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글 수 32


사회변화를 위한 캠페인 벌이기:

이를 위해 단순히 시위하기를 넘어

                                                              by Daniel Hunter

                                                         (번역: 박성용 비폭력 평화물결 공동대표)


사용하는 데 더 전략적인 모델과 도구를 찾고 있는 그룹을 위해 여기에 효과적인 사회 변화 활동을 위해 오래 검증된 모델이 있다. 그것은 본래 민주적이고 특별한 목적을 획득함으로서 운동을 위한 자원을 구축하는 도구이다. 그리고 부가적인 보너스로서 이 도구는 전국적 상황만큼이나 지역 상황에 알맞은 크기일 수 있다. 그 도구란? 그것은 독재정권을 무너뜨리는 것으로부터 도시에서 재활용을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크고 작은 사회운동에 의해 역사를 통해 사용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강력한 도구의 조언이다: 캠페인들!

무엇이 캠페인들인가?
핵심에 있어 캠페인은 특정 사회 정의 목표에서 입증된 노력들이다. 캠페인은 전략적으로 능력을 구축하고, 경험을 발전시키며 미래 운동을 위한 토대를 놓은 데 강력한 방식이다. 동시에 캠페인은 사회 정의를 위한 견고한 승리를 취득한다.

캠페인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캠페인은 그것의 목적에 의해  정의된다: 특정한 가구 개혁을 획득하기; 독재자를 무너뜨리기; 사위원회로 하여금 억압적인 조례를 하지 않도록 설득하기; 혹은 다국적 착취공장으로 하여금 그들 공장에서 노조 만드는 것을 허락하게 하기.
목표는 “과녁 targets”이 되는 누군가나 어떤 그룹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어느 단 한명이나 개인의 그룹이 비전을 실현시키는 “경제적 정의”의 미래 비전과는 다르다. 캠페인은 그런 커다란 비전의 조각을 취하여 그 실행을 요구한다. 그래서 경제적 정의아래서의 캠페인 목표는 아마도 “보편적인 건강관리”(그리고 목표는 국가 정부일 것이다)일 수 있다. 지역 상황에 있어서 그것은 아마도 “어느 지역에서 5채의 새로운 값이 괜찮은 가옥 개발”일 수 있다 - 과녁은 사적 개발업자 혹은 가옥 계약을 하는 정부일 것이다.

캠페인은 도달할 수 있는 목표가 있다
어떤 목표들은 또한 다른 것들보다 더 유용하다. 도달할 수 없는 목표들은 도달할 수 있는 목표만큼 유용하지 않다(그것은 우리 자신들이 실패하도록 운동을 추진하지 않는다). 도달할 수 있기 위해 목표는 그룹의 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역 그룹은 전국 운동이 나타나기 전에 비록 그것이 국가적 국제적 함축의미를 지닌 목표일지라도 지역 규모의 목표를 취한다).

저임금의 착취공장과 싸우기 위해 착취공장 반대 미국 학생들(United Students Against Sweatshop, USAS)은 학생들의 학교들을 지역 캠페인을 조성하는 장소로 사용했다. 전국에 걸친 학교들에서 학생들은 그들의 행정당국자로 하여금 여러 가지 상품들이 만들어지는 곳에 대한 충분한 폭로를 요청하는 계약에 싸인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손에 그 정보를 지님으로 학생들은 타인들로 하여금 인권 위반, 노동조합 만드는 것에 대한 노동자의 능력, 임금 그리고 다른 악명높은 조건들(화장실 갈 시간도 없는 것처럼)에 대해 조사를 하기 위해 착취공장에 방분하도록 하게 할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 중국, 하이티 그리고 미국의 영토에서 착취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더 이상 비밀리 해고 하지 못했다.

