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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영성과 우주 기독론

조회 수 2629 추천 수 0 2008.04.23 07:49:06
 


 

창조 영성과 우주 기독론



죽어가는 어머니 지구와 그의 자녀들이 21세기에 살아남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비에 대한 각성이 필요하며 이는 “모든 종교와 문화가 간직한 지혜의 전통으로부터 지혜와 신비를, 놀이꾼과 정의의 조성자를 이끌어 내는 그러한 각성”1)이 요구된다. 이 각성은 과학과 종교, 영혼과 우주, 정신과 영, 정의사회 건설과 종교예식 거행, 하느님과 인간사이의 분열을 치유할 수 있는 신비주의적이고 예언자적이며 우주론적인 세계관을 요청한다. 지금까지 기독교는 신비의 실천과 우주론적 깨달음에 대한 감각에서 단절됨으로써 “인간중심적이고 합리주의적이며 반신비적이고 반모성주의적인 세계관이라는 낡은 술부대”2)로 남아있어서, 죽어가는 대지와 원주민 문화, 죽어가는 지혜와 창조성, 그리고 죽어가는 어머니 교회와 젊음에 대한 무력증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한 대책이 바로 우주 그리스도에 대한 추구여야 한다고 매튜 폭스는 주장한다. 그의 우주 그리스도론은 과학(살아있는 우주론에 대한 지식), 신비주의(창조에 대한 황홀의 체험) 그리고 예술(경외의 표현)이 서로 어울려진 영적 훈련에 의한 살아있는 우주론이다. 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덜 성차별적이고 덜 이원론적이며 덜 인간중심주의적인 종교 패러다임”3)으로서 실천성을 강조한다. 이 우주 그리스도론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세계관 혁명”과 “새로운 영혼”을 초래하게 된다.



기독교의 전통으로 되돌아가 볼 때, 이미 우주 그리스도에 대한 언급은 이스라엘의 선재하는 지혜(잠언, 지혜서)와 예언자의 말 그리고 묵시문학에서 나타나며, 신약성서의 찬가들4)속에서 예시되어진다. 또한 희랍교부들(알렉산드리아의 글레멘스, 이레네오스, 니싸의 그레고리오)에게 있어서 우주론적 신학이 존재했으며, 중세의 창조중심의 신비가들에게 있어서 우주 그리스도는 중심주제로 등장하게 된다. 빙겐의 힐데가르트(1098-1179)의 우주론적 음악과 우주 그리스도에 대한 만다라, 아씨시의 프란치스코(1181-1226)의 태양의 노래, 만물의 형제 자매됨(누나 달, 언니 바람, 어미 땅, 가난부인 등), 자연의 치유력에 대한 신뢰, 우주적 과정으로서 죽음에 대한 복종 등이 그 예가 된다. 또한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의 아리스토텔레스 우주론의 반영, 하느님의 형상으로서 우주 전체에 대한 이해, 막데부르크의 메히텔드(1210경-1280경)의 우주 그리스도에 대한 영적 일기, 만유재신론, 단테 알리기에리(1265-1321)의 「신곡」에 나타난 우주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의 묘사, 마이스터 에크하르트(1260-1327)의 피조물이 하느님 말씀임, 존재(isness)이신 하느님, 개인안에서의 우주 그리스도를 탄생시킴, 노르위치의 쥴리아나(1342경-1415)의 모든 피조물안에 계신 하느님의 내재(inness), 쿠사의 니콜라우스(1400-1464)의 지혜중심적 영성 등이 우주 그리스도론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 시대에 우주 그리스도의 도래가 필요한 이유는 정신적 각성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 각성은 우리들의 정신과 마음을 우주를 향에 열어주며, 이 우주속에 어디에 우리가 위치해 있고, 우주 속에서 우리는 누구인지를 알려준다. “말하자면 우리는 방대한 200억년의 역사를 가진 우주의 시민이며, 그 우주의 역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우리의 소명은 그 역사를 완성하는 것이다.”5) 현대과학과 신비주의가 만나는 우주 그리스도론은 영혼을 확대시키고, 놀라운 모험과 새로운 가능성으로 이끈다. 우주 그리스도는 만물 사이를 결합시키는 틀로서 정신과 우주를 다시 연결시키며, 혼돈에서 조화로 우리를 안내한다. 전체와 연결되지 않은 것이 없음으로 결국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음을 우주 그리스도는 보증한다. 모든 것이 경외와 지혜와 신 현존의 자료이다. 상호의존적인 세상에서 개별적인 구원이란 존재하지 못한다. 따라서 구원은 우주적 성격을 띤다. 체르노빌 핵발전소사고나 보팔 화학공장사고의 사례에서 보는 인간의 우주적 규모의 파괴력 앞에서 우주 그리스도는 우주적 치유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그리스도는 우주의 악신과 대결하고, 우주적 고통과 고난을 경험함으로써 우주적 치유능력을 보여주게 된다. 우주 그리스도는 고통이 있는 곳에 현존하며 우리와 함께 여행한다. 그도 모든 피조물 안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고 고난 받는 존재가 된다. 이는 정의와 자비가 행해지는 곳에서 우주그리스도는 치유하고 구속하고 해방시키고 있음을 의미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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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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