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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비폭력평화물결 회복적생활교육관련 학교현장에서 전수되는  일반 워크숍 목록들이며 개별 단위 국제 모델들(예, 서클타임, 청소년평화지킴이/HIPP, 회복적 서클, 서클 프로세스, 교사의 중심세우기, 스터디 서클 등)은 자체의 단계별 프로그램들이 최소 18시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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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강화: 사회감수성배움(SEL), 공감, 대화, 승승의 문제해결, 기본적인 서클모임진행,
                     자치회의 등을 통한 없는 관계와 약한 관계를 강화하기 <전체 학습공동체원 대상>
* 관계보수: 일상적인 학급분위기에서 가끔씩 일어나는 사소한 언쟁, 짜증, 불 편함, 갈등, 혼 란, 소동, 도전 혹은

                    위기 등에 있어서 문제상황을 해결하여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로  전환하도록 관계를 보수하여 정상으로

                    되돌리기     <가벼운 문제상황을 일으키는 전체인원중 5~20% 학생대상>
* 관계회복: 적대적 감정상태로 인해 그간에 형성된 관계가 아예 깨져버려서 일반적인 훈육방 식으로는 변화의 모습

                   을   볼 수 없는 학생과의 파괴된 관계를 회복하여 학습공동체를  돌보기 <만성적인 혹은 심각한 문제를

                   가진 전체인원중 1~5% 학생 대상>



<일러두기>


- 각 워크숍은 서클진행방식에 의거하여 매회 3시간 기준으로 간단한 소개, 시연 실습 그리고 성찰로 이루어진다. 참가자 최적 인원은 15~25명이며 시작과 끝을 같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워크숍중 공감대화,’ ‘갈등전환을 위한 회복적 서클,’ ‘서클 타임2회이상 6회로 구성될 수 있으며 원래 이들의 입문과정은 각각 주제가 원래 18시간 기준의 입문과정이며 여기서는 소개 및 구체적 상황에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있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강의가 아닌 서클 진행방식의 구체적 시연과 실습을 위해서 2명의 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통상이다. 그러나 만일 1인 강사조건으로 워크숍을 문의하는 경우 사전에 상호조율과 확인이 필요하다(여기에는 주제에 따라 1인 강사가 가능하거나 가능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워크숍 문의에 있어서 대개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그러므로 신청시 무엇이 필요하거나 원하는지(기대하는지) 어떤 상황이고, 무엇을 그동안 연수받았는지, 전체참여인지 자발적 선택의 참여인지를 확인해주시면 최대한 그에 맞는 내용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워크숍 1 : “도전적인 학생·학부모에 대한 반응의 전환과 교사의 자기 내면 돌보기”


문제상황, 도전, 강한 감정표현으로 다가오는 학생, 학부모 혹은 동료교사를 직면했을 때 우리는 대개 3F's 반응(맞서기/공격하기Fight, 회피하기Flight, 굴종하기Frozen)으로 자동대응함으로써 상처, 분리, 이슈의 미해결, 무력감에 빠진다. 이것이 반복되면 신경회로가 굳어져 경직된 반응패턴을 보이면서 내면은 ‘두려움’으로 상대에게는 ‘위협’으로 반응(reaction)한다. 이에 대한 기본 반응패턴을 재 프로그램화하여 자기 배움과 성장으로 응답(respond)하는 지식, 태도, 적용기술을 통해 갈등과 소란의 폭풍우속에서 자기 내면의 중심의 진실성에 따라 대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워크숍은 기존의 전통적인 응보형 생활지도방식이 왜 작동이 안되는지에 대해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이를 성찰함으로써 그동안 나의 접근방식에 대한 각성과 더불어 다른 대안을 찾는데 대한 욕구를 갖도록 하는 생활지도의 전환점을 주는 토대구축 워크숍이다. 여기서는 대안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주지 못하지만 그간의 행동패턴의 심각성을 확실히 이해하는 데는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된다. 대게 이 워크숍을 통해 시작해서 다른 워크숍 주제로 가는 관문과 같은 워크숍이다. 여기에 덧붙여 자극-반응에 대한 기존의 방식을 자극-선택으로 돕는 간단한 실습이 추가되어 자기 내면을 세우는 작업을 하게 된다.

