에 싸인하도록 요청을 받는다.

-학교 점심 시간: 만일 학생들이 학교 식당에서 식사를 한다면 학교는 그들이 정규 스케쥴로 된 식사 기간 동안보다는 그룹으로서 점심을 할 수 있도록 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

 -교통편의와 아이 돌보기: 공동체 환경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누가 교통편의, 아동 돌보기 그리고 교외 학생들을 위한 숙박 시설을 배려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 HIPP 내용틀

-입문과정 주제: 긍정, 신뢰, 협력, 갈등해결, 의사소통과 관점, 공동체 형성, 변혁시키는 힘, 소수자 인권

-심화과정 주제: 긍정 심화, 분노, 편견/고정관념, 의사소통심화, 협력과 신뢰 심화,

                      변혁시키는 힘 II, 민주적인 사회 구축과 사회 변화,

                      자아와 그룹/공동체의 긍정자산 식별하기

-진행자 과정 주제: 그룹 동의, 변혁시키는 힘 실습, 아젠다 설정과 진행

                         갈등해결 진행 도구 실습, 갈등상황 역할극 진행, 중재실습

 

* 각 섹션은 2~2.5시간단위이며 8~10 개 섹션으로 구성(16시간~22시간)하나 이는 주최기관/학교의 상황에 따른 융통성을 지닌다. 단, 16시간 이내는 수료증을 줄 수 없다.

* “청소년평화지킴이”(입문입문) 및 “청소년평화지킴이”(심화과정) 그리고 청소년평화지킴이(전문과정)의 수료증을 참석자에게 수여한다.

* 각 과정간에는 최소한 3개월 이상의 시간차이를 두어 일상생활에서 성찰하고 내재화할 수 있는 시간의 틈을 둔다.

* 청소년평화지킴이(전문과정)이 끝나면 성인진행자(lead facilitator)와 함께 공동 진행자로 활동한다.

* 청소년 평화지킴이 프로그램 청소년 진행자로 수료한 경우 1년 2차례 (방학기간; 1박 2일) 진행을 전문화하고 실습을 하는 후속모임(follow-up)이 있게 된다. 이를 통해 HIPP의 근본 가치인 자발적이고 평등하며 상호관계적인 분위기에서 창조적인 대안적 공동체적 비전을 강화한다.

* 본인의 욕구가 있을 경우 국내외 전문 진행자 연수과정 및 코커스 모임 등에 참여 할 수 있다 그 심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그룹 동의 과정 (group processing), 또래 중재(mediation),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공동체 건설(community-building), 진행기술(facilitation), 비폭력 실천 (Nonviolent Practic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 문제와 역설-David Bohm 평화세상 2014-11-03 1694
9 우상숭배, 기억 그리고 펼치기 평화세상 2014-07-11 2005
8 평화교육-“청소년 평화지킴이(HIPP)” 모델의 10가지 특성과 그 효과 메인즈 2013-05-29 1989
7 갈등(예방)해결·평화훈련영역에서 학교폭력 대책 프로그램들 메인즈 2012-05-27 2136
6 "교과부의 학교폭력대책정책에 대한 평가와 그 대안들"- 학교폭력관련 평화교육 관점에서 문제의식과 그 대안적 시도 메인즈 2012-05-27 1876
5 "학교폭력 이슈에 대한 문제의식"/ 학교폭력관련 평화교육 관점에서 문제의식과 그 대안적 시도 메인즈 2012-05-27 1900
4 평화교육-'청소년 평화지킴이(HIPP)' 진행자 과정 입문 1차 워크숍이 드디어 열리다 file 관리자 2011-02-19 2083
» 청소년 평화지킴이 양성(HIP) 프로그램 소개와 진행자 양성 과정 안내 메인즈 2011-01-14 1922
2 공감하기 토론-지하철에서 생긴 일 메인즈 2010-01-06 1772
1 공감하기-도덕적 딜레마 토론 메인즈 2010-01-06 1974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