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글 수 71

회복적 서클(RC; Restorative Circle) 한국적 상황 개괄

                                                                                   -20148월 말 현재를 중심으로-

 

박성용/비폭력평화물결대표

 

 

 

한국에서의 시작점

 

RC1990년대 브라질에서 비폭력대화 실천가인 도미니크 바터(Dominic Barter)가 개발한 것으로 당시 슬럼가에서 갱들의 활동과 마을에서의 폭력으로 공적인 사법질서가 작동안되는 것에서 지역주민들이 RC를 통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고 폭력과 갈등을 다룬 것이 서서히 알려지면서 UNDP, 브라질 교육청, 사법부 등이 2000년대에 들어와 이 모델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점차 미국과 유럽으로 번지게 되었다.

 

비폭력평화물결과 한국비폭력대화센터는 회복적정의(시민사회)네트워크안에서 회복적 서클도입의 필요성에 동감하고 브라질의 도미니크 바터와 접촉하여 그의 진행팀 존마이저를 포함한 세 명의 진행자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201111월말 한국에 파견하여 45일의 연수과정(40명참석)을 실시하였다. 이 워크숍이 끝나자마자 12월초에 대구여중생자살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 이슈가 사회화되는 물결을 타고 회복적 서클이 학교현장과 시민사회에 번지기 시작했다.

 


RC의 전개

 

그 기초는 당시 워크숍에 참여한 사람들이 회복적서클의 활동을 위한 중심가치를 정리하고 3개월간의 매주 1회 중점적인 연습기간이 있었고 이 기간동안 만들어진 핵심역량구축과 더불어 한국RC모임을 온라인으로 결성하였고, 그 첫 사업은 좋은교사운동의 네트워크를 통해 먼저 덕양중에 시범 모델로 5월부터 들어가 11월까지 학교폭력 14건중 13건을 당사자들이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2012년 가을부터 회복적정의네트워크연대단체인 비폭력평화물결과 광명교육연대는 자체의 네트워크를 통해 광명을 중심으로 RC 진행자훈련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좋은교사운동도 훈련담당위원장(박숙영)을 선임하고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이름하에 RC의 보급을 자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한국RC모임에 있던 몇 몇 진행자들은 소속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스스로 RC를 실천하는 상황이 2013년부터 가시화되었다. 이중에는 신호승 선생의 파주영역, 비폭력대화센터의 RC실천가들의 학교현장에서 RC에 기초한 회복적 시스템 구축이 진행되었다.

 

비폭력평화물결과 광명교육연대는 각각 혹은 함께 RC보급을 위해 효율성과 모델사례를 형성하기 위해 거점지역을 네트워크를 통해 구축하여 2014년에 들어와서는 광명, 음성, 동탄, 제주, 고양, 부천, 전라광주에 있는 비폭력실천(주로 비폭력대화그룹) 그룹과 지역에서 RC리더십을 형성하여 매년 정규적인 진행자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15~30명이내의 매번 열리는 워크숍을 통해 진행자들을 배출하고 있다.

 

2014618일 광명에서 지난 3년간 RC의 각 지역사례를 총화하는 포럼을 개최하였다. 40여명의 각 지역과 학교현장의 사례들을 확인하고 현장의 실천가들의 경험담을 듣는 과정을 통해 RC의 성장능력에 대한 신뢰와 자발적인 운동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10월에 고양지역에서 다시 포럼을 통해 RC의 한 지역사례가 어떻게 진행되는 지를 점검할 예정이다(덕양중, 일산중, 일산동중, 고양중, 원당중, 해솔중등 혁신학교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한다)

 


20148월말 현재 RC 상황

 

- RC 워크숍 매뉴얼 개발: 2013년부터 상반기부터 비폭력평화물결의 연구팀과 광명교육연대의 현장네트워크가 조합되어 한국에서 RC 입문과정과 심화과정이 생겼다. 입문과정은 현장에서 직접 실천가능한 소개-시연-실습-성찰 그리고 회복적정의 패러다임과 RC모범사례의 공유로 짜져 있으며, 심화과정은 RC의 진행심화기술, 진행자태도와 내면돌보기, RC시스템구축, 서클로 하는 문제해결 다루기 확장 등의 진행기술을 익힌다.

