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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서클이란?

조회 수 1375 추천 수 0 2016.03.22 08:41:09

                         스터디서클(Study Circle)이란?

 

  (스터디서클 매뉴얼에서) 

 

1. 스터디서클은:

 

- 참가자들이 자기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증진시키는 것을 돕는 주제에 대해 좀더 배우기를 원한다.

 

- 자원하고 참여하는 소그룹 생각하기의 과정이다.

 

- 보통 8명에서 12명이 참가하는 소그룹이다.

 

- 민주적인 가치들, 거기서 모든 참가자들은 동등하고 서로에 대한 상호 존중을 지닌다.

 

- 공정하며, 생각하기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돕지만 전통적인 의미에서 전문가교사는 아닌 진행자에 의해 진행된다.

 

- 한 특정한 견해를 지지하기 보다는 많은 관점들이 고려되어진다.

 

- 존중하고, 생산적인 토론을 위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근본 규칙(존중하는 대화를 위한 우리들의 약속)을 사용한다.

 

- 토론이 아닌, 대화와 숙고하기에 뿌리를 둔다.

 

- 이슈에 대한 개인적 경험으로부터 움직여서 다양한 견해들을 고려하고 행동에 대한 전략으로 나아가는 다양한 세션들을 가지고 있다.

 

- 만장일치의 동의[consensus]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동의와 공통의 관심의 영역을 드러낸다.

 

- 시민들에게 자신의 공동체를 개선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터디서클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메모

 

스터디서클들은 민주적인 토론과 공동체 문제 해결을 위한 단순하면서 강력한 과정이다. 이 소그룹형의 면대면 상황에서, 시민들은 공공의 관심을 다루고 평범한 사람들의 지혜를 복잡한 이슈들에 가져오게 된다. 협력과 참여가 강조되어져서 그룹은 모든 구성원들의 경험을 자원으로 이용하게 된다. 스터디서클들은 자원하고 강하게 상호작동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공적 삶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표현할 기회를 준다.

 

스터디서클은 행동에 있어 소그룹 민주주의이다; 모든 견해들은 진지하게 다루어지고 각 참여자들은 참여에 똑같은 기회를 지닌다. 과정-동등한 민주적 토론-은 내용만큼 중요하다. 스터디서클들은 공통의 근거를 추구하지만 전체의 일치로서 동의나 타협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스터디서클들은 시민들이 공동체 현안들을 다루기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들을 발전시키기 위해 집단적으로 작업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개인, 소그룹, 제도 그리고 공동체 수준에서 행동을.

 

성인의 배움과 사회적 변화를 위한 비공식적이고, 실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스터디서클은 1870년 뉴욕에서 창설된 쵸타쿼 집회(Chautauqua Assembly)로부터 왔다. 그 당시 스터디서클은 대학에 가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고등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공식적인 수업대신에, 사람들은 토론 자료들을 가지고 그것들을 토론하기 위해 소그룹으로 함께 모였다. 이들 스터디서클들은 개인들이 민주적인 방식으로 서로로부터 배우는 효과적이며 협력적인 교육이 됨을 입증해 내었다.

 

20세기에 걸쳐서 스터디서클은 세계 도처 여러 나라에서 스웨덴에서부터 아시아 여러 나라에 이르기까지 성인교육의 공통적인 형태가 되었다.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은 19세기 후반 빈곤과 불평등, 신대륙 이주에 따른 인구대폭 감소 등 사회불안에 시달린 사회경제적 상황에서 출발하였다. 당시 절제운동의 지도자였던 오스카 올슨(Oscar Olsen)1902년에 스터디서클을 민중성인교육의 시초로 발전시킨 이후 2000년대에 이르러 스웨덴은 매년 약 300만명이 참여하는 35만개의 스터디서클로 발전하였다. 스터디서클참여자들은 활동가로 변신하여 스웨덴 지역정부의 지역사회 주요 이슈들에 대해 작업하면서 강한 영향력을 미쳐서 오늘날 스웨덴은 스터디서클민주주의국가로 불린다.

 

그러나 미국에서 스터디서클은 단과대학과 대학이 발흥되면서 몰락했다가, 스웨덴의 사례가 귀감이 되어 다시 다른 형태로 소생되었다. 소그룹 토론과 포럼에서 대한 대중의 관심이 1980년대 말에 성장하면서 톱스필드 재단(Topsfield Foundation)은 공공의 삶과 공동체 문제 해결에 있어서 시민 토의의 역할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1989년에 스터디서클자원센터의 창설로 스터디서클이라고 부르는 소그룹형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토론들이 나라 전역에 걸쳐 시민 활동에서 점증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초기 작업들은 시민 참여의 실험된 원리들을 조합한 공동체형(community-wide) 스터디서클 프로그램 모델을 생산하였다.

