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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자료>    마가의 폭력 (공간)구조와 현대평화학의 적용

* 이 보충자료는 마가의 공간이해에 기초하여 요한갈퉁(Johan Galtung; 현대 평화학의 창시자)의 이론에 입각한 마가의 공간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화담론을 성찰하는 데 있다.

1. 정의:

폭력: 지배/억압(정치)와 착취(경제), 소외(문화) =샬롬의 부재

평화: 에집트에서 가나안으로, 탐욕의 나라에서 나눔/배려의 나라에로의 전환과정

     (평화는 그 자체가 수단이자 목적)

     그리스도는 새로운 (공간)질서의 창조자(“길을 여시는 분”)로 마가는 이해함


2. 이론:

◈분쟁이해: 파괴자와 창조자간의 갈등분쟁

       공간의 중심/주변에 누가 있는가?

        =중심: 종교·권력의 특권층, 주변: 암하레츠(억압받는 땅의 백성)

       누가 막힘/폐쇄의 공간을 건설하는가 = 특권층(성직자, 헤롯당, 정치인)


◈분쟁연습: 분쟁 당사자들의 논리 이해, 그들의 유효한 목적확인

         예수: 비폭력 실천과 불일치/가로막은 벽의 초월

*율법학자/헤롯당/사제들- 거룩함의 보존이름하의 특권, 명예, 안정의 확보

*예수 - 특권, 명예, 안정의 거부/ 일치, 포용, 나눔의 공간 확대

       * 폭력의 실천으로서 거룩한 공간/수행의 이념적 수단화, 정치집단과의 결탁

         주변인(the marginal)을 정신병자, 바보, 범죄자, 죄인으로 몰기=타자화하기

       * 비폭력 실천으로서 식탁교제(table fellowship), 치유, 비유를 통한 깨달음 촉구


◈폭력이론:직접적이고, 조직적이며 문화적 폭력에 대한 이해, 그 폭력을 사회적으로 정당화

*직접적 폭력- 폭력 행사자의 의도에 따른 상처/파괴 (대상이 정해짐-군대귀신 들린 자)

*구조적 폭력- 행사자의 의도가 없으나 관습과 제도에 의한 간접적 행사

             (모두가 속함-경제/시장; 마가의 예로서 성직중심의 상하계급제도, 성전장사)

      수직적 구조적 폭력-억압, 착취, 소외 (개인의 자유, 정체성, 행복의 욕구파괴)

      수평적 구조적 폭력-함께 살고자 하는 이와의 분리, 함께 살고 싶지 않은 자와  
                                    의 결합(정체성파괴)

*문화적 폭력- 비가시적이나 말, 법률, 이미지(과학과 예술)를 통해 상징적으로 행해짐

  옳고 그름/진실과 거짓/신성함과 불경함/미와 추를 정당화(성직자, 지식인, 전문가)

  -->문화적 폭력은 옳고 그름, 신성함과 불경함의 이데올로기를 제공함으로써 직접적이고 구조적인 폭력을 정당화한다는 점에서 가장 분별하기 힘든 폭력이며, 훈련되지 않는 사람은 제대로 이 폭력을 의식할 수 없다는 점에서 간파해내기 쉽지않은 폭력이다.

       -중심으로서 회당과 성전, 예루살렘 정치구조 -제도적 문화적 기구

       -제도로서 율법(정결법)의 거룩함/부정함의 구분에 따른 소외된 이들의 비인간적          대우에 대한 정당화    


◈폭력연습: 폭력의 뿌리, 문화, 조직, 행위자를 분별(discernment)하기

       뿌리-가치, 신념(나-타자의 구분)     / 문화- 지배의 문화

       조직- 회당, 성전, 정치기구     / 행위자-특권층(사제, 율법학자 정치 엘리트)


3. 실천

◈평화적 변혁: 모순의 현실에 대한 창조적인 대응을 통한 폭력의 태도/행동을 변화시키기

     개인적 차원:  십자가의 길(섬김과 작아짐)

     사회적(공동체적) 차원: 저항의 수련, 주변(the margin)과의 화해, 제자직 공동체형성
      
      *세계적 차원: 사회적·생태적 타자와의 연대와 넘어감(crossing-over) 이는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초대기독교인들과 다른 사회적 환경 즉 세계화라는 새로운 사회적 실재에 접하면서 새롭게 추구해야 할 과제이다.


       -갈릴리(주변화된 공간)로 가서 그리스도를 만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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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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