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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영혼,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 생명과 생명의 힘 그리고 복은 거룩한 분, 곧 하느님에게 기원을 둔 까닭에 거룩한 것으로 여겨졌다. 하느님은 생명의 창조자요 보호자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저마다 야훼를 생명을 창조하고 복을 베풀며 그렇게 함으로써 온 세계를 유지하는 분으로 대면한다.

 

- 하느님은 나는~이다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이다는 문장의 술어이자 문장의 제 2요소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있는 그대로의 순수한 존재를 나타낼 것이다. 또한 그것은 주어기기도 하고, 주어의 본질이기도 하다. 그것은 본질과 존재의 일치를 나타낸다. 본질과 존재의 일치는 오직 하느님에게만 해당된다. 하느님의 본질은 아니타스anitas 안에 있다. 하느님은 아니타스 안에서만 본질을 가진다. 아니타스는 존재를 뜻한다.

 

- “나는 있는 자다라는 진술에서 이다am의 반복은 하느님에게서 모든 부정을 몰아내는 순수 긍정입니다. 또한 그것은 일종의 복귀, 하느님의 존재가 자신에게로 되돌아가서 자신 안에 머무르는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끓어오름이거나 자기를 낳는 것입니다. 그것은 안에서 타오름, 자기 속으로 녹아듦, 자기 속으로 끓어오름, 자기를 온통 투과하는 빛 속의 빛, 모든 방면에서 철저히 자기에게로 향하는 빛입니다.

 

- 통일성은 부정의 부정이자 부인의 부인입니다. 통일성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부차적인 것이 전혀 덧붙지 않은 단일성oneness을 의미합니다. ...하느님은 한 분입니다. 그분은 부정의 부정입니다.

 

- “영혼이라는 말은 인간의 총체적인 생존 상태를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혼은 힘으로 충만한 총체적 존재a totality. 이 힘을 통해 영혼은 성장하고 반성하고, 자신을 유지하고, 이 세계 안에서 자신의 일을 한다. 이 생명력이 없으면, 어떠한 생물도 존재할 수 없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생명력을 일컬어 베라카berakhah, ""이라고 불렀다.

 

- 한 인간의 영혼전체는 그 사람의 삶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것, 곧 그를 둘러싼 모든 것을 끌어안는다. 만일 그의 영혼이 강건하다면, 그 영혼은 그가 떠맡는 모든 일에 흔적을 남길 것임에 틀림없다. ...축복은 모든 향상salah을 몰고 오는 영혼의 능력이다. 이 말은 축복이 지혜와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축복의 행위인 베레크berekh는 다른 사람에게 생명력을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축복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영혼을 어느 정도 주는 것이다.

 

 

복은 네 가지로 이루어진다.

 

1. 사람은 존재하는 모든 것, 곧 바람지가고 기쁨을 주는 모든 것을 소유한다.

2. 사람은 자신의 영혼을 다해 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3. 사람은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안에서, 그것들이 가장 맑고 고상한 모습으로, 그것들이 처음 출현하던 때의 깨끗한 모습

     그대로,   그리고 존재의 터 안에서 소유한다.

4. 사람은 하느님이 몸소 주는 곳에서 이 모든 것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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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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