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글 수 32

사회적/생태적 변화를 위한 운동 기획과 전략

                            
                         (변화의) 출현에 대한 중심 아이디어들

( Peggy Holman, Engaging Emergence: Turning Upheaval into Opportunity : 박성용 번역)




변화의 패턴

* 차이의 분화differentiation는 유용한 구별들을 구분한다:

우리가 무엇을 보존하기를 원하는가?

전에 가능하지 않았던 무엇을 우리는 포용하기를 원하는가?

* 일관성coherence은 분리된 측면들이 복잡하고 새로운 전체를 창조하기 위해 무리져 모임으로써 일어난다.

* 붕괴disruption는 습관적인 활동을 간섭한다.


변화의 형태들

계속적인 붕괴를 위해:

확고한 상태 Steady State- 동요가 기존의 상황내에서 다루어진다. 일부의 수선이 이루어지거나 붕괴가 무시되거나 억압된다. 일상적인 일들이 지속된다. 예: 속도 위반자는 너무 빠른 차몰기에 대한 티켓을 얻는다.

증가되는 전환 Incremental shifts- 붕괴는 현 상태 유지에 개입한다. 우리는 동요가 시스템에 가져오는 것과 변화를 통합하는 것을 구별한다. 예: 기존의 헌법은 법적 행동을 촉발하는 계속적인 시위를 뒤따라 수정된다.

출현 Emergence- 시스템을 질서정연하게 유지한 원리들이 무너질 때 간혹의 격변이 결과되어진다. 혼돈은 실험을 촉진시킨다. 현대 가정들은 명료화되고, 새로운 가능성들이 떠오른다. 궁극적으로 뭔가가 죽고, 옛것과 새 것의 특면들을 포함하지만 이 둘의 어느 것도 아닌 새로운 일관성이 나타난다. 예: 혁명은 새로운 형태의 정부로 인도된다.


참여하는 출현(Engaging Emergence)의 이득

개인적으로 우리는 긴장이 이완되고 생기를 받는다. 우리는 자신들에게 중요한 것을 추구하는 데 좀더 용기를 갖고 영감을 얻는다.

새롭고 있음직하지 않던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우리가 정상적으로 만나지 않았던 사람들과 연결될 때, 불꽃이 튈 수 있다. 창조적인 조건들이 우리들의 차이에 여지를 남겨주어 생생하고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약진하는 프로젝트가 떠오른다. 다양한 사람들끼리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실험들이 영감되어진다.

공동체는 강화된다. 우리는 다양한 낯선 이들의 혼합속에 같은 동료의식을 발견한다. 지속적인 연결이 형성되고 같은 뜻의 혈연의식이 성장한다.

문화가 변화한다. 시간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가 형성된다.


참여적 출현이 있을 때 몇 가지 얻을 수 있는 것

- 시작하게 되는 것은 신앙의 도약이다.

- 성공은 장애물 넘기일 수 있다.

- 결과들은 인식되는 데 좀처럼 어려울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쉽사리 우리의 전파 탐지기 시스템에 파악되지 않는다.

- 모두가 여행을 하는 것은 아니다.

- 죽음 혹은 손실은 보통 혼합의 일부이다.


(참여적인) 출현의 특성들

근본적인 새로움 Radical Novelty - 복잡성의 각각의 수준에서 전적으로 새로운 속성들이 출현한다-예, 독재정치로부터 (무제한의 권력을 지닌 한 사라므이 통치) 민주주의(사람들이 정치적 힘의 궁극적인 자원)으로.

일관성- 안정적인 상호작용 시스템 (예, 코기리, 생물권, 동의)

전체성 wholeness- 부분의 총합만이 아니라 또한 그 부분들로부터 다르고 축소할 수 없는 것(예, 인간은 세포의 총합 이상임)

역동성 - 과정에서는 항상, 계속적인 진화가 있다(예, 운송수단에 있어 변화: 걷기, 말, 마차, 자동차, 기차, 버스, 항공기 등등)

아래로 향하는 인과성- 부분들의 행동의 모양을 결정짓는 시스템(예, 길은 우리가 어디로 운전할지를 결정한다)


출현의 역동성

상황적 리더십이 맥락(context)에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어느 누가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닌 방식으로 특징지워진다. 혹은 모두가 책임을 지게 된다. 사실상 책임지는 것은 상황의 에너지, 그리고 선도력을 지니고 상황에서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의 에너지이다.

단순한 규칙이 복잡한 행동을 낳는다. 개인들이 각각 몇 개의 원리 혹은 가정을 따르면서 그들의 이웃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임의성randomness이 일관성있게 되어진다.

이웃에 있는 주체들간에 피드백. 시스템을 실행하고 균형을 주는 상호작용들. 피드백 순환을 강화하는 것이 같은 일반적인 방향에 있어 행동을 격려한다-때때로 좀더 향하게 때때로는 덜 향하게. 상호작용들은 때때로 악한 서클이라고 불리고 혹은 건강한 방향에 있을 때는 효력이 있는 서클 virtuous circles로 불리운다.

