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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아 돌로사(십자가의 길)<

 

본문: 12:28-37;14:12-26

 

하나의 메타포로서 즉, 일상의 눈에 보이는 실재를 통해 보이지 않는 궁극적인 실재를 드러내는 예수의 예루살렘 문으로의 행진과 환호(11:1-19)는 우리의 일상 의식과 습관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전복(trans-position)에 대한 것이었다. 십자가는 그러한 의식과 삶의 태도를 전복시키는 상징이다. 검과 힘의 지배체제의 개선문에서 말과 전리품을 들어오는 Pax Romana(로마의 평화)에 대한 어린 나귀를 통한 비폭력의 힘에 대한 것이 그 첫 번째 전복이며, 전통적인 유대 묵시사상의 힘의 메시야인 다윗의 왕국에 대한 전복이다. Pax Christi(그리스도의 평화)는 이렇게 정치적이며 종교적인 힘의 소유에 대한 위대한 greatest’(9:34) 자부터 지극히 작은(‘어린아이’)에 대한 따스한 주목과 무조건적인 성실성에 기반한다. 그것이 사람의 일이 아닌 하느님의 일’(8:33)로 보는 마가 공동체의 통찰이다.

 

힘의 중심인 예루살렘 입성을 통해 예수가 행한 것은 성전의 청소와 무화과나무의 저주를 통해 보여준 성소의 의미에 대한 재-정위(re-position)였다. 그것은 여리고 소경에서 출발한 하느님의 자비에 근거한 믿음에 대한 눈뜸으로 시작해서 두 가지 영역에서 성소의 의미를 되찾는다.

 

첫 번째 그것은 물리적인 공간이 아니라 바로 철저한 사랑’(Radical Love)이라는 영혼의 공간에 성소가 놓여진다. 마음·목숨·생각·힘을 다해 하느님을 사랑하기와 이웃을 몸처럼 사랑하기가 그것이다. 이것은 자기 영혼의 내적인 상태를 무엇으로 조율할 것인가에 대한 핵심이다. 11:27-28절을 상기해보라. 하느님의 장소인 성전 뜰을 거닐고 계실 때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 원로들이 물었던 질문을 기억하는가?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들을 합니까?” 그들의 권한은 결국 신적인 생명에 대한 부인과 살인에 대한 모의(11:18)였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한 일로 인해 이들이 자신의 권한을 쓰는 방식과 본성이 무엇인지 노출이 된다. 즉 권한으로 결국은 두려움을 전파하고 죽이는 것을 행할 뿐이었다. 영혼의 공간에 성전을 세우는 것 이것이 예수가 죽고서 사흘 만에 새로운 성전을 짓겠다는 것의 의미이다-이 신의 자비를 얻고 눈뜬 자의 마땅한 응답이다. 무제약적으로 온 몸·마음·정신·영을 다해 신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기의 내면의 운동이 기존의 질서를 대치시키고 하느님 나라를 삶속에 침투시킨다

 

두 번째는 영혼의 내적 운동만 아니라 세상에 있어서 동료와 더불어 하는 공동의 실천으로서 거룩한 친교(holy communion)’에 대한 것이다. 최후의 만찬(14:22-25)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신의 자비에 대한 눈뜬 자들이 서로에게 한 신의 실재를 떼어 나누며’ ‘받아 먹고’ ‘돌려가며 마심을 더불어 행하는 것이다. 이는 공동체가 과월절 음식’(14:12)을 일상에서 나누는 것을 지칭한다. 즉 피의 죽임과 응보의 사탄의 힘을 벗어난 해방의 음식을 우리가 일상에서 함께 나누는 것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향연(feast)은 죽음, 죄책감, 지배력, 소외감, 배제들을 제거한다. 만찬은 받아들임, 나눔, 기여, 공동체성의 감각, 기쁨, 잉여, 섬김, 자유, 선택의 공간이다. 만찬/향연은 지극히 작은 자들이 거룩한 친교라는 행위를 통해 아닌 일상의 것에 있어서 신적인 것을 부여받는다. 즉 관계가 거룩한 성소를 세운다는 것이다

 

이렇게 십자가는 영혼과 관계에 대한 막힌 거대한 산을 들어내는’((11:23) (비아 돌로사)을내면서 인간의 보편적인 죄(하마르티아, 곧 분리를 뜻함)의 경향성인 에고와 그것의 물리적 형태인 지배체제의 힘을 거세시킨다. 예수의 십자가의 길가기는 이렇게 정치적 권력과 종교적 권력에 의해 부여된 두려움, 죄책감, 무력성의 지배를 해체시키며 두 가지의 변화된 새로운 삶의 가능성으로 우리의 눈을 뜨게 만든다. 하나는 신의 풍요로움과 그의 축복이 우리에게 항상 충분히 그리고 신실하게 주어진다는 것이다(“예수께서...축복하시고..그들에게 떼어 나눠 주시며”(14:22). 신의 풍요로움과 축복이 나의 노력과 자질과 상관없이 주어진다는 인간실존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 우리의 삶속으로 침투해 들어온다. 두 번째는 노래를 부를 수 있고 일어나서 소명을 받는 삶이라는 길을 가는 존재로의 탈바꿈이다(“그들은 찬미의 노래를 부르고 올리브산으로 올라갔다”(14:26) 신의 블레싱과 풍족함을 눈으로 보고 그리고 찬미의 노래를 가슴에 품는 것이 바로 실존적인 부활이다. 눈과 심장이 새로운 실재로 충만하는 것이 바로 부활인 것이다.

 

우리는 다시금 그러한 실존적 부활의 존재의 예표인 예수에게 한 질문이 우리에게 다시금 묻는 것에 함께 머물러 있자. 그리고 그 질문이 가슴을 관통하게 만들자: “당신은 무슨 권한(authority)으로 이런 일들을 합니까? 누가 권한을 주어서 이런 일들을 합니까?”(11:28) 이것은 우리에게 가장 심각한 질문이다. 신의 블레싱과 찬미의 노래라는 이런 하느님의 일들에 대해 당신은 무엇(what)’누구(who)’의 권한을 부여받았는가? 무엇과 누구에 의해 당신은 그러한 스스로 하는 authori-zing 힘이 생겼는가? 십자가는 그러한 변혁의 길에 대한 초대이다. 다시금 사랑할 줄 알고 풍족한 축복을 느끼고 심장에서 터져 나오는 노래를 배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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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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