나이키와 다른 의복 공장들은 그들의 공장들에 대한 정보는 “무역비밀”이고 허물어지는 사업없이 나뉠 수 없다고 말했다.  십여 캠퍼스에서 수개월의 조직화이후 캠페인은 가장 큰 의복 지도자 -나이키-가 부분적으로 그리고 나서 궁극적으로 충분히 그 공장 지대를 폭로하도록 하였다. 다른 의복 회사들은 선례를 따랐다.

그래서 그것은 목표의 다른 점에 대해 일별하게 한다: 대중의 삶에 좀더 의미와 충격을 가진 목표는 덜 충격을 지닌 목표보다 더욱 유용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USAS 캠페인동안에 하얀토(Haryanto)라는 노조 조직가와 함께 연설여행을 간 적이 있었다. 그는 공장에서 나이키에서 행동지침(Code of Conduct)을 통과시켜서 해고당했다. 완전한 폭로에 대해 나이키에 대한 점증하는 압력 때문에 그의 회사가 대중의 공격에 몸이 드러났을 때, 그는 국제 압력을 통해 복권되기 위해 한 나이키 착취공장에서 첫 번째 노조 조직가가 되었다.

미래에 승리하기 위해 운동을 개시하는 목적들은 궁지로 끝나는 것으로 입증된 목표보다 훨씬 유용하다. (그러한 새로운 성취가 활동을 더욱 격려할 할 것인가? 그것이 실천적인 다음 단계로 이끄는가?). 착취공장들의 완전한 폭로의 경우에 지금은 대학들로 하여금 노동자 권리 조합(the Workers Right Consortium)이라고 불리우는 감시 단체를 이용하는 것을 동의하도록 하게 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캠페인으로 이끌려지게 된다.

캠페인들은 많은 다른 전술에 의해 만들어 질 수 있다
봉쇄, 연좌농성(sit-ins), 파업, 행진, 거리 연설들은 모두 캠페인에서 나타나는 전술이다. USAS의 경우에 그런 전술 모두는 사용되었고 그에 덧붙여 착취공장 안에 있기와 같은 창조적인 많은 것을 포함한다 (대중이 있는 광장에서 밤낮으로 재봉질하기).

캠페인에서 전술들은 압력을 지속하기 위해 고안된다. 캠페인을 통해 과녁에 대한 압력은 그들이 받아들이거나 더 이상 반대할 수 없을 때까지 적용되어진다. 유고슬라비아의 학생운동 조직인 오트포(Otpor)는 그들이 자인안 독재자 슬로보단 밀로세빅(Slobodan Milosevic)을 축출하기 위해 자신의 성공적인 캠페인을 세웠을 때 이것을 이해했다. 그들은 밀로세빅에 대해 압력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전술을 선택했다. 그들은 대중교육과 게릴라 연극이라는 창조적 형태로 시작했고, 다른 전술들과 결합된 불법적인 대중 시위로 나아갔다. (한 고도의 효과적인 전술은 “경찰관리 추적하기”였다 - 거리에서 학생들에게 잔인하게 행했던 경찰 관리의 이름을 알아 내서 그들의 이웃들에 다음과 같이 쓴 싸인판을 들고 나타나는 것이었다: “이 경찰관리는 평화로운 시위자들을 구타했다.” 그것은 그들의 이웃/가족들의 정면에서 경찰관리를 부끄럽게 하는 데 매우 효과가 있어서 밀로세빅은 더 이상 그들로 하여금 명령을 따르게 할 수 없었다.) 대중 압력이 거세지면서 오트포는 결과적으로 수도를 마비시켰고 문자적으로 의회 건물에 빗발치는 비난을 쏟아내고 강제적으로 밀로세빅을 망명하도록 하였다.

다른 전술들은 교육을 하고 특정한 동맹자/동맹 그룹에 미치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청원과 행진은 지지를 동력화하고 힘을 보여주며 제도에 대한 대중의 비협력을 향해 나가도록 한다 (캠퍼스 착취공장 의복을 불매운동 하는 것처럼).