 

- RC에 기초한 또래조정 훈련 매뉴얼 개발: 2013년 삼선나눔과배움재단의 지원을 통해 개발된 RC에 기초한 서클형 또래조정 매뉴얼 개발로 인해 2013년 가을부터는 자체 진행팀을 꾸리고 2014년 한 학기에는 약 10회 정도 또래조정동아리로 학교에 들어갔다. 2014년에는 광주와 제주에 또래조정진행자양성워크숍을 2차로 진행하여 -주로 RC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서서히 RC 또래조정에 대한 기반을 천천히 닦아가고 있다.

 

- RC 실천 거점지역 확보: RC는 회복적 사회를 위한 변혁의 도구이자 그 실천 공동체의 생활도구이기에 이를 실생활에서 실천할 지역이나 공동체의 확립에 대한 모델사례를 구축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내부논의가 있어왔다. 이를 위해 현재 음성, 동탄, 광명, 제주, 전라광주, 고양/파주를 중심으로 자체 RC 실천 공동체를 세웠다. 각 중점지역은 그 현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현재 약 20여명이 자체 연습과 성찰을 하는 지속적인 모임을 갖고 있다. 비폭력평화물결과 광명교육연대는 파트너십을 갖고 점차 입문은 현장의 리더십이 진행하며, 심화과정과 진행상담을 돕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 고양/파주지역에 RC실천 학부모모임 결성: 회복적 정의와 RC의 비전에 함께 하는 일련의 움직임이 2013년부터 고양파주지역에 있어왔다. 특히 비폭력평화물결이 이곳을 평화롭고안전한 지역/학교만들기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혁신학교연합 혁신부장들과의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20148월 현재 회복적정의관계지원단(학부모모임)’, ‘덕양중회복적서클학부모모임(청개구리)’, ‘해솔중회복적서클학부모모임이 만들어져 자체 11회 연구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신능중, 일산중에 학부모모임을 하반기 기획중이며 이들을 중심으로 고양파주지역내에서 2015년에 회복적서클학부모모임 네트워크가 꾸려질 예정이다.

 

- 교육청과 경찰청내부에서 RC 도입 시도: 전라 광주시 교육청 및 고양시교육청을 지역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직무연수과정으로 2013년 여름방학부터 광주교육청을 시발로 2014년은 고양시교육청과 연결하여 실시하고 있다(지역네트워크의 리더십과 파트너쉽을 갖고 진행). 강원도지방경찰청과는 너와함께(With You)'라는 프로그램으로 강원도산하 경찰서에서 학교폭력관련 사례를 RC로 진행하도록 3월과 7월에 각각 훈련워크숍을 개최하였고 현재 참석한 경찰들중 1/3이 실제 사례로 진행하고 있다.

- 좋은교사운동내에서 RC의 실천교사 확산: 좋은교사운동은 회복적생활교육을 단체 자체의 하나의 학교변화를 위한 혁신운동의 중요사업으로 확정하고 박숙영선생이 훈련위원장으로 임명되어 자체의 1년과정을 만들어 중앙과 지역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다. 201312월 현재 약 20여명의 1년과정 배출자가 나와 그들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역에서 실천을 하고 있다. (10월에는 박숙영선생의 비폭력대화와 RC에 근거한 회복적생활교육 책자가 출판되어 나올 예정이다.)



