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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12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기독교환경교육 웍샵




일 시 : 2007년 10월 29일 (월) 늦은 2시

장 소 :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4층 회의실

주 관 : (사)한국교회환경연구소

주 최 : (사)한국교회환경연구소 ? 기독교환경운동연대

후 원 : (재)한국환경민간단체진흥회




                    - 지속가능성의 신앙적 적용을 향하여-


< 목차 >

여는 글

1. 지속가능한 발전(SD)의 의미

2. 지속가능한 발전의 국제적 합의와 그 실천을 위한 교육적 함축 의미

3. 지속가능발전의 행동전략으로서 의제21과 지구헌장의 출현

4. 21세기 교육의 도구로서 지구헌장

5.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지구헌장을 통한 지구적, 지역적 실천과제

6.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도전

닫는 글



<<여는 글 >>

2000년대에 들어와 전 지구가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악화로 인한 전 지구가 홍수와 가뭄의 빈번함을 경험하는 것이 이제는 연중행사로 되었다.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의 하나로서 지상낙원의 이미지를 가진 몰디브라는 섬나라는 매년 해수면의 높이가 올라가 조만간에 전 국토가 물에 잠기게 되어 국제회의만 있으면 세계각지에 그 위급성과 대책을 호소하고 있고, 한국도 이제는 매년 수백억의 재산손실을 초래하는 홍수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30도를 넘는 더위가 수 주 동안 지속하고 있는 현실이다.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전연 새로운 방식의 긴급한 지구문제의 전형(archetype)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첫째로, 원격타자(distant Others)의 고통문제이다. 교통, 통신, 미디어의 지구촌락화만이 아니라 질병과 재해의 지구촌락화로 인해 원격타자의 고통이 이제는 남의 문제로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 둘째는 생태재앙의 원인제공자와 희생자사이에 벌어지는 윤리적인 문제이다. 생태재앙의 원인제공자인 개발국은 수혜 받는 자로서 있고, 가장 생태적으로 살고 있는 자는 희생자로서 살아가게 되는 수혜자와 희생자간의 간극에 대한 윤리적 문제에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셋째로는 생태재앙을 예방할 수 있는 시간의 제한성-우리 세대 혹은 다음 세대 안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기회를 잃는 시간적 제한성-에 따른 긴급성과 생태문제의 복잡성에 따른 다차원적인 해결의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현재 지구공동체가 맞이하고 있는 빈곤, 군사주의, 인구 압력, 환경파괴, 사회부정의 등의 공통적인 지구 문제들은 미래에 대한 우리의 낙관론을 잃어가게 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을 알면 알수록 그만큼 우리는 지구의 연약해지고, 상처받을 수 있는 상황에 놀라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전례가 없었던 것이고, 인류의 미래에 대한 불예측성과 환경악화에 대한 불안감으로 지역적이고도 지구적인 긴급한 행동의 필요성을 직면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이란 새로운 패러다임이 세계 지성공동체로부터 태동하게 된 이유인 것이다.

                     
                    ** 이하 글 내용은 아래 첨부화일 참조바람 **

지속가능성의 신앙적 적용을 향하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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