캠페인은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이런 방식으로 그것들은 한 번의 행동들과는 다르다. 그것들은 계속해서 압력을 유지하고 압력을 일으키는 데 관여한다. 한 번 하는 행렬이 아마도 정치가들을 두렵게는 할 수 있겠지만 그들은 “열이 폭발할 때까지 진정하며 견디는” 것을 할 수 있을지를 알기를 원한다.    캠페인들은 정치가들에(혹은 과녁이 누구이든 간에) 대한 온도가 뜨거운 상태임을 확인한다. 그들은 승리를 얻을 때까지 전술들을 계속해서 높이게 된다.

이것은 또한 캠페인들을 구별한다. 그것들은 종착점이 있다: 언제 캠페인이 승리하는가이다. 캠페인 그룹들은 박수를 치고, 축하하고, 그리고 그 캠페인에 있어서 검토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어떤 경우들에는 USAS의 경우처럼, 반격으로부터 승리를 보호하기 위한 감시가 필요할 수 있다.)

만일 그들이 선택한다면 캠페인 단체들은 그들 스스로 그만두고 개인들로 하여금 다음 캠페인에 일할 수 있게 방면할 수 있다. 그것은 눈에 보이기에 아무런 목적이 없는 수년 수개월 시위하는 행동 단체를 구축하는 것과는 다르다. (내가 잘못말하지 않도록 하자: 나 또한 조직을 만드는 것을 믿는다! 그러나 캠페인의 한 이점은 그들이 승리하기 위해 항상 넓은 조직적 기반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전국인도의회(Indian National Congress)는 다른 모델을 제공하였다: 수년간 매 여러 차례 “전력을 다한 all out" 캠페인을 벌이고서 사이사이에 그들의 ”정상적인" 정치 활동으로 되돌아 가기.

어째서 캠페인이 유효한가?

운동은 풀뿌리 기반에서 지도력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효과적인 전국 캠페인을 실행하기 위해 우리는 단독으로 전국적인 혹은 국제적인 지도력에 의존할 수는 없다. 킹, 간디 그리고 체(Che)는 위대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변화의 진정한 힘은 풀뿌리에 놓여있다.

캠페인들은 자연스럽고도 비-중앙화하는 방식으로 지역 능력과 지역 지도력을 구축한다. 지역적 승리들로 자기 확신과 더욱 더 시도할 준비를 증진시키게 된다. 경험을 통해 그룹들은 더욱 영민해지고 더욱 예리해진 결정을 하게 된다.

캠페인은 또한 과정들을 철저히 한다: 한 이슈에 깊이 들어가는 사람들은 이슈들이 연결되는 방식들을 쉽사리 배우게 된다 - 책을 읽는 수준이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이다 - . 예를 들어, 지역 가옥 이슈들에 대한 캠페인을 할 때 사람들은 환경, 경제, 그리고 정치적 문제로 또한 자연히 이끌어지게 된다. 지역 활동가들이 더욱 영민해지고 더욱 경험을 얻게 됨으로써 그들은 유용하지 않은 정치적 작은 충돌들을 덜하게 되거나 반대파와이 협상된 해결(더 높은 임금을 위해 타협하지만 노조는 와해하는 해결)에 의한 곁길로 빠지는 것을 덜하게 된다. 경험에 대해 성찰하는 것은 지혜를 창조하고 이는 우리가 되풀이해서 끌어 올려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인 것이다.

지역 캠페인은 되풀이될 수 있다
지역 조직이 이슈를 탐구하고 새 전술을 시도함으로써, 그들은 되풀이 될 수 있는 전술들을 더 기꺼이 우연히 찾아내게 된다. 예를 들면, 전국적인 농성운동은 노스캐롤리나의 그린스보로(Greensboro)에서 4명의 학생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지역 울워스(Wolworth)상점에서 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들은 우리가 지금 연좌농성이라고 알고 있는 전술을 대중화하였다.

