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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공간을 넘어 성스러운 공간으로



성서본문: 33:1-11,40:34-38, 47:1-12, 3:14-22

 

서클은 이해를 위한 대화, 상처의 치유, 갈등관계의 개선, 흔들리는 공동체의 성장을 위해 안전한 공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한 안전한 공간은 파커 파머에 따르면 가르침과 배움이 제대로 일어나기 위한 조건이며, ‘진리가 소통되는 공간의 형성 그 자체가 교사의 직무이기도 하다. 이는 단순히 우리가 아는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을 넘어 삶으로서 학교가 우리에게 펼쳐질 때 그 삶에서 배움을 위한 내적 교사가 출현하는 곳도 바로 이 안전한 공간을 통해서이다. 서클 진행자와 참여자는 이 점에서 안전한 공간에 대한 구축에 있어 인식, 행위, 관계 그리고 과정에 있어서 특별한 주목, 즉 존중과 돌봄이라는 선한 의도(good intention)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그 공간에서 일어나도록 자신의 전 존재를 기울인다. 그리고 이 안전한 공간은 삶의 강물 전체에로 자기 내면, 타자와의 관계, 삶의 흐름 전체- 확산시킨다.

 

안전한 공간이 영적 삶에서는 어떻게 펼쳐지는 것일까? 일반적인 서클 모임에서 안전한 공간과 영적인 서클모임에서는 이 안전한 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일반 서클과 달리 평화서클교회에서 하는 거룩한 현존 Sacred Presence’의 공간은 서클이 지닌 안전한 공간과는 다른 그 어떤 독특한 혹은 더 심층적인 토대가 있을 수 있는 것인가? 우리는 이에 대한 참조로서 성소(sanctuary)에 대한 3 가지 성서의 본문을 통해 이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이 성소의 개념은 단순히 안전한 공간을 넘어 거룩한 공간이라고 할 때 거룩한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을 가져다 준다.

 

첫째, 성소는 출애굽에서 보인 장막으로서 성소라는 삶의 메타포이다. 이스라엘이 억압의 공간인 애굽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자유와 해방의 공간인 가나안으로 가는 인생여정에서 헤매고 떠도는 동안’(40:38) 약속의 땅으로 가는 도중에 이 만남의 장막을 통해 야훼의 영광을 통해 약속의 땅까기 걷는 길을 환히 밝혀준다. 하느님의 영광과 그분의 임재를 통해 삶의 혼란과 모호함속에서 가는 길을 분별(discernment)’하도록 그 장막이라는 공간은 회중들에게 분별과 힘의 터전이 된다.


둘째, 성소는 예언자인 에스겔이 환상에서 보았던 성소로부터 의 공급이다. ‘성소로부터 흘러나오는 물의 메타포는 삶의 강물 주변에 있는 메마른 벌판’(47:8)짠 사해’(9)라는 삶의 빈곤한 조건들을 전환시켜 메마른 벌판은 온갖 과일나무가 자라며 잎이 시드는 일이 없고”(12) 또한 짠 사해가 단물”((8,10)이 되어 온갖 생물과 물고기가 많아지게 된다. 즉 성소로부터 물이 흘러나옴이란 삶에 생명을 주고 풍성함으로 귀결되는 변화 과정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소로부터의 물을 접촉하지 못하고 자신을 단절시키는 수렁이나 웅덩이’(11)의 물들은 그런 생명력을 갖지 못한다.

 

셋째, 성소는 에베소서에서 사도바울이 말한 그리스도라는 모퉁이돌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삶의 성소이다. 이는 하느님의 한 가족으로서 화해된 연결 그리고 거룩한 성장이 일어나는 거룩한 교제(holy communion)으로서 맛보는 주님의 거룩한 성전’(2:21)으로서의 하나된 몸의 경지를 말한다. 여기서 우리가 신령한 하느님의 집이 되는 이런 삶의 공간이 되기 위한 하나의 유일한 실천은 원수가 되어 서로 갈리게 했던 담을 헐어 버리시고 화해시켜 하나로 됨’(2:14)이라는 십자가 실천과 옳고 그름의 율법과 호불호라는 마음의 이 자아 안에서 폐지되어야 한다.

 

이렇게 성서를 통해 우리는 서클의 안전한 공간이란 개념을 보다 근본적으로(fundamentally) 그리고 전망적으로(prospectively) 심화하고 확대하는 공간으로서 성소(sanctually)’를 보게 된다. , 삶의 실재라는 통전적인 서클에서두려움과 결핍으로 인해 일어나는 수많은 불안, 자기보호, 강제, 통제라는 위험한 공간으로서가 아니라 거룩한 실재(하느님)의 영광으로부터 오는 힘과 가는 방향에 대한 분별, 생명과 풍성함, 그리고 적이 없는 화해와 타자와 연결된 일치라는 거룩한 공간됨은 우리를 다른 실재, 새 하늘과 새 땅의 실재에로 눈뜨게 해 준다.


우리가 상처, 혼란, 두려움과 결핍이 많은 이 세상의 일상에서 함께 거룩한 현존을 실습하고 또한 거룩할 실재와 연결되고자 모이는 이유는 이러한 거룩한 공간에 대한 자기 영혼의 본질적인 부름의 목소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일오후에 이러한 세 시간의 만남을 통해 우리는 그러한 안전하고 거룩한 공간을 자기 내면, 가정, 동료와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세상에서의 낯선 자와의 만남속에서 확산시키고자 한다. 왜냐하면 공동체로서 우리는 서로에게 의존해 있기 때문이며 그러한 성소가 모든 인식과 행위 그리고 만남에 절실히 우선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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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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