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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주일 2주 나눔 자료


본문: 24:36-43;5:1-11

 

1. 가슴을 열고 본문이 나의 영혼에 말을 거는 것에 대해 주목한다. 조용히 그리고 잔잔히 가슴을 흔드는 텍스트가 있다면 주목하고 경청한다. 무엇을 나에게 말하고 있는가?..

 

2. 죽음-신앙-부활이 삶과 관련한 것이라면 각각 어떤 삶의 증상-어떤 인생의 경험-에 대해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지는가? 본문을 참고로 성찰하고 초대교회에서 부활이란 어떤 경험이었을까? 이것이 나에게 다가오는 의미는 무엇인가?

 

3. 요한기자는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어떤 집에서 문을 닫아걸고 있었는데 예수께서 들어오셔서 그들 한 가운데 서시며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하고 인사하셨다”(20:19)라고 증언한다. 성서는 제자들이 마음의 문을 닫았다가, 주께서 마음을 열어주시고(24:45) 또한 성령께서 마음에 하느님의 사랑을 부어주심“(5:5)에 대해 말한다. 각각은 당신에게 어떻게 다가오는가?

4. 5: 11하느님과의 화해하느님을 섬기는 기쁨이란 어떤 존재의 상태, 곧 어떤 삶의 모양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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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성소는 단순히 존재하는 것만이 아니고 하느님과 함께 우리의 생명, 우리의 정체성, 우리의 운명을 창조하는 일이다.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들이며 하느님의 자녀들이다. 이것은 우리가 소극적으로만 존재하지 말고 진리를 선택함으로써 그분의 창조적 자유와, 우리의 생명, 다른 사람의 생명에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좀더 설명하자면 우리는 우리의 참된 정체성을 창출하는 일을 하느님과 함께하도록 부름받았다. 우리는 이 책임을 가면을 써서 회피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기를 즐긴다. 그것이 얼마 동안은 자유롭고 새로운 생활 양식 같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주 쉽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듯 싶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치러야 할 값과 슬픔은 대단히 크다. 성서가 우리의 구원을 이루는 일이라고 부르는 것, 곧 하느님 안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희생과 번뇌, 위험과 많은 눈물을 요구하는 힘든 일이다. 그것은 매 순간 현실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요구하며, 하느님께서 희미하게나마 새로운 환경에서 당신을 신비로이 드러내 보이실 때마다 그분께 대한 큰 신뢰심을 요구한다.

 

- 토마스 머튼 <새 명상의 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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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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