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평화교육학 및 SEL

글 수 108

광명 시민사회단체 실무자 능력강화 워크숍

-분별하기& 힘부여하기(Discernment & Empowerment)-

● 이 모임은 참여형 워크숍이어서 함께 시작하고 끝나는 것이 워크숍의 질을 좌우 합니다
(시작 10분전 참석 부탁함니다).

 

일시/장소: 2012.2.2.오후 1시-6시(5시간)/광명평생학습원

취지: 시민사회활동가들의 외적 내적인 혼란과 갈등의 상황들이라는 폭풍우의 한 가운데서

           내적인 중심을 잡고 부정적 경험들을 에너지로 변환하며 동료와 강한 결속을 통해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가치 분별과 도전에 대한 대응을 위한 능력형성을 실습하기

 

워크숍 목표:

- 흔들리는 터전에서 자아의 중심(가치인식) 세우기

- 단체업무를 자기 정체성과 연결하여 자기 성장에 연결하기

- 내적인 불안, 갈등, 우울의 그림자와 친해지기

- 상대의 부정적 응답을 선물로 전환하기

- 단체와 조직의 문화를 따사롭고 서로 성장하는 문화로 만들기

 

준비물: 칠판(혹은 화이트보드+매직펜 다른 종류 2), 모조지 10장, 칼라펜 2박스, 볼펜

스카치 테이프, A4 용지 (참여자수*2배수), 포스트잇지 (참석자 *3배수), 간식

 

모임 환경: 책상없이 걸상만 인원수에 맞춰 원형으로 배열,

원 중앙 가운데 화분(혹은 꽃), 촛불, 천, 자연물 등으로 이루어진 상징물

 

진행일정과 내용:

 

1부: 원형 대화: 나의 중심이 너의 중심에 말하기      90분

(circle process)

환영과 소개 & 연결하기/20분
일정과 우리의 동의 /10분

움직이는 대화 I   /    30분

서클중심세우기 대화/   20분

휴식/10분

 

2부: 분별과 능력구축: 내면의 무거운 돌을 생수로 바꾸기 110분

(Discernment and Empowerment)

연결하기 (묵상시 나눔)/10분

내면돌보기(나의 중심세우기) /40분

(지겹고 짜증나는 것에서 에너지 얻기)

에너지 전환놀이/10분

적을 친구로 만들기(너의 중심을 세워주기) / 40분

(상대방의 부정응답을 선물로 바꾸기)

휴식/ 10분

 

3부: 관계에 의한 헌신: 조직/단체를 따사롭고 강하게 만들기100분

(Relationship-based Committment)

외부자극과 내 반응사이에서 새로운 선택/50분

(무의식적 반응에서 의식적 반응을 위한 프로세스)

전체성찰과 수확하기/ 30분

마무리/20분


<보조 자료>

살아있는 조직 내 따스한 공동체의 기반을 만들기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매순간 우리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 함께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가 조직에 어떻게 참여하는지가 중요하다. 즉 우리 문화에서는 물리적인 참석을 강조하지만 가치/욕구에 기반한 조직에서는 존재로서 참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임에 오기 전에 자신의 존재로 오도록 각자가 책임을 지기를 바란다. 즉 자신의 욕구와 전체의 욕구를 의식하는 것이다. 당신을 그 자리에 있게 하는 데 있어 그룹은 책임이 없다.

 - 우리 각자가 어떤 의도로 참가하는가

 - 우리 주의의 초점이 어디에 맞추어져 있는가

 - 우리가 지금 자신 안에 어떤 에너지를 지니고 있는가

 - 우리가 서로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 우리는 서로 어떻게 보고 서로를 대하는가

 - 우리 각자는 우리가 여기 모인 목적을 어떻게 지키나
 


<보조자료>            
“우리”에 대한 개인의 책임

우리 개개인은 매 순간 의식을 하던 못하던 우리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 영향을 주고 있다. 공동체가 건강하고 활기 있게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는 우리 각자에게 온전히 책임이 있다. 우리가 어떻게 참여하는 지가 중요하다.

나는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존재로 있나?

-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영적으로

- 나는 나 자신의 의도를 의식하고 있는가?

- 지금 나의 관심을 그룹의 목적에 초점을 두고 있나?

- 내 자신이 혼란스러운 상태라는 것을 알아차렸을 때, 다시 현재로 돌아올
수 있는 능력(기술)이 있는가?

 

나는 그룹이 공유하는 목적에 관련하여 나의 걱정, 두려움, 감사, 축하를 말로 표현하는가?

- 나는 내 마음을 표현하는가?

- 공동의 목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공동체에 피드백을 하는가?

-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을 만큼 크게 말하는가?

- 나는 아무도 비난하지 않으면서 남과 다른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가?

- 그룹에서 말을 할 때 나의 욕구가 무엇인지 분명히 표현하는지, 그리고
내가 공동체로부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표현하는가?

- 나는 내가 걱정하는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공동의 목적을 향해 그 상황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나 논의의 장에서 표현하는가? 아니면 가십을 하는가?