한국에서 RC의 미래전망

 

- 한국RC모임의 복원과 리더십 구축: 현재 한국RC모임의 중앙단위가 느슨한 형태로 있고 각 단체의 활동중심에 머물러 있어서 2015년부터 공공성을 위한 새로운 기획이 필요하다. 그래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지역의 RC 역량들을 재확인하고 이들을 전체단위에서 다시 서로 연결하는 과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1차 전수자를 중심으로 한 한국RC모임을 실제로 RC를 진행하는 실천가 단위로 확대한다. 현재 진행중인 각 지역과 단체의 RC역량들을 서로 연결하여 느슨한 상호돌봄과 실천 연대조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 RC의 중심가치에 근거한 자발성, 진정성의 확보: 한국에서 RC의 발전은 각 RC 실천가들의 내면에 있어서 자발성, 헌신 그리고 진정성의 기반에서만 가능하다. 회복적 사회/공동체를 위해서 자본주의체제와의 거리두기, 협력적 리더십의 강화, 지역현장을 위한 지원 시스템 구축, 상호배움과 돌봄의 실천공동체 확보가 절실히 요청된다. 가급적 천천히, 조용히 나아가고, 몇몇 지역현장의 모델사례를 형성하여 이를 중심으로 주변으로 번져가는 방식으로 서서히 전개되는 것을 선택한다.

 

- 회복적 실천단체와의 연대: 회복적정의 네트워크안에서 교육, 복지, 사법, 교도행정의 영역에서 회복적 가치에 입각한 정책의 제안, 현장개혁, 사례의 공유, 회복적정의 리더십 개발 등에 관련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공공의 선을 위한 협력을 진행한다.

 

- 청소년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RC와 평화감수성의 통합적 훈련 시스템 구축: 학교현장에서 회복적 실천을 위해 깨진 관계를 회복하는 RC의 회복적 시스템 구축만이 아니라 약한 관계를 강화하고 폭력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청소년평화지킴이(HIPP)'의 수업에서 진행 등을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의 해외사례는 이제 예방차원의 중요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 통합적인 커리큘럼 과정을 갖고 또래조정 및 평화리더십을 청소년들에게 전수하여 이들이 성인의 개입없이 혹은 성인과 공동진행자가 되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서로 돕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자체의 훈련 및 학습 공동체 구성의 중장기 비전: RC 실천가들은 스스로 훈련 및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여 폭력과 갈등에 대한 회복적 실천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감옥, 그리고 지역공동체에서 일어나는 갈등에 대해 각각의 실무그룹을 형성하여 갈등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전문훈련가 재생산 훈련 프로그램과 실천가간에 정보와 실습을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와 지역사회를 건설하는 데 상호협력을 하는 중장기 기획을 2015년부터 서서히 한다.

 

- RC실천 지역기반 조성: 광명, 제주, 광주, 고양을 1RC실천지역으로 설정하여 시간과 노력을 집중배치하고, 음성, 동탄, 인천을 2차 지역으로 지역의 RC리더십을 강화하여 지역실천사례겸 지역기반을 확보유지한다(비폭력평화물결의 자체사업 혹은 광명교육연대와의 두단체간 공유사업으로). 좋은교사운동의 거점지역(서울, 전주 등)을 중심으로 자체 RC역량을 강화한다.

- 기타 전망: 현재 회복적운동은 한국에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놓고 많은 동조자들을 얻고 있다. 회복적정의네트워크내의 각 단체들의 1년 활동이 이로 인해 쉼이 없을 정도로 바쁜 상황이기도 하다. 진보교육감들이 대거 등장했고, 경기도와 전라도 그리고 서울에서 회복적생활교육등에 대한 관심도 교육관료와 행정가들사이에 관심을 갖고 있다.

 