- 박성용(외 1인)



□ 워크숍 2 : “존중의 학급문화를 위한 우리들의 약속 만들기”


교사가 소방수처럼 학급의 모든 문제들 해결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존중의 약속을 통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서로를 대함에 있어 존중을 하는 자발적인 학습분위기를 만들어 이를 지키도록 한다. 이는 모두가 참여하여 존중을 위한 실행약속을 하도록 하게 함으로써 교사의 에너지와 노력을 덜게 된다. 그 영향력은 한학기 그대로 가며, 중간중간에 이에 대한 확인을 하면 학급분위기는 이전과는 다른 긍정적인 학급분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학기초(3월, 9월 첫주)에 상호존중을 위한 우리들의 약속이 효과적이다. 

- 강사진 팀진행자 2명



□ 워크숍 3 : “존중을 통한 공감대화(비폭력대화)”


문제상황에서 교사가 생활지도를 할 때 강제와 비난의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때때로 기대하지 못한 충돌이나 상처가 발생한다. 이를 통해 교사나 대상학생이 서로 존중을 받지 못함으로 오는 불편함과 긴장이 발생하게 되는 데 이런 상황에서 서로가 공감어린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지 직접 시연과 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

- 박성용대표 혹은 정연길 간사



□ 워크숍 4 : “역동적이며 민주적인 교사자치회의(혹은, 학생자치회의)”


뭔가를 결정해야 할 때 수많은 논쟁이나 비참여로 인해 회의가 어려워지고 결정이 안되는 상황에 대해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비난이나 논쟁없이 부드럽고 경청하는 분위기에서 그리고 다수결이 아닌 전체가 마음의 일치를 통해 서로가 공통적으로 원하는 것에 의거하여 뭔가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을 시연과 실습을 통해 배운다. 이는 학생자치 혹은 교사회의에 적용되며 최근에 여러 학교현장에서 매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회의진행방식이다.
    이 회의진행방식은 주로 초등 5, 6학년이상의 중·고학생 임원들 혹은 교사들의 회의문화에 있어 대답이 모호한 토의주제들을 다룰 때 혹은 다수간의 갈등과 충돌이 있는 의제들에 대해 적용된다. 필요시 추가로 회의에서 소극적 찬성자, 침묵하는 자 그리고 반대자를 어떻게 기여자로 만드는지 진행방법이 포함되기도 한다.

- 강사진 팀진행 2명



□ 워크숍 5 : “학생들간 가벼운 갈등과 폭력상황의 긴급개입(기초)”


학교현장에서 매우 강력한 효과를 가져오고 있는 갈등전환모델인 “회복적 서클”(도미니크 바터의 브라질 모델)진행방식에 따라 가벼운 갈등과 폭력상황에 있어 교사가 개입하여 상호 승승의 문제해결을 돕는 조정중재의 방법을 시연과 실습을 통해 배운다. 주로 담임교사가 학급에서 일어나는 간단한 갈등과 언쟁상황에 대해 충고나 개입없이 단지 상호 연결을 통해 당사자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 방식으로 학교현장에서 급속도로 빠른 전파력를 가진 간단하고도 강력한 모델이다.
- 강사진: 팀진행 2명




□ 워크숍 6 : “학생들간 가벼운 갈등과 폭력상황의 긴급개입  (기초확대1)”


앞서 배운 회복적 서클 모델에 따른 긴급개입에 관해 다시 재복습을 하며 여기에서는 진행의 대화지원의 팁을 추가로 배움워서 좀더 숙달된 진행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갈등상황에 대해 교사는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도구를 얻게 된다.
  이 워크숍 기초와 기초확대의 2회는 기본이며 좀더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회의 사전서클모임의 과정이 요청된다. (실제로 온전히 회복적 서클 진행은 최소  5회의 워크숍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사전서클1, 본 서클2, 그리고 사후서클1, 회복적 시스템구축1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가벼운 갈등에 대한 조정중재는 1~3회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그것이 워크숍 4과 워크숍 5이다.)

- 강사진 팀진행 2명



□ 워크숍 7 : “학생들간 가벼운 갈등과 폭력상황의 긴급개입 (기초확대2)-사전서클”


앞서 배운 회복적 서클 모델에 따른 긴급개입에 관해 좀더 심각한 사례의 경우 사전서클모임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만성적이거나 힘든 갈등의 경우에 대해 어떻게 갈등 당사자들을 각각 만나 나중에 전체가 참여하는 본서클(위 워크숍 3, 4에서 긴급갈등개입을 말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 만남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시연과 실습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결실습(경청실습)이 보완되어 진행된다.