새로운 혁신이 전술이었다 - 그리고 암묵적인 캠페인 목적. 그것이 지역적이었기에 수 백의 다른 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었다. 한 지역 행동으로부터 전국적인 운동이 나타난다. 그래서 심지어 전국적/국제적인 단체들과 연합들이 상세한 것을 논쟁할지라도 우리는 결합된 지역 행동들에 의해 그 아젠다를 변화시킬 수 있다.

무슬림, 아랍인 그리고 다른 주변화된 그룹들에 대한 미국내 전쟁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발생한 좀더 최근의 예가 있다. 수백의 도시들이 소위 미국 애국 조항(USA PATRIOT Act)에대항하여 도시위원회 결정들을 통과시켰다. 오랜 기간 이렇게 성장하는 운동은 아리조나 프랙스타프(Flagstaff; 상당히 보수적인 도시임)에서 뉴욕 타임즈 기자가 도시가 미국애국조항에 대항하는 결정을 통과했음을 발견할 때까지 주류에 의해 주목받지 못했다. 그가 조사한 바로는 그것을 생각한다는 것은 요행이었고 수십 개의 도시가 그러한 결정들을 통과시켰다는 이야기가 쏟아져 나왔다는 것이다. 해결의 어떤 것들은 상징적인 진술들이었던 반면 다른 것들은 덮개를 밀어붙여 지역관리들로 하여금 어떤 미국애국조항과 관련된 집회에 관여하지 않도록 강요하였다.

개별 결정이 지역 캠페인으로부터 결과로 나타날지라도 그렇게 많은 도시들이 그러한 결정을 통과하는 충격은 애국조항에 대한 반대의 원천(groundwell)에 해당된다.  사실상 저항이 매우 높아서 최근에 존 아쉬크로프트(John Ashcroft)는 커다란 대중 캠페인을 진수시킴으로서 그리고 전국적인 애국조항에 대한 연설 여행을 함에 의해 그 공격성을 철회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캠페인은 공동체들에게 목소리를 제공한다: 그들은 억압에 직면하여 무력하게 행동할 필요가 없다. 사실상 그것은 애국조항 II를 진수시키는 계획에 대한 주요 철회의 결과를 가져왔다(보고서를 쓴 상원의원들은 그들이 전혀 그것에 대해 심지어는 들어본 적도 없었다고 최근에 주장했다!)    

캠페인들은 공격을 취한다
애국조항의 사례에서처럼 캠페인은 선제권을 재 주장한다. 그것은 억압자들을 그들이 머물러야 하는 양태로 붙잡아 놓는다: 방어적으로.

시위들은 종종 우리를 방어적이게 한다: 지난 전쟁에 응답하기, 가장 최근에 파괴된 가옥에 슬퍼하기, 우리의 시장/상원의원/주지사에 의한 최근의 행동을 공격하기, 혹은 권력소지자들이 만나는 시기와 장소에서 대중 행동을 하는 것. 캠페인들은 목표를 성취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 그러므로 본래 위법적이다. 우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지역의 농성시위는 짐 크로 법(Jim Crow laws)을 실시한 이들을 방어적이게 하였다. 캠페인은 사회의 터전-풀뿌리-을 억압의 구조 아래로부터 끄집어낸다. 더 많은 캠페인이 승리함으로써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은 사히의 억압적인 패턴에 저항하고 비-협력할 준비가 되어있다. 빌딩은 그 자신의 터전없이는 스스로를 지지할 수 없다.

캠페인은 새로운 에너지를 가져오고 새로운 동맹자들을 형성한다  
우리중의 많은 이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의미있는 사회 변혁을 향해 일한다. 우리는 단 하나의 격리된 승리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

캠페인들은 새로운 유권자들을 움직인다. 사람들을 승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어디엔가로 지향하는 운동의 일부가 되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가?” 사람들은 매우 종종 알기를 원한다. 캠페인 속에 있음으로서 그대는 의미있는 목표를 성취하는 데 관심있지만 아직 변혁을 위해 준비되어 있지는 않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이는 그들을 마르크스주의로 개종시켜 그들로 하여금 전쟁에 반대하도록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새로운 사람들은 새로운 에너지를 공급하고 케케묵은 단체들을 치열하게 행동하도록 도움을 준다.   

