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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폭력평화교육과 사회적감정적 배움

                                                                                                             박성용 비폭력평화물결 대표

------ 목 차 ----

들어가며

1. 우리의 본성과 이상에 따라 살기

2. 전체적인 지평으로서 평화구축과 평화교육의 위치

3. 지배체제의 교육을 넘어서는 비폭력평화교육

4. 비폭력 평화교육에 있어서 몇 가지 교육학적 접근의 합류

5. 비폭력평화교육 틀거리로서 서클 수업 - Circle Time, HIPP, AVP 공통점을 중심으로

나오며



비폭력평화교육 틀거리로서 서클 수업 - Circle Time, HIPP, AVP 공통점을 중심으로

비폭력평화교육의 틀거리로서 서클 수업은 관계를 강화하고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학습을 통해 삶을 위해 필요한 기술인 존중, 배려, 이해, 소통, 갈등해결능력, 공감 등을 지니고 함께 협력하여 일하는 과정을 자기 발견적 교육방식으로 진행한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존중받고, 누구나 포함되고, 안전한 공간에서 도전받으며 배움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이를 즐기게 된다. 여기에는 배움이 즐겁고 높은 에너지를 지니며 그룹으로부터 배우는 참여형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흥미를 갖고 출석하기를 원한다.

이는 진행자와 참여자들이 다 함께 동그라미 형태로 앉아 말하고 듣고 상호행동하고 관심을 나눔을 통해 사회적인 기술과 감정적인 능력을 발전시키는 수업이다. 서클의 형태로 앉는 이유는 원이 전체성, 지속성, 보편성, 일치, 포함, 동등성 그리고 보호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햇살처럼 서클안에서 힘은 모두로부터 나오고 모두에게 빛이 비추어진다. 이것은 일치와 공동협력에 대한 막강한 공간적 상징이 된다. 우리는 다 함께 어떤 장벽없이 서로를 바라보며 서로를 지원하고 똑같은 책임성을 가지며 함께 일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은 정보제공자가 아니라 진행자(facilitator)이자 서클의 부분이 된다. 이 모델들은 보통 팀으로 진행하며 그들은 지원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모든 활동에 참여한다. 진행되는 과정을 통제하기 보다는 그룹의 지도력을 점차적으로 학생들에게 이전함으로 과정에 대해 좀더 확신을 느끼게 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 도표를 보도록 하자:

[##_1C|1030371413.pptx|style="width: 90px; height: 30px; border: 2px outset #796; background-color: #efd; background-repeat: no-repeat; background-position: center center; background-image: url('/image/extension/unknown.gif')"|_##]

전통적인 수업구조(왼쪽 위)는 교사가 수업을 통제하고 기대에 못미치면 비난, 구금, 수업의 배제, 가장 잘못되는 경우는 처벌의 결과를 보게 된다. 이러한 처벌적 환경은 존경어린 관계나 책임이행을 격려하지 못한다. 이와 반대로 허용적인 환경에서는 교사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것에 기장을 푼다.

회복적 실천의 구조(오른쪽 위)에서 '함께(with)'라는 말이 명시하듯이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관계이다. 참여자/학생들과의 관계를 구축할 시간을 갖지 않는다면 나중에 더 많은 도전들을 얻게 된다. 비폭력평화교육과 사회적정서적 배움의 공통된 특징의 하나는 신뢰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고 관계가 배움의 질을 결정한다는 확신에 근거한다. 따라서 교육자/진행자가 조심해야 할 것은 전문성의 이름으로 권위적 스타일로 건강한 관계를 갖지 않을 때 모반의 응답을 일으키고 관계를 손상하기 쉽게 한다. 다음의 구조를 보면 관계가 어째서 모든 평화교육의 기초가 되는 지 보여준다:



[##_1C|1320625435.pptx|style="width: 90px; height: 30px; border: 2px outset #796; background-color: #efd; background-repeat: no-repeat; background-position: center center; background-image: url('/image/extension/unknown.gif')"|_##]

이 블록들은 비폭력 평화교육이라는 복잡한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조처해야 할 단계들을 생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제공되었다. 도표를 보듯이 처음에 존중, 이해, 관용, 타인과의 협력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없이 신뢰에 관련된 활동들로 곧장 뛰어들 수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존경어린 활동의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일단 이것이 되어지면 교실은 쉽게 배울 준비가 된다. 대부분 써클 타임은 문학과 재료가 상대적으로 비 위협적인 과제와 활동으로 시작하며 자기 폭로, 신뢰, 학생들이 관여한 것에 대한 책임지기(예 욕하기)로 넘어간다.

서클 수업에 있어서는 공통된 가치와 철학적 기반이 존재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 교사 혼자보다는 참여자 개개인 간의 상호관계와 개인의 경험을 나눔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게 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간에 인격적 교제와 비-권위적인(비지시적) 학습 환경을 통해 공감과 배려의 학습 분위기를 창출함으로써 배움을 즐겁게 여기도록 돕는다.

- 성취 목표는 자기-깨달음(self-awareness)과 자기 존중, 의사소통의 기술, 타인에 대한 응답능력과 협력의 능력을 계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놀이, 체험활동, 성찰을 통한 자기발견적(self-heuristic)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 자율성이 존중되며 문제해결은 갈등의 심층원인과 욕구의 상호충족에서 바라보고, 참여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자발적인 참여를 존중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해 나가는 융통성을 발휘한다. 그리고 과정에 대한 긍정과 신뢰, 경험의 나눔과 배려를 포함한다.

- 진행자는 가르치기 보다는 통찰과 경험의 나눔을 가능케 하는 (enable), 혹은 촉진시키는(facilitate) 자의 역할을 한다. 전문가의 기술을 요구하는 심층적인 심리적 수준이 아닌 신뢰받고 신뢰하는 친구사이의 일상적인 기반에서 돌봄 공동체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그런 역할을 한다. .