- 강사진 팀진행 2명



□ 워크숍 8: “회복적 질문에 의한 문제행동 생활지도”


가해학생이 드러나지 않고 오직 피해자만 드러나 있는 도난, 욕설의 낙서, 기물 파괴의 상황에 대해 서클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제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익히게 된다. 그리고 지각이나 만성적인 이탈 행위나 가벼운 다툼 등에 있어서 교사가 바빠서 직접 지도할 시간이 없을 때 어떻게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위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게 할지를 회복적 질문에 의한 방식으로 스스로 성찰하도록 하는 진행방식을 배운다.

- 박성용 대표외 1명



□ 워크숍 9 : “학습 공동체 구축을 위한 서클 프로세스”


교실이나 수업에서 학생들이 친사회적이고 감정적인 표현들을 통해 약한 관계 및 없는 관계를 강화하여 서로를 돌보고 배려하며, 서로 존중하고 경청하며 학습주제에 대해 좀더 관심있게 다가가기 위해 서클로 하는 몇 가지 학급운영방식(체크인체크아웃서클/공동체구축서클) 및 수업진행방식(배움의서클/피드백서클)을 소개한다.

- 박성용대표(외 1인)



□ 워크숍 10 : “서클 타임 실제”


교실이나 수업에서 학생들의 사회감수성능력(social & emotional literacy; SEL)을 강화하여 자기 존중, 상호배려, 의사소통, 감정표현, 갈등해결, 신뢰형성, 공동체 구축, 승승의 문제해결, 폭력의 비폭력대응과 전환, 왕따 다루기 등의 주요 학습주제에 대해 체험활동과 충전놀이로써 학생의 자존감과 인지능력 및 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자기발견적 학습방법이다. 이는 각 주제에 대해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교사나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주입식의 인지적인 방법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저절로 알아가는 서클형 진행방식이다(개별 주제당 3시간기준* 횟수로 확대됨; 기본과정은 18시간임).
- 강사진: 팀진행 2명 (반은기, 박진혁, 서정아) 



□ 워크숍 11 : “교사와 학생(학부모)간의 상담·대화를 위한 경청과 열린질문 응용실습”


개인적인 고민이나 관계에 있어서 힘들어하는 학생이나 자녀문제로 상담요청하는(혹은 불만을 갖고 오는)학부모와의 1:1일 상담과 대화에 대한 보편적인 패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습을 한다. 이는 수많은 상담모델의 특정 모델에 의거하지 않고 오직 적극적 듣기(active listening)과 회복적인(혹은 건설적인) 열린 질문만 가지고, 충고나 가르치기 혹은 해답을 주지 않고도 상대방이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최소 3시간~6시간)

강사진: 박성용 대표



□ 워크숍 12 : “서클로 하는 학급자치회의”


학급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언쟁, 갈등, 그리고 부정적 분위기에 대해 교사가 문제학생들과 대결하여 적대자가 되는 힘든 상황으로 가는 것 대신에 학생들과 함께 그러한 문제 상황들에 대해 서클진행방식을 통해 책임이행과 승승의 문제해결을 찾아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학급자치회의는 학급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문제나 목표 실현을 위해 혹은 상호 돌봄이 필요한 것을 다루어 학급에 존중과 협력이 스스로 일어나도록 돕는 민주적 의사결정방식이자 공동체 구축 방법이다.
  이 학급자치회의는 지속성을 지니며, 규칙적인 정규모임으로 진행될 때 강력한 효과를 준다. 그리고 이런 학급자치회의를 통해 교사는 생활지도의 책임의 많은 부분을 학생들의 협력을 통해 나누어진다. 최적의 상황은 “워크숍2”를 하고서 이 워크숍을 종종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3시간 기준 기초 1회, 응용 2회) 

강사진: 박성용 대표외 1명



□ 워크숍 13 : “학생회임원(청소년)평화리더십”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의사결정, 다루어야 할 이슈, 그리고 언쟁과 갈등에 의한 문제상황 등은 교사들의 학생지도의 절대적인 시간부족과 그 빈번한 횟수로 인해 지치고 힘들게 만든다. 몇 가지 국제모델에 근거한 이 평화리더십은 학습 공동체 일원으로서 선출된 학생임원들로 하여금 학습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 일, 과제, 문제에 대해 참여하고, 진행하며, 의사결정을 하거나 또는 갈등상황을 중재하고 돌보는 리더십을 갖게 함으로써 교사의 생활지도의 과중한 짐을 분담하고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돌봄을 강화시킨다.
  여기에는 ①신뢰와 공동체 구축, ② 경청과 진심어린 대화, ③승승의 문제해결방법, ④언쟁과 갈등에 대한 개입과 조정, ⑤민주적 자치회의 진행, ⑥힘든 동료에 대한 돌봄과 지지서클 진행(각 주제는 2~3시간 필요)등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진다. 대게의 경우 주말 1일 혹은 2일 온종일 워크숍으로 진행되거나 주 1회 수차례로 진행된다. 