 

공동체형 스터디서클 프로그램들은 공공의 이슈들을 다루기 위해서 많은 수의 시민들이 함께 작업하는 것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들의 선조처럼 이들 스터디서클들은 협력적이고 교육적이다. 그 서클들은, 덧붙이자면, 모든 전반의 공동체들로부터 온 사람들을 민주적인 대화와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부문을 넘어선 비당파적 노력들이다.

 

이렇게 미국의 스터디서클은 (Everyday Democracy 단체가 이를 지원한다) 구성원들 개개인이 단순히 어떤 주제에 대한 지식을 쌓거나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성찰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대화-성찰-실천의 프락시스를 통해 개인의 배움과 사회변화를 꿈꾸는 일상의 민주주의 실천을 생활화한다. 특히 다인종사회에서 인종차별, 빈곤, 커뮤니티 구축, 청소년 교육 등의 영역에서 시민참여형 풀뿌리 학습과 조직이 활발하다. Everyday Democracy1989년부터 미국 전역의 550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매년 약 30억원이상의 예산을 폴에이쳐 재단으로부터 지원받아 '대화-변화(Dialogue-to-Change)' 프로그램속에서 집행한다.

 

 

2. 스터디서클 모임주제 예시

 

- 소수자 인권과 인종차별 문제에 대처하기

건강한 지역사회와 국가를 만들기 위해 인종과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주거, 교육, 건강, 법체제 그리고 직업기회 등에 불평등의 영향을 미친다. 평등한 관계 형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 교육에 있어서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하여 문제 해결하기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별, 폭력, 인종 갈등이 학교에 강한 영향을 준다. 학생들이 알고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에 관련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할 수 있는 것을 모색한다.

 

- 좋은 이웃, 강한 지역공동체 형성하기

지역에서 범죄, 경제문제, 그룹간 갈등, 약물중독과 알콜중독, 보육과 양육 등의 문제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생각, 노력, 재능 등을 결합하고 문제해결에 노력한다.

 

- 공공 이슈에 청소년의 목소리를 참여시키기

폭력과 범죄, 인종갈등, 여가생활, 생태마을 조성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공공 이슈에 직접적으로 청소년들의 리더십을 활용한다.

 

- 지역의 가난의 문제에 대처하기

어떤 종류의 지역, 마을을 꿈꾸는 지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복지와 생계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변화를 위한 행동을 취한다. 특히 도로, 상점, 주택개발 등에 있어서 분쟁 발생이전에 시민들의 지혜와 대안을 모색한다.

 

- 국가나 지방정부의 사회복지 이슈를 다루기

교육, 세금, 복지, 이민 등의 복잡한 공공 이슈들에 대해 갈등과 오해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더 나은 복지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 공공의 선을 위한 자발적 봉사하기

지역사회와 경찰 및 교정공무원들간의 연결고리를 강화하여 두려움의 문화를 축소시키고 지역에서의 폭력을 줄이는 데 노력한다. 지역내 토착문화의 활성화, 특정 구역의 생태공원화 등에 대해 아이디어와 노력을 모은다.

 

   

3. 스터디서클인 것과 아닌 것: 비교

 

스터디서클은 다음...이다:

 

- 소그룹 토론. 숙고하기(협의하기)와 문제해결을 포함시키는 소그룹 토론이다. 거기서 이슈가 많은 관점에서 검토되어진다; 그것은 구성원들의 지식과 경험에 의해 풍성해진다, 그리고 종종 전문적인 정보나 토론 자료에 의해 정보가 공유된다; 그것은 토론을 적절히 다스려 나가는 일을 지닌 공정한 진행자에 의해 도움을 받는다.

 

스터디서클은 다음과 같지 않다:

 

- 등해결. 개인이나 그룹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원리와 기술 체계로서 갈등해결. (스터디서클 진행자와 참여자들은 종종 스터디서클에서 이들 기술들을 사용한다.)

 

- 조정(Mediation). 외부의 중립적인 사람이 논쟁중인 당사자들로 하여금 동의에 도달하도록돕는 데 의존하는 논쟁을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과정으로서 조정. (조정자들은 종종 뛰어난 스터디서클 진행자들이 되고 공통적으로 많은 기술들을 갖는다.)