더욱이, 캠페인에서는 그대는 수동적인 동맹자들을 참여하게 할 수 있다. 몇몇의 정치적 동맹자들이 행동에 대해 아직 서명하는 게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지라도 (제한된 기간을 가진) 특정한 캠페인을 위해 좀더 많은 단체가 할 준비가 되어있다. 캠페인들은 그러한 잠재적인 실천하지 않는 활동가들이나 격리된 동맹자들을 위한 과정들을 철저하게 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풀뿌리 변혁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우리가 철저화된 풀뿌리 기반이 필요하다. 시스템에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고 지도력을 취할 충분한 확신을 지니며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충분한 경험을 갖춘 풀뿌리 없이 우리는 커다란 사회정의 목표들을 얻을 수 없다. 특정한 중심 동맹자들을 목표로 하는 것은 또한 캠페인에 있어서 승리사이의 차이가 될 수 있다. 조지 레이키는 이에 대한 예를 들었다:

소규모의 활동가들이 한때 직접행동을 통해 누구에게 영향을 줄 것인지를 올바르게 파악함에 의해서 미국의 요교정책목표를 방해하였다. 미국은 종종 그러하듯이 수천 명의 사람들을 죽이는 군사독재를 지원하고 있었다. 사실상 파키스탄 독재자 야바흐 칸(Yavah Khan)은 독립을 원했던 동부 벵갈 지역의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죽였다. 미국 정부는 이에 지원을 하는 것에 거짓말을 하였지만 활동가들은 파키스탄 배들이 지속되는 대학살을 위한 군사 장비들을 싣기 위해 미국 항구에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그룹은 또한 만일 항만노동자들이 배에 화물을 부리는 것을 거절한다면 미국정부는 좌절가게 될 것임을 깨달았다.

문제는 동부 해안 항만 노동자들이 어느 정도는 정치적으로 정부를 지원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를 원했다는 것이었다. 활동가들은 되풀이하여 동부 벵갈인들과 연대하여 행동하자고 항만노동자들을 설득했지만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것이 직접행동의 시기이었다. 그 그룹은 다음 파키스탄 화물선에게 예정되어있던 항구의 봉쇄를 선언하고 돗배, 나룻배 그리고 잡동사니 나머지 배들로 ‘해양시위“를 실행하기 시작했다. 언론은 계속적으로 대서특필을 하였고 항만인부들은 텔레비전에서 증언하였으며 조그만 배들로서 커다란 하물선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믿었던 시위자들의 낯선 행동들을 개인적으로 하였다. 그 전술은 항만노동자들을 듣고 토론하도록 하는 동기를 일으켰고, 그들은 만일 활동가들이 피켓 선(picket line)을 창조한다면 항만인부들은 그것을 건너서기를 거부 할 것임을 동의하였다. -Strategizing for a Living Revolution, George Lakey ?available on the Training for Change website (www.TrainingForChange.org).

캠페인이 그 도시에서 성공했을 때 활동가들은 이를 다른 항구 도시로 가져갔고, 마침내 국제 항만인부노조는 인부들이 미국 어느 지역이건 간에 파키스탄 행 무기들을 선적하지 않을 것임을 동의하였다! 소그룹에 의해 시작된 봉쇄는 성공하였다. 왜냐하면 대부분이 영향 받기 필요로 하는 대중의 일부분을 향해 특별히 연결된 직접행동 전술을 기획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로 가는 여지가, 존재하는 것 이상으로 직접 행동에 대해 우리에게 가르친 이 캠페인은 리차드 테일러(Richard K. Taylor)의 『봉쇄 Blockage』(Maryknoll, NY: Orbis, 1977)에 의해 하나하나 설명되었다. 방글라데시와의 연대에 있던 이 캠페인은 1971-72년에 일어났다. 캠페인을 통하여 우리는 행동으로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는 유권자들을 개입시킬 수 있었고 단지 수동적인 방관자들을 참여자로 움직이게 되었다! 그룹들이 우리의 비전에 동의하도록 기다리기 보다는 우리는 그들을 개입시킬 전술을 사용할 수 있었고 명료한 목표의 상황에서 그들이 어째서 그 목표를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들을 보도록 도왔다.