- 강사진: 팀 진행 2명



□ 워크숍 14 : “또래조정 진행자” 교육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학생들간의 갈등을 먼저 목격하는 사람은 또래동료이고 갈등은 초기에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갈등을 또래동료가 개입하여 상호소통을 통해 갈등전환을 시키는 것은 그 효과에 있어서도, 리더십에 있어서 그리고 교사의 업무분담에 있어서도 중요한 기여를 한다. 보통 이 교육이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또래조정동아리 혹은 학급평화지킴이라는 이름하에 지속적인 활동과 그 팀 운영이 있을 때 이루어진다.
  책임교사(혹은 지도교사)는 이 또래조정진행자들을 정규적으로 만나 사례실습과 팀워크분위기 조성을 통해 이들의 활동이 학급이나 학교 전체에 퍼지도록 보조하며 전체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의 힘으로 진행된다. (최소한 교육훈련은 2교시 한블럭 * 4회 필요, 그 이후 동아리활동이후 필요시 A/S추수지도차 방문하여 필요한 사례경험을 통한 보완교육을 함)

- 강사진: 팀 진행 2명 (혹은 1명/어쩔수 없는 예산상의 문제와 학교에서 지속성의 의지가 있을 경우 단체내 의사결정을 통해 학생활동 시스템구축을 위해「한명의 예산으로 2명이 갈 수도 있음」)



□ 워크숍 15 : “학부모를 위한 회복적 가정 세우기” 교육


학교의 학습 공동체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에 있어서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에대해 강제, 비난, 처벌의 방식이 아니라 공감, 대화, 승승의 갈등해결방식으로 -즉, 회복적 생활지도 방식으로- 어떻게 자녀훈육을 할 수 있는지를 이해, 시연, 성찰 혹은 간단한 실습 등으로 진행한다. 이 학부모 교육은 주로 회복적생활교육을 지향하는 학교에서 자신의 생활지도 철학인 회복적 생활교육의 방향에 대한 이해와 동의 혹은 학부모 교육을 위해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학교에서는 특별한 경우에는 아예 정책적으로 학부모 대상으로 “갈등전환을 위한 회복적 서클 진행자 양성” 프로그램(18시간)을 열어서 학교도우미로 활용하거나 매주 자체의 학부모연습모임을 갖고 종종 교사대신에 서클진행방식으로 담임대신 학생들과 서클모임이나 서클회의를 진행하기도 한다.

- 강사진: 팀 진행 2명 



 워크숍 16 (프로그램임): “상주갈등조정자”


회복적생활교육 특히 회복적 서클 모델은 갈등상황에 있어 쉽고 강력한 효과를 학교현장에서 발휘하고 있어서 그 전파속도가 지난 2~3년사이에 매우 빠른 가속도가 붙는 상황이다. 그러나 때때로 열성있는 교사가 아니고서는 일반 교사는 학교일반업무의 과다와 생활지도시간의 부족으로 마음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기존의 갈등대응방식에서 굳어진 얼어붙은 패턴으로 쉽게 마음을 내지 못하는 상황도 존재한다.
    갈등전환 방식으로서 회복적 서클의 좋은 점은 알지만 아직 교사전체의 동의가 되어 교사들이 그 모델을 각 교실현장으로 가져가기엔 시간이 걸리는 ‘회복적생활교육지향’의 학교를 위해 임시적으로 1학기 혹은 1년간 단체에서 사람을 보내 ‘상주갈등조정자 프로그램’을 학교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이는 정해진 요일에 팀 2명이 학교에 상주하여 ① 갈등사례를 직접 해결하기와 ② 교사의 참석/참관을 통해 갈등사례 직접다루기를 확인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기를 도와서 점차적으로 학교교사들이 이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접근할 통로를 마련하여 회복적 시스템을 학교폭력등에 적용하게 돕는 것을 상주의 주된 목적으로 한다. 필요시에는 보완으로 ③학생동아리 지도 ④ 평화감수성 수업 진행 ⑤ 학생임원평화리더십 등의 프로그램을 담당할 수도 있다.