- 게임, 역할극, 시뮬레이션 활동, 소그룹 토론을 통해 사람들이 실제로 갈등에 대해 느끼고 행한 것을 탐구하고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신뢰구축과 서로에 대한 존중은 후에 문제해결이 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자신의 두려움, 느낌 그리고 경험들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안전의 공간을 아이들에게 제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데 안심을 느끼고 신뢰의 분위기에서 협력이 가능하도록 한다.

서클 수업에는 4 중심요소와 10여 가지 기술들이 존재한다. 4 중심요소는 자기 존중, 의사소통, 관계 그리고 영적및 도덕적 발달이 그것이다. 그리고 사회적이고 감정적인 10여가지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1) 자기 인식하기 (2) 자신감을 구축하기(3) 말하는 데 자신감을 발달시키기

(4) 경청 기술을 실습하기 (5) 느낌을 드러내기(6) 타자를 이해하기

(7) 좋은 관계를 증진시키기 (8) 타인과 공동협력하기 (9) 민감한 문제를 토론하기

(10) 참살이(wellbeing)에 대한 감각을 증진시키기 (11) 소속감을 발전시키기

(12) 타인을 가치있게 여기기 (13) 갈등을 해결하기 (14) 문제를 해결하기

(15) 성찰과 명상

이 수업은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그것은 삶의 존재의 방식을 발전시키는 다음의 원리들을 작동시킨다.

- 민주주의- 존중- 공감- 공동체

- 포함하기- 선택- 안전- 주체, 책임

- 성찰- 창조성- 긍정적 감정- 재미있기

학교현장만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를 지원하며 서로에게 연결되기 위해 인류는 문화를 넘어 서클로 모였다. 서클모임은 북미 인디언, 아시아의 씨족사회에서 말하기 서클에서 유래하며 이는 페미니스트 공동체, 생태공동체, 그리고 평화공동체에 재 적용되어왔다. 서클 모임은 이웃/지역공동체, 학교, 일터, 사회봉사, 사법제도에 현재 사용된다. 서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삶의 경험을 나누는 스토리텔링 과정이다. 모든 사람은 스토리를 지니고 있고 모든 스토리는 남에게 제공한 교훈이 있다. 서클에서 사람들은 그들에게 의미있는 스토리를 나눔에 의해 서로의 삶에 접촉한다. 현대에 적용되는 서클의 종류로는 주제를 말하는 '말하기 서클', 상황과 이유를 알고자 하는 '이해 서클', 정신외상과 손실에 대한 '치유서클', 사법제도에서의 '양형선고 서클', 어려운 이를 위한 '지원 서클', '결속과 관계를 위한 '공동체구축 서클', 논쟁 당사자의 차이해결을 위한 '갈등 서클', 공동체로의 수용을 위한 '재통합 서클' 그리고 개인과 그룹의 성취감을 위한 '축하 서클'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평화교육모델인 Circle Time, HIPP(청소년평화지킴이<HIPP>으로 소개) 청소년AVP("삶을 변혁시키는 평화훈련<AVP>)가 공통적으로 기반하고 있는 평화형성 서클(Peacemaking Circles)은 다양한 관점들을 지닌 참여자들이 솔직하게 더불어 갈등, 고통 분노에 대해 말할 수 있게 하고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 좋은 느낌의 대화들을 하게 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서 서클의 중심 철학은 우리는 모두 도움이 필요하고 또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동시에 우리를 돕는 것이라는 인식이다. 서클의 참여자들은 서클에 있는 모두의 집단적인 지혜로부터 유익을 얻는다. 참여자들은 주는 자와 받는 자로 나뉘지 않는다: 모두는 동시에 주는 자이자 받는 자이다. 서클들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해결책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생산하기 위해 모든 참여자들의 삶의 경험과 지혜를 도출해 낸다.

평화형성 서클은 공동체에 대한 고대의 지혜와 개인의 선물, 필요, 차이들에 대한 존중의 현대적 가치를 아래에서 기술하는 과정속에서 얻고자 한다:

* 모든 참여자의 현존과 존엄성을 존중하기

* 모든 참여자의 기여를 소중하게 하기

* 모든 것의 상호연결됨을 강조하기

* 감정적이고 영적인 표현들을 지원하기

* 모두에게 똑같은 목소리를 허락하기

이를 위해 평화구축 서클은 자유를 위한 가능성들을 창조하는 구조를 이용한다: 우리의 진실을 말하는 자유, 가면과 자기보호를 벗는 자유, 온전한 인간으로서 현존하는 자유, 우리의 깊은 열망을 노출하는 자유, 잘못과 두려움을 인정하는 자유, 우리의 핵심 가치들에 따라 행동하는 자유가 그것이다. 참여자들은 책상없이 의자로 된 원으로 앉는다. 때대로 그룹에게 의미를 지닌 대상물이 참여자들에게 나눔의 가치와 공통 근거를 회상시키기 위해 집중점(focal point)로서 중앙에 놓여진다. 서클의 물리적 틀은 나눔의 지도력, 동등성, 연결 그리고 포함을 상징한다. 그것은 또한 초점, 책임이행 그리고 모두로부터 참여를 촉진한다. 이를 위한 구조적 요소로는 간단한 열기/마무리 의식, 말하는 도구, 진행자, 가이드라인 그리고 동의의 의사결정이 있으며 서클을 통해 참여자들은 진정한 자아가 되는 안전한 공간을 창조한다. 이러한 서클 진행 틀거리와 철학은 그대로 교육현장에 적용되는 위 모델들에게만 아니라 실제 비폭력 평화모임과 워크숍에 주된 원리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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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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