RC활동영역에서만 보자면 교사, 학부모, 청소년들의 자발적 리더십에 기초한 지역에서의 community justice center와 같은 원스톱 서비스의 활동이 외국처럼 가시화 될 가능성도 멀지 않았다. 앞으로 3~5년 정도이면 외국의 사례처럼 새로운 현상들이 출현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역량의 훈련과 진행자 재생산, 지역기반의 확보, 회복적 시스템의 실제적인 운용 등이 선결조건이 된다. 그리고 회복적 실천을 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교육, 복지, 교정이 아우러지는 통합적 조망에 대해 미리 기획하고 연구하고 그 비전을 제시하는 연구그룹도 보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렇게 비전과 실천역량 그리고 확보된 현장이 삼위일체로 함께 확보될 때 사회변화를 위한 공공부분에 말걸기가 가능해질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교육관료, 정치가 및 복지영역의 정책입안자들에 대한 발언력을 얻고 사회변화를 위한 새로운 모퉁이돌로 작동이 가능하다. 이러한 비전이 앞으로 5년후에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14.9.2.)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회복적서클포럼 및 출판기념회 안내(7월21일 토요일 `10시-14시) file 평화세상 2018-06-01 200
공지 회복적 서클 가이드 북 신간공지(2018.4.25 배포예정) file 평화세상 2018-04-16 580
공지 회복적서클 입문 워크숍 2018.4.20-21,28 (총 18시간) file 평화세상 2018-04-05 591
공지 회복적생활교육모델인 청소년평화지킴이HIPP 성인용 입문과정워크숍안내 file 평화세상 2018-02-01 879
공지 회복적 생활교육(심화과정) 직무연수 공지/2018.01.22-24/대광고등학교 평화세상 2018-01-08 1206
공지 회복적 서클 심화과정 전국교사대상 직무연수 워크숍(2018.1.22-24) file 평화세상 2017-12-15 1386
공지 회복적 서클 심화과정 워크숍으로의 초대 (6/30금, 7/1토, 7/8토 총 18시간) 평화세상 2017-06-25 2626
공지 회복적서클(Restorative Circles) 입문과정 워크숍 안내 (2017.2.16/목-18/토 비숙박) 평화세상 2017-01-17 3538
공지 회복적서클(RC) 총화과정 워크숍 안내(2017.1.23월-25수) 평화세상 2017-01-01 3493
공지 학폭법의 오용, 따르지 않으면 교사가 다치고, 제대로 적용하면 작동이 안된다! file 평화세상 2016-09-14 4868
공지 회복적 서클 총화과정 워크숍 참여자 소감 평화세상 2016-08-20 4015
공지 회복적 생활교육 20 프로그램(워크숍) 목록-비폭력평화물결 file 평화세상 2016-03-09 5703
공지 기독교평화주의와 회복적 정의 평화세상 2015-12-19 4788
공지 회복적 서클 각 훈련과정-기본, 심화, 총화과정-의 내용과 학습 목표 평화세상 2015-08-07 5820
공지 학교폭력 대안으로서 회복적 생활지도의 이해와 그 사례 평화세상 2014-09-25 8900
» 회복적 서클 한국적 상황 개괄 -2014년 8월 말을 중심으로- 평화세상 2014-09-02 6248
공지 진실이 말해지고 들려지도록 -갈등을 풀어가기 위한 접근과 해결 평화세상 2014-09-02 5920
공지 가정에서 회복적 대화와 갈등을 전환하기 file 평화세상 2014-08-31 6313
공지 고양지역 "회복적 생활교육" 워크숍 및 회복적 가정 세우기 -3월 보고 평화세상 2014-04-03 2942
공지 성격적 차이가 있는 무뚝뚝한 두 남중생간의 갈등을 전환하기 평화세상 2014-03-21 7025
공지 국제사회에서 회복적 정의 논의: UN을 중심으로 file 평화세상 2014-03-09 6424
61 갈등을 선물로 바꾸어 주는 <회복적 서클> 기사 평화세상 2018-05-11 165
60 심장이 파열되어 간신히 숨만 쉬고 있을 때 평화세상 2017-08-06 1239
59 서울시통합형회복적생활교육교사연구회 발족을 축하하며 file 평화세상 2017-07-05 1246
58 서클에서 의미를 출현시키기 평화세상 2017-06-25 1171
57 회복적 서클의 작동원리: 무의미의 의미화로써 처리과정을 만들기 평화세상 2017-04-18 1490
56 회복적 서클의 작동원리: 공동체의 자기돌봄 프로세스 평화세상 2016-12-18 1940
55 경청의 장애물들 평화세상 2016-11-06 2058
54 서클 진행자의 덫 평화세상 2016-10-30 2208
53 변화를 위해 질문하기 평화세상 2016-10-24 2189
52 혼란과 상처로부터 회복탄력성과 가슴지성 형성 워크숍(11/7-11/9) file 평화세상 2016-09-27 2280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