- 강사진: 팀 진행 2명 (고정된 진행자가 2명이며 프로그램에 따라 일부 보완 강사가 합류함)



□ 워크숍 17 : “회복적생활교육 모델학교 세우기” 멘토링

현재 경기도와 서울시의 회복적 생활교육 모델학교(처음출발은 경기도 덕양중, 서울에서는 2015년부터 모델학교로 선정시작)를 세우는 데 관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서클에 대한 다양한 국제모델들의 경험들(AVP, HIPP, 서클타임, 회복적 서클, 신뢰의 서클, 서클 프로세스 등)을 바탕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의지가 있는 학교에 대해 멘토링을 지원할 수 있다.
  이 멘토링은 존중과 협력, 책임이행과 학습 공동체 구축을 위한 ‘평화롭고 안전한 학습 커뮤니티’에 대한 것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시작과 과정, 훈련과 핵심역량 세우기, 돌봄에 의한 평가, 욕구와 가치에 따른 미래 기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게 된다. 이 멘토링은 학교의 자체 필요성과 상황에 따라 횟수를 정하여 소그룹 혹은 전체모임 등으로 진행한다. 훈련의 경우 위에 언급된 워크숍들이 조합이 되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들어간다.

- 단체내 강사진(박성용 대표에 따라 필요한 모델은 각 해당 강사진이 담당)



□ 워크숍 18 : “교사의 회복과 내면 중심세우기” 워크숍


도미니크 바터의 회복적 서클, 교육사상가 파커 파머의 신뢰의 서클, 현대물리학자인 데이빗 봄의 대화론, 그리고 조직학습론자인 MIT 오토 샤머 및 피터셍게의 학습조직론 및 서양의 관계심리학(회복적탄력성)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방식을 모색한다. 자극-반응에서 오는 분리, 상처, 외로움, 무력감에 대해 치유와 회복 그리고 내면을 돌보는 참여형 워크숍이다.
  최소 1박 2일로 소개 워크숍이 진행되며 여기서는 자기 내면, 타인과의 관계, 조직안에서의 갈등에 대해 내면의 안전한 공간 형성, 자극을 알아차림, 가슴지성을 통한 자신과 조직의 진정성에 접촉하기, 분별하기, 마음의 일치를 통한 의사결정, 앞으로 나아가기(기획과 선택)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데이비드 봄의 전체성(감춰진 질서)의 표현된 조각일부인 문제상황(드러난 질서)의 이해이며 이는 문제상황, 도전, 위기, 복잡한 과제 등을 참가자들을 자원으로 하여 그들의  지혜로 충분히 해결하고, 각각의 문제 상황은 실상 삶의 진실에 대한 전체성을 여는 문(窓)이 되어 온전한 자아/공동체와 풍성한 삶으로 모두가 갈 수 있다는 이해이다. 
-강사진: 박성용 대표외 1명
 

 
□ 워크숍(대화모임) 19 : “자기존중과 트라우마 인문학 서클 모임”

모든 개인의 -학생이든 교사이든간에- 내적 갈등, 관계의 갈등 및 조직내 갈등은 자기존중감의 결여, 집단내 소속으로부터의 단절감, 그리고 과거 상처의 처리되지 않은 기억에 의한 일상의 자극상황에서 패턴화현상을 통해 대부분 일어난다.
    이 워크숍은 피정형태의 서클대화모임으로서 자기존중과 트라우마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공동체 구성원들-주로 교사나 활동가들-사이에 경청과 대화를 통한 자기정체성확인, 상호지원과 돌봄 및 공동체구축을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적극적 경청에 입각하여 책이나 간단한 리딩자료, 시 등을 통한 성찰과 나눔(소그룹, 전체그룹) 형태로서 서클진행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사진: 박성용 대표(마음자리인문학독서모임&마음비추기 진행자) 혹은
              이은주 간사(평화책방독서모임&마음비추기 진행자)



□ 워크숍 20 : “도전적 과제를 학습으로 이용하는 존중과 협력의 스터디 서클 실습”