궁극적으로 캠페인들은 그것들이 어느 곳인가로 지향한다는 점에서 전략적이다. 그것들은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일련의 전술들로서 이것들은 저항과 풀뿌리 지도력을 위한 기술을 건설한다.  그것들은 새로운 동맹자들을 불러 올 수 있고 수동적이었던 다른 이들을 활동하도록 하게 할 수 있다.

이제 문제는 이것이다: 어떤 캠페인들에 대해 우리는 우리의 상황에서 취할 준비가 되어있는가? 이미 전 세계의 운동들은 캠페인들을 사용하고 있다-세르비아에서는 옷포르족(Otpor), 인도에서는 나가족(Nagas), 태국에서는 농부들, 케냐 그리고 수많은 다른 곳에서는 친-민주주의 활동가들이. 그들과 연대하여 활동함으로써 어떤 캠페인 목표들이 우리의 운동을 도울 것인가? 어떻게 당신의 그룹/단체/집단들이 작동하게 하는 캠페인에 통합될 수 있는가? 어떤 캠페인을 우리는 상상할 수 있는가-지역적으로, 국가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그리고 건설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단순히 시위가 아니라 사회정의를 위해 캠페인을 수행해 보자!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눈송이의 무게 평화세상 2014-05-18 2683
31 안산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능력강화 워크숍 평화세상 2015-01-09 1540
30 나치하에서 비폭력의 힘: 로젠슈트라세의 여성 시위대 메인즈 2013-10-27 2374
29 비폭력 직접행동, 비폭력을 수행하기-조지 레이키 file 관리자 2013-07-11 2477
28 비폭력 실천전략을 위한 암시: 기러기에 대한 사실들 메인즈 2013-05-20 2392
27 사회변화를 위한 운동전략- 변화에 대한 두 가지 입장 메인즈 2011-10-19 2006
26 사회적/생태적 변화를 위한 운동 기획과 전략-변화의 출현에 대한 중심 아이디어 메인즈 2011-10-19 2073
25 비폭력 직접행동-힘에 대한 새로운 인식 메인즈 2011-10-10 2100
24 비폭력 행동 198 방법들 메인즈 2011-10-08 2376
23 직접행동-사회운동의 힘의 자원과 전략 vs. 권력 소지자의 전략 메인즈 2011-10-08 2147
22 사회변화를 위한 대중행동(직접행동) 자료- 행동 개입 지점들 메인즈 2011-10-08 2045
21 사회변화를 위한 운동행동계획(Movement Action Plan)의 중요성(직접행동) 메인즈 2011-10-08 2026
20 평화훈련: 사회변화를 위한 전략적 행동 기획과 그 실습 워크숍 메인즈 2011-10-06 2009
19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공사재개 '충돌 메인즈 2010-12-28 1977
18 사회변혁을 위한 비폭력 행동에 있어서 내적 여행의 6 단계 메인즈 2008-11-06 1993
17 비폭력 혁명을 위한 선언-조지 레이키 file 관리자 2008-05-06 2098
16 비폭력 직접행동의 3가지 유형 file 관리자 2008-05-05 2522
15 비폭력 시위와 캠페인을 강화하는 7가지 방식 file 관리자 2008-05-05 2711
» 사회변화를 위한 비폭력 행동의 중요성 file 관리자 2008-05-05 2300
13 비폭력 행동 유형들 메인즈 2008-05-05 2148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