피드백 순환(feedback loops)에 균형을 주는 것은 응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반대 세력이며, 서로를 필요하고 서로에 맞서며 역동적인 안정적 상태를 창조한다.

비슷한 것들이 비슷한 것을 발견함으로서 끼리끼리 모인다(clustering).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 작용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준다. 어떤 개인적인 주체들은 공유된 특성들 주변에서 결합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네트워크처럼 좀더 복잡한 시스템을 형성한다.


참여적 출현을 위한 질문들

- 어떻게 우리는 일관성을 자비롭게 붕괴시킬 수 있는가?

- 어떻게 우리는 붕괴를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가?

- 어떻게 우리는 일관성을 현명하게 다시 시작 할 수 있는가?


참여적 출현을 위한 원리들

1) 동요/소란 disturbance를 환영하기

어떻게 우리는 동요의 한 가운데서 잠재성을 발견할 것인가?

가능성을 지향하는 질문들을 한다.

2) 선구자되기!

어떻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발견할 것인가?

새로운 방향을 찾는다. 다르게 생각한다. 습관을 깬다. 용기있게 행동한다.

3) 임의의 만남을 격려하기

우리가 시스템의 댜양한 구성원들끼리의 상호작용이 돌파에로 이끄는 기회를 주는 조건들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참여의 서클을 확대한다. 시스템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봉사의 행동으로서 그들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 책임지도록 초대한다.

4) 의미를 찾는다.

개인과 전체에 중요한 것을 어떻게 표면화시킬 것인가?

수용적어라. 종료에 대한 욕망을 중지시킨다. 성찰적인 질문들을 한다. 의미가 일어난다는 믿음을 갖는다.

5) 단순화하기

최대의 유익을 창조하기 위해 우리가 할 필요가 있는 최소한의 것은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중요한 것의 핵심에 있는 본질을 추구한다.


참여적 출현을 위한 실습

1) 한걸음 내딛기

최선의 가능성 있는 결과들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참여하는가?

서비스의 행동으로서 당신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 책임지기.

차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어떻게 우리는 차이들과 공통적인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가?

중요한 것에 관여하고, 경청하며 길에 따라 연결한다.

경청하기: 넓고 깊게 의식하기, 자기-훈련을 갖고 목도하기

우리는 서로 그리고 우리의 환경을 충분히 어떻게 이해하는가?

배우고 적응하는 데 우리의 감각 모두를 사용하는 것에 집중한다.

연결하기: 차이를 연결하고 타인들과 결합하기

우리 자신과 비슷하거나 다른 타인들과 어덯게 우리 자신과 우리의 아이디어들을 연계시키겠는가?

공통의 근거를 찾기 위해 더 깊은 의미에 대해 경청한다.

2) 준비하기

동요에 참여하기 위해 어떻게 우리 자신을 갖추어야 하는가?

신비를 포용하기: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에 숨어있는 선물들을 찾기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수용적이기 위해 무엇이 취해지는가?

즉각적인 대답을 위한 필요들을 내보낸다.

가능성을 선택한다: "무엇이 가능할지"불러내기

우리가 좀 더 무엇을 원하는가?

긍정적인 안내하는 이미지를 추구한다.

생명 에너지를 따른다: 방향의 더 깊은 자원을 신뢰한다

우리가 알지 못할 때 무엇이 우리를 안내할 것인가?

현존하는 에너지와 일한다.

3) 주최하기(host)

우리가운데 무엇이 일어나는지를 어떻게 돌보(steward)겠는가?

의도에 초점을 두기: 우리의 소명을 명료화하기

어떤 목적이 우리를 움직이는가?

파장에 맞춘다. 우리 자신, 타인 그리고 우리 환경에서 감동시키는 것을 의식한다.

환영한다: 관대한 공간을 양성한다.

최대한의 가능한 결과들을 위한 조건들을 우리가 어떻게 양육할 것인가?

환영의 정신을 창조한다-신체적으로, 사회적으로, 지성적으로, 감정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시스템의 다양성을 초대한다.

우리는 상황의 진정한 복잡성을 어떻게 포함할 수 있는가?

안에 있는 ARE IN 이들에게 다가간다: 권위(authority), 자원(resource), 전문성(expertise), 정보(information) 그리고 욕구(need)를 가지고.

4) 참여하기

우리가 출현을 어떻게 참여하는가?

긍정적으로 질문하기(inquire appreciately): 가능성에 대한 대담한 질문을 하기.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끄는 탐구에 어떻게 영감을 주는가?

긍정적인 의도를 향해 초점을 두는 질문들을 하고 다른 이들을 우리와 참여하도록 초대한다.

개방한다: 수용한다.

우리는 전체 이야기를 위한 공간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좋은, 나븐 혹은 무관심한?

대답보다는 기꺼이 좀더 질문에 있는다.

성찰한다: 패턴들을 의식하기, 거울이 되기.

지금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호기심을 갖는다. 존재하게 되는 것을 괴롭히는 질문들을 하기. 다른 이를 위해 증언자가 된다.

이름을 붙인다: 의미를 만든다.