학급, 단체, 동아리, 공동체 등의 집단이 어울리는 곳에서는 갈등, 문제상황, 도전, 과제와 목표 등이 존재한다. 학습공동체이든 과제/이슈 공동체이든간에 대부분이 놓치는 것은 내용(예, 학습주제)에 집중한 나머지 과정(프로세스)의 중요성을 놓치는 것이다. 그래서 가치와 이념 그리고 내용은 훌륭해도 과정의 흐름을 놓치기 때문에 분열, 상처,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 이슈/주제로부터 벗어나 모호해지기 등으로 결과되어진다.
  스터디 서클은 다가오는 모든 과제, 위기, 문제상황, 도전, 목표 등을 참여자들이 존중어린 분위기에서 각자의 지혜가 들려지고 솔직하게 말함으로써 공동의 지혜가 발휘되어 안내받아 앞으로 나아가는 건설적인 혹은 회복적인 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도전, 문제상황이 그대로 학습과 성장의 기회/자원(으)로 변형시켜 거칠고 힘든 것(input)을 아름답고 선한 것(output)으로 내어온다. 이것은 본래 미국의 하이랜더센터나 ‘스터디서클의 민주주의국가’로 표명되는 스웨덴의 모델을 가져 온 것이다. 청소년문제다루기, 지역공동체와의 연결, 이슈에 따른 정규적인 민주적 토론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더욱 온전한 학습공동체(safer and saner community of learning)구축을 위한 모델이다. (최소 18시간 필요)

강사진: 박성용 대표외 1명


* 기타:  교사를 위한 맞춤형 멘토링- 이는 교사개인이 학교생활지도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학급의 소동, 대화의 어려움- 혹은 개인 내면의 힘든 정서적 상황(분노, 두려움, 우울함)에 대해 1:1 회복적 상담으로 지원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은 통상 내면중재와 관계중재기법, 가슴지성(회복탄력성)의 응용, 그리고 정신외상에 대한 EMDR(안구운동둔감화 재처리법)등을 응용한다. 보통 개인상황에 따라 3~6회 2시간기준의  만남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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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회복적서클(Restorative Circles) 입문과정 워크숍 안내 (2017.2.16/목-18/토 비숙박) 평화세상 2017-01-17 4560
공지 회복적서클(RC) 총화과정 워크숍 안내(2017.1.23월-25수) 평화세상 2017-01-01 4446
공지 학폭법의 오용, 따르지 않으면 교사가 다치고, 제대로 적용하면 작동이 안된다! file 평화세상 2016-09-14 5984
공지 회복적 서클 총화과정 워크숍 참여자 소감 평화세상 2016-08-20 4956
» 회복적 생활교육 20 프로그램(워크숍) 목록-비폭력평화물결 file 평화세상 2016-03-09 6877
공지 기독교평화주의와 회복적 정의 평화세상 2015-12-19 5637
공지 회복적 서클 각 훈련과정-기본, 심화, 총화과정-의 내용과 학습 목표 평화세상 2015-08-07 6857
공지 학교폭력 대안으로서 회복적 생활지도의 이해와 그 사례 평화세상 2014-09-25 10017
공지 회복적 서클 한국적 상황 개괄 -2014년 8월 말을 중심으로- 평화세상 2014-09-02 7134
공지 진실이 말해지고 들려지도록 -갈등을 풀어가기 위한 접근과 해결 평화세상 2014-09-02 6840
공지 가정에서 회복적 대화와 갈등을 전환하기 file 평화세상 2014-08-31 7180
공지 고양지역 "회복적 생활교육" 워크숍 및 회복적 가정 세우기 -3월 보고 평화세상 2014-04-03 3273
공지 성격적 차이가 있는 무뚝뚝한 두 남중생간의 갈등을 전환하기 평화세상 2014-03-21 7944
64 회복적 서클이 펼치는 인식과 배움의 새로운 패러다임 평화세상 2018-08-19 100
63 회복적서클포럼 및 출판기념회 안내(7월21일 토요일 `10시-14시) file 평화세상 2018-06-01 822
62 갈등을 선물로 바꾸어 주는 <회복적 서클> 기사 평화세상 2018-05-11 423
61 심장이 파열되어 간신히 숨만 쉬고 있을 때 평화세상 2017-08-06 1664
60 서울시통합형회복적생활교육교사연구회 발족을 축하하며 file 평화세상 2017-07-05 1643
59 서클에서 의미를 출현시키기 평화세상 2017-06-25 1574
58 회복적 서클의 작동원리: 무의미의 의미화로써 처리과정을 만들기 평화세상 2017-04-18 1890
57 회복적 서클의 작동원리: 공동체의 자기돌봄 프로세스 평화세상 2016-12-18 2430
56 경청의 장애물들 평화세상 2016-11-06 2534
55 서클 진행자의 덫 평화세상 2016-10-30 2655
54 변화를 위해 질문하기 평화세상 2016-10-24 2628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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