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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 평화구축(peacebuilding) 신학을 향하여 

                                                                                                                                    박성용

( 본 논문은  2011년 4월 11일 서대문의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이제홀에서 생명평화마당의 주최로 열린 포럼의 발제 내용이다)

------ 목차 ------

머리말

1. 위기와 전환의 시대에 있어 신학의 자리매김

2. 복음의 핵심으로서 샬롬의 통치

3. 지배체제의 분별과 샬롬 통치의 변혁성

4. 평화의 제자직과 혁명적 복종

5. 오늘의 제자직의 새 영역으로서 평화구축

6. 평화구축을 위한 작은 시도의 사례: 평화훈련을 통한 관계와 시스템 구축

결론

머리말

인류역사에 있어 전쟁과 폭력은 늘 있어온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20세기는 인류가 여태 경험한 가장 잔인한 전쟁을 두 차례나 겪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세기에 들어와 새로워진 것은 전쟁과 폭력을 새롭게 인식하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요 역사상 처음으로 폭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했다는 사실이다.

지금까지의 폭력에 대처하는 일반적인 방법들이 해결해 내는 문제보다 새로 만들어 내는 문제가 더 많다는 끔찍한 특성을 갖고 있었다. 그 핵심으로서 위협, 증오, 지배라는 강제적 힘의 사용-그것의 수단이 무기, 정치, 언어, 신념 그 무엇이든-에서 대화, 비폭력, 협력이라는 관계적 힘의 나눔은 절실한 요청이 되어가고 있다. 9.11비극사건이후 이라크전과 최근의 중동국가들의 독제권력에 대한 시위운동, 가난과 질병의 세계화와 기후대변화에 따른 여러 이상 증세들, 최근의 일본의 지진과 쯔나미 그리고 핵방사능에 대한 심각한 우려 등은 약해지고 상처받아 신음하는 지구와 생태적 위기,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인간안보의 해체라는 몇 가지 예를 들어서도 절감할 수 있다.

지구적이며 사회적인 심각한 문제들의 도전과 더불어 한국사회는 과거의 독재정권에 대한 민주화 열기에 의한 정치적 열매도 얼마가지 못하고 현재의 기독교 근본주의/보수주의의 정치이념화로 곳곳에서 파열음과 생명과 평화를 위한 운동단체들의 힘든 싸움들이 일어나고 있다. 남북간의 대화단절로 인한 통일단체들의 운동력 저하와 급격한 축소, 용산참사, 4대강 악개발, 천안함/연평도 사건 등의 주요 사건에 직면하여 기독교의 생명평화운동세력들은 나름대로의 힘든 전선운동을 통해 '사회적 변혁'을 위한 에너지 확장은 커녕, '사회적 방어'의 과제 수행에도 벅찬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 규모와 영향력에 있어서 혼돈-지배-죽임의 질서화라는 긴박하고도 전례없는 도전에 대해 기독교 신학은 이들 혼돈-지배-죽임의 정체에 대한 진술이나 가치체계라든가 믿음 내용들에 대한 선언을 넘어서서 이제는 행동하는 책임과 사회적 기획을 위한 전략을 담아내는 과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그 과제가 바로 평화구축(Peace-building)을 위한 신학의 자리매김이다. 그러나 '평화구축'은 방대한 포괄적인 작업이기에 필자는 이 짧은 논고를 통해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떤 근본적 경험토대를 전승받았고 (복음의 근본으로서 평화), 오늘날 우리는 누구이며 (평화제자직)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평화구축의 기획과 평화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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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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