 

- 포커스 그룹. 그룹원들로부터 정보를 모으거나 시험하기 위해 조직된 소그룹으로서 포커스 그룹. 응답자(때때로 금전적 대가를 받는)들은 종종 특정한 견해나 목표 청취자들을 대표하기 위해 모집되어진다.

 

- 교사와 학생이 있는 전통적인 교육. 교사나 전문가가 지식을 학생들에게 공급하는 전통적인 교육.

 

- 미리 결정된 결과를 갖고 진행자에 의해 진행되는 모임. 시간 전에 설정된 목표들을 지닌 위원회나 실행위 모임과 같은 모임. 스터디서클은 자신의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관심을 갖고 시작하고 과정이 전개되면서 펼쳐진다.

 

- 마을 모임. 이슈에 대해 공공의 정보제공을 얻고자 열리거나 공동체 정책에 대한 해결을 하기 위해 모이는 큰 그룹 모임.

 

- 공공의 청문회. 관심들이 공중파를 타는 것을 허용하는 큰 그룹의 대중 모임.


4. 일정 예시(3일 18시간 기준)

 

날짜

시간

주제

내용

비고(유인물)

첫날

 

13:30

도착 및 티 타임

숙소배정& 휴식

 

14:00-17:00

세션 1 환영 &

서클에 익숙해지기

- 참여자 소개

- 프로그램 안내

- 서클 경험하기

- 성찰그룹 형성

* 우리들의 약속(근본규칙) 예시

17:00-18:30

저녁시간

 

 

18:30-20:30

세션 2 스터디 서클 방법

- 스터디서클이란?

- 능동적 경청 실습

- 성찰그룹 피드백

*SC이란/메모

* 공동체형SC

 

둘째날

 

9:00-11:30

세션 3 스터디 서클 리더십

- warm up

- 리더(진행자)/참가 자의 역할과 책임

- 서클 경험하기

(행복서클중에서)

- 성찰하기

* 좋은 SC진행자

* 참여자들의 역할

11:30-13:30

점심시간

 

 

13:30-17:00

세션 4 스터디 서클 진행 &

함께 작업하기

- 그룹형성과팀작업

- 갈등작업

- 성찰하기

* 전형적인 SC세션/메모/세션별 윤곽

* 효과적인 토론진행팁

* 도전을 다루기

* 진행을 돕는질문들

17:00-18:30

저녁식사

 

 

18:30-20:30

세션 5 스터디

서클에서 배움 & 학습조직

- 배움 & 학습 과정

- 배움을 돕는 도구

- 질문 실습

* SC인 것과 아닌 것 비교

세쨋날

 

9:00-11:30

세션 6 스터디 서클 모임 기술 & 기획

- warm up

- 진행기술 보완&

실습(:우리의

공동체와연결하기)

- 관심별 모임 기획

* 핵심진행기술

* 공동체형SC프로그 램구축 기본단계들

11:30-13:00

점심식사

 

 

13:00-15:30

세션 7 배움,

성찰, 축하&

마무리

- 평가와 피드백

- 배움과 앞으로

나아가기

- 마무리

 

15:30-16:00

환송& 집으로

 

 

 


5. 매뉴얼 목 차

 

 

진행자양성 심화과정 워크숍 안내 / ii

워크숍 일정 / iii

1. 스터디서클(Study Circle)이란? / 1

2. 공동체형 스터디서클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4

3. 스터디서클 모임주제 예시 / 6

4. 전형적인 스터디서클 세션(진행내용) / 7

5. 모임진행의 세션별 윤곽 /10

6. 공동체 프로그램에서 스터디서클의 /14

전형적인 돌아가며 말하기(라운드)”

7. 스터디서클인 것과 아닌 것: 비교 /17

8. 핵심 진행기술 /18

9. 좋은 스터디서클 진행자 /19

10. 효과적인 토론 진행 팁 /21

11. 전형적인 도전들을 다루기에 대한 제안들 /22

12. 진행을 돕는 질문들 /24

13. 참여자의 역할 /27

14. 갈등 관리하기 /28

15. 대화와 토론 비교 /29

16. 근본 규칙 예시 /30

17. 공동체형 스터디서클 프로그램형성 기본 단계들 /31

18. 앞으로 나아가기 /34

19. 기록의 기술 /38

<부록 1: 스터디서클 주제 자료>

- 좀 더 건강한 공동체 만들기 /39

- 행복한 거실대화모임 /47

- 교사의 가르침과 배움으로서 소명찾기 /50

- 스터디 서클 진행 도구들 /53

진행자 프로필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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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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