성숙해지고 있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불러낼 수 있는가?

어느 곳에서부터 올 수 있는 도약에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갖는다.

수확하기: 이야기를 나눈다 의미가 일단 명명되면(named), 어떻게 그것이 전파될 것인가? 이야기들을 말한다. 쓰기, 그리기, 노래하기, 춤추기 등. 인쇄, 비데오, 온라인 그리고 다른 언론에서 그 정신을 붙잡아 둔다. 우리가 표현의 다양한 형태들을 통해 몰입하기 때문에 더 많은 미디어일수록 더 좋다.

5) 반복하기

다시 한다: 진화하도록 계속하기

무엇이 계속해서 우리가 진행하게 하는가?

우리가 아는 것을 새로운 것에 통합시키고 새로운 것을 우리가 아는 것으로 통합시킨다.


맥락에서 출현

- 출현하는 새로움은 때때로의 불연속적인 도약에서 일어난다.

- 우리가 새로운 것과 우리가 아는 것을 함께 역어가면서 새롭게 작동하는 원리들(단순한 규칙들)을 설정함으로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증적으로 새로움(novelty)은 내면화된다.

* 그것은 천천히 시작한다.

* 그것의 진화는 직선적이지 않다.

* 그것은 시간이 걸리는 긴 청소를 통해, 같은 장소로 그러나 다른 곳으로 돌아 가며 나선형으로 간다.

- 새로운 조건에서 잘 활동하는 새로운 작동하는 원리들(단순한 규칙들)이 넓게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면서 지속가능성이 일어난다.

- 기운을 회복하는 사회적 시스템은 공유된 의도를 돌보고 시스템의 사회적 구조를 돌봄으로서 잘 작동된다.

* 바람직한 미래에 대한 지표가 되는 이미지

* 상호 지원

* 상호 작용하고, 투명한 의사서통 인프라 구축

* 중요한 대화를 주최하는 능력

* 동요가 일어날 때 출현에 참가하는 능력


복잡성을 보는 것(macroscope)의 약속

- 우리는 더 큰 시스템의 일불 경험 할 때 전환점은 발생한다.

- 우리의 사회적 몸의 다른 부분을 손상시키는 것-혹은 우리의 생태적 몸-은 팔을 자르는 것과 같다.

- 우리가 연결됨을 우리가 알고 있을 때, 우리는 우리중 어느 누구도 우리 자신 것에서 할 수 없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사용한다.

- 복잡성을 보는 것은 기술의 창조적인 사용을 통해 우리의 일을 평가하는 데에 대한 약속을 준다.


개입하기 위한 단순한 방법들

- 가능성을 지향하는 질문들을 하기.

- 당신이 편안해 하는 지역 밖에 있는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기.

- 우리자신을 맥락 속에서 보도록 돕는 좀 더 농도 짖은 관점들을 추구하기.

- 기회로 전환되는 격변(upheaval)의 이야기들을 말하기.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눈송이의 무게 평화세상 2014-05-18 2683
31 안산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능력강화 워크숍 평화세상 2015-01-09 1541
30 나치하에서 비폭력의 힘: 로젠슈트라세의 여성 시위대 메인즈 2013-10-27 2375
29 비폭력 직접행동, 비폭력을 수행하기-조지 레이키 file 관리자 2013-07-11 2477
28 비폭력 실천전략을 위한 암시: 기러기에 대한 사실들 메인즈 2013-05-20 2392
27 사회변화를 위한 운동전략- 변화에 대한 두 가지 입장 메인즈 2011-10-19 2007
» 사회적/생태적 변화를 위한 운동 기획과 전략-변화의 출현에 대한 중심 아이디어 메인즈 2011-10-19 2074
25 비폭력 직접행동-힘에 대한 새로운 인식 메인즈 2011-10-10 2101
24 비폭력 행동 198 방법들 메인즈 2011-10-08 2377
23 직접행동-사회운동의 힘의 자원과 전략 vs. 권력 소지자의 전략 메인즈 2011-10-08 2147
22 사회변화를 위한 대중행동(직접행동) 자료- 행동 개입 지점들 메인즈 2011-10-08 2046
21 사회변화를 위한 운동행동계획(Movement Action Plan)의 중요성(직접행동) 메인즈 2011-10-08 2027
20 평화훈련: 사회변화를 위한 전략적 행동 기획과 그 실습 워크숍 메인즈 2011-10-06 2009
19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공사재개 '충돌 메인즈 2010-12-28 1978
18 사회변혁을 위한 비폭력 행동에 있어서 내적 여행의 6 단계 메인즈 2008-11-06 1994
17 비폭력 혁명을 위한 선언-조지 레이키 file 관리자 2008-05-06 2098
16 비폭력 직접행동의 3가지 유형 file 관리자 2008-05-05 2523
15 비폭력 시위와 캠페인을 강화하는 7가지 방식 file 관리자 2008-05-05 2711
14 사회변화를 위한 비폭력 행동의 중요성 file 관리자 2008-05-05 2300
13 비폭력 행동 유형들 메인즈 2008-05-05 2149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