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적 해결의 방식들: 포기, 타협 그리고 초월
실제 삶의 갈등들은 복잡한 반면 그 복잡성 이면에는 하나의 같은 목적에 대해 두 당사자들이 있는 초보적인(elementary) 갈등이 확인될 수 있다. 초보적인 갈등에 있어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항상 확인될 가치가 있는 5 가지 결과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갈등에 있어서 생각하기, 말하기 그리고 행동하기에 대한 중심점(anchoring points)으로 기능하게 된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① 자신을 위한 승리: 한 당사자가 우세하기, 다른 이는 포기하기
② 상대를 위한 승리: 다른 당사자가 우세하기
③ 포 기: 양쪽 당사자가 자신의 목적들을 포기하기 (어느 시간동안)
④ 타 협: 양쪽 당사자가 무언가를 포기하기, 무언가를 얻기
⑤ 초 월: 상황이 재 정의되기; 둘 다 그들이 잃는 것보다 더 많이 얻기
부드러운 갈등에 있어서는 한 당사자 혹은 양쪽 당사자들이 기꺼이 양보할 수 있다, 최소한 당분간은. 힘든 갈등에서는 목적들은 협상할 수 없고 폭력이 연이어 나타날 수 있다. 유일한 접근방법은 초월을 시도하는 것, “넘어 서는 것 go beyond”, 뭔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당사자들은 그들이 그들 자신의 목적들에 의해 정의된 좁은 관점 밖으로 나가는 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붙박이처럼 움직일 수 없게 된다. 당신의 과제는 그들이 움직여 헤쳐 나오도록unstuck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데 있어서 당신은 그들과 함께 부드러운 접근 방법들의 가능성을 토론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목적이 기본적이고 상대방은 그렇게 하도록 강요하지 않고는 결코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과제는 갈등은 “진실로” 부드럽다고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다(그랬다면 갈등은 아마도 오래전에 사라졌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새로운 접근 방법을 탐구하도록, 창조적으로 “넘어 가도록 going beyond”, 전환하도록 돕는 데 있다.
변증 초월한다는 것은 가장 벅찬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또한 가장 보상을 받는 접근 방법이다. 결과로서 갈등의 파괴적인 측면이 피할 수 있거나 줄여들기 때문만은 아니다; 건설적인 측면은 새로운 터전을 개척함으로서 실현될 수 있다.
문제점들 초월하는 아이디어에 도달할 수 없게 되면 부드러운 접근방법을 버리는 위기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