 

나는 내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가?

- 나는 내가 자극을 받아 분노, 두려움, 죄책감에서 행동하려 할 때 그것을
인식하는가?

- 내 자신이 공감이 필요할 때 그것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돌보는 책임을
질 수 있는가?

- 관찰, 느낌, 욕구, 부탁으로 내 자신을 표현하기 전에 자기공감을 하는가?

 

나는 나의 욕구, 상대의 욕구, 전체의 욕구를 동시에 존중할 수 있나?

- 나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여유 있는 공간을 주고
있나?

- 나는 다른 사람들의 관찰, 느낌, 욕구, 부탁으로 그 사람과 연결할 수 있나?

- 나와 다른 의견을 비난으로 듣지 않을 수 있나? 나를 가리키며 이야기를 할 때라도?

- 권위있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에게 강요할 때도, 나는 욕구에 머물러 있을 수 있나?

 

나는 나의 느낌, 욕구, 의도, 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수 있나?

- 나는 매 순간 나의 경험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 질 수 있나?




<보조자료>
                         무의식적인 반응에서

의식적인 반응으로 변형시키기

 

1. 자극을 확인한다. 자극을 명확히 하고 CCTV관찰로 구체적으로 적는다.

2. 반사적인 생각을 변형시킨다자동반응의 판단을 의식하고 이를 소리내어
   말해 본다.

3. 생각을 내려놓기 & 애도하기생각의 흐름을 주목하고 “함께 있도록”

4. 가치와 욕구의 본질, 에너지에 초점을 둔다그 행위를 선택하는 순간 내 진정  
   한 의도의 아름다움, 왜 중요한지를 의식한다. 그 의식속에 깊이 머물러  
   있는다.

5 가치와 욕구에 근거해서 다시 그 자극을 연결한다.

6. 출현하는 것을 기다린다가치, 욕구가 당신을 움직이도록 하게 한다. 행동,
   해결책, 새 아이디어 이미지, 재연결에 대한 어떤 움직임도 알아차린다.

7. 출현한 행동/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새로운 가능성, 좀더 명료한 구체적 행동
    을 선택한다.

 

무의식적인 반응: 두려워서 마음을 닫음, 분노표현, 뒷담화하기,
                       일부러 그 사람을 무시하기 등

의식적인 반응: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중심(욕구/가치)와 연결한다.
 
                   공감을 받는다. 상대방의 욕구와 연결한다 등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he Re-focusing and Main-streaming of Dignity and Respect into Education for Peace and Human Rights 평화세상 2014-07-28 17251
107 학교폭력, 현재 진행중인 서원초의 비극에 대한 성찰 평화세상 2015-07-07 4032
106 존엄과 존중을 통한 평화·인권 교육의 재설정과 주류화하기 평화세상 2014-07-28 4634
105 평화서클교회 나눔 자료-큰 기쁜 소식의 고지 (2013.12.15) 관리자 2013-12-15 4825
104 세계교회협의회(WCC) 10차 총회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성명서” 전문 관리자 2013-11-12 4903
103 정전 60주년 통일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그 향후 방향-통일안보교육에서 평화통일교육으로- 메인즈 2013-08-08 5752
102 비폭력 평화훈련을 위한 나의 실험들 (기독교평화운동의 성찰과 분단 60년 이후의 과제) 메인즈 2013-07-05 5032
101 기독교 평화훈련의 현재 상황과 그 한계 메인즈 2013-07-05 4845
100 기독교평화운동의 성찰과 분단 60년 이후의 과제-향후 기독교평화(훈련)운동의 몇 가지 과제 메인즈 2013-07-05 4718
99 비폭력실천가/기독교화해사역자의 눈으로 보는 성서: 윤리적 응과응보를 변혁시키기 메인즈 2013-01-26 4724
98 평화훈련-변화의 출현을 위한 역동적 시민단체 조직 세우기 메인즈 2012-06-13 4504
97 비폭력평화훈련 - 평화로운 모임과 회의진행 방법 익히기 메인즈 2012-06-05 4622
96 종교간의 대화의 실천적 공통과제로서 생명평화운동 메인즈 2012-05-18 4671
95 분단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민주시민윤리의 재성찰 -민주적인 시민역량을 위한 한 평화활동가의 성찰과 작은 시도 메인즈 2012-05-01 4835
94 평화훈련가 양성/ 청소년평화지킴이 HIPP 진행자 입문 워크숍 5월 12일(금)-14일(일) 안내 메인즈 2012-03-14 4564
93 비폭력의 힘-작은 희망의 징조들 메인즈 2012-03-05 4546
» 시민사회단체 실무자 능력강화 워크숍 메인즈 2012-02-01 4844
91 평화교육: 학문적 배움과 사회심리적 배움(SEL)간에 연결하기 메인즈 2011-09-29 4710
90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무용하고 통일염원에 장애가 된다-강정마을로 본 평화학강의?- 메인즈 2011-08-25 4706
89 평화 교육(SEL)-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정치적 배움 메인즈 2011-07-21 4966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