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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교육학 및 SEL

글 수 108

                학문적 배움과 사회 심리적 배움(SEL)간에 연결하기

                                                                                                                          Maurice J. Elias



모든 사회에 있어서 어린이들은 성인들에 의해 지금 점유된 사회적 역할을 유산으로 받게 된다. 우리들의 학교는 이러한 궁극적인 책임을 아이들에게 준비시키는 일을 지니고 있다. 수많은 부모와 공동체 지도자들의 투표에 따르면 우리 자녀들이 알기 원하는 것과 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 그리고 우리는 학교가 무엇을 가르치기를 원하는 지에 대해 명료하게 알려준다:

- 충분히 글을 알고, 여러 다양한 형식과 미디어를 통해 쓰고 말하는 언어의 힘으로부터 유익을 얻고 그러한 힘을 이용할 수 있기

- 미래의 세상을 준비시켜주는 수준에서 수학과 과학을 이해하기 그리고 비판적이고, 주의깊으며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 좋은 문제 해결자가 되기

- 자기 개인의 건강과 복지에 책임을 지기

- 어떻게 그룹으로 작업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타인을 이해하고 그들과 연결하는지를 배우는 것과 같이 효과적인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기

- 타인들에 대한 관심과 존중으로 개인들을 돌보기

- 어떻게 자신의 사회가 작동하고 미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취하는 데 준비할 것인지를 이해하기

- 좋은 성격을 발전시키고 건강한 도덕적 결정을 하기

이는 "온전한 어린이를 위한 교육"으로서 언급하는 측면들이다.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이며 수많은 고대 문화의 가르침에 뿌리박고 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배우고 일하며 자신의 가장 충분한 잠재성에 기여하는 데 격려를 해 주는 종류의 균형을 성취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좀 더 복잡해지고 우리 공동체가 더욱 파편화되어 가면서 지속적인 도전이 되어오고 있다.

위의 최종 6가지 요소는 인성교육, 봉사 학습, 시민교육 그리고 감정 지성을 언급하는 교육의 측면들이다. 이 모든 것은 단 하나의 용어인 사회-감정적 교육(SEL)로 표현되고, 학문적 배움에 덧붙여질 때, 교육자들에게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균형을 잡아주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다름 아닌 이런 형태의 교육이다.

균형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희생하여 몇 가지 요소를 고양시키는 노력은 실패로 끝나게 된다. 아이들이 교양이 있고, 책임적이고, 비폭력적이며, 마약에서 자유롭고 돌보는 어른이 되기 위해 우리 모든 교육자, 부모, 실업계 지도자와 정책 담당자들은 어떻게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고 우리가 집중하는 것을 다른 목표들에로 분산하지 않도록 할 것인지에 대해 일관적이고 주의깊게 생각해야 한다.

이 도전의 각 요소는 어린이들의 사회심리적 기술에 대한 사려깊고 지속적이며 제도적인 집중에 의해 증진됨을 경험과 연구보고는 증명하고 있다. "학문적, 사회적, 심리적 배움을 위한 협력(CASEL; www.CASEL.org)은 청소년들이 자기 삶의 모든 면에서 그들의 행동을 위한 넓은 안내와 방향을 제공하는 기술들을 알아내기 위해 두뇌가 기능하는 것과 배움과 지도에 대한 방법들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영역에서 여러 연구를 진행해왔고 그 기술들은 표 1.1에서 보여준다.

전세계 학교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교실, 가족 그리고 공동체에 가져올 수 있는 지성적이고 실천적인 도구들을 제공해야 한다. SEL은 수많은 이런 도구들을 제공한다. 배움, 관계 형성, 효과적인 소통, 타인의 욕구에 대해 민감해지기 그리고 타인과 잘 지내기와 같은 삶의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기술들을 아이들이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다름 아닌 가르침과 교실과 학교를 조직하는 방식이다. 학교들이 고도의 질적인 SEL 프로그램과 접근방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때 아이들의 학문적 성취는 증가하고, 문제 행동의 발생은 줄어들며, 각 아이들 주변에 있는 관계는 개선되고 교실과 학교의 분위기는 더 나아지는 쪽으로 변화된다.

표 1.1. CASEL의 학문적이고 사회심리적인 배움을 위한 본질적인 기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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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자신과 타인을 알기

* 느낌을 확인하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명명하기

* 책임을 지기-윤리적이고 안전하며 법적인 행동에 관여하는 데 대한 자신의 의무를 이해하기

책임있는 결정 내리기

* 감정을 다스리기- 감정을 조절하여 상황을 다루는 것을 어렵게 하기보다는 지원하기

* 상황을 이해하기-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기

*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기- 특정한 단기 중기 결과의 성취를 향해 이를 설정하고 일하

*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기- 계획에 대한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포함하여, 책임지고, 목표지향적인 행동에로 인도하는 대안적인 가능성들을 탐구하는 데 대한 창조적이고 규율있는 과정에 관여하기

타인을 돌보기

* 공감을 표시하기- 타인들의 생각과 느낌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 타인을 존중하기- 타인들이 우리가 공유한 인간성의 부분으로서 친절과 자비로 대할 자격이 있음을 믿기

* 다양성을 감사하기- 개인과 그룹의 차이는 서로를 보완하고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해 장점과 적응력을 더해줌을 이해하기

어떻게 행동할지를 알기

*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과의 효과적인 교제를 증진시키는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기술들을 사용하기

* 관계를 구축하기- 개인과 그룹에 있어서 건강성을 세우고 유지하며 연결을 치하하기.

* 공평하게 협상하기- 관여된 모든 이의 욕구들을 충족함에 의해 갈등에 대한 상호 만좆어린 해결을 성취하기

* 도발(화나게 함)을 거부하기- 원치 않고, 안전하지 않으며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여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결정을 전달하고 효과적으로 이를 따르기

* 도움을 구하기- 욕구와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적절한 협력과 지원에 대한 필요를 깨닫고 거기에 접근할 수 있기

* 윤리적으로 행동하기- 인식된 법적 전문적 규칙(code)이나 도덕적 혹은 신앙에 근거한 행동 시스템으로부터 유래하는 일련의 원칙 혹은 표준에 따라 결정과 행동을 안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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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은 때때로 "잃어버린 조각 the missing piece"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것은 학문적 지식을 학교, 가정, 공동체, 일터 그리고 일반적인 생에서 성공에 중요한 일련의 특정한 기술과 연결을 하는 바로 교육의 부분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국가와 세계의 사건들이 가르치기를 계속함으로서 논리적으로 그리고 지구적으로 우리 각자에게 한 위험이 존재한다, 아이들이 지식으로 성장하지만 사회감정적 기술과 강한 도덕적 나침반없이 성잘 할 때는. 그러므로 학문적 배움과 SEL의 결합은 우리가 지금 직면하는 세상에 대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진정한 표준이 된다.

SEL을 학문적 배움과 강한 연결을 창조하는 8가지 요소가 존재하며 이것들은 모두 하나의 근본적인 원리에 기반을 하고 있다: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학문적 배움과 SEL은 돌봄의 관계와 따스하면서도 도전을 주는 교실과 학교 분위기에서 구축된다.

학생들을 위협하지 않고 더욱 배움에로 도전을 주는 학교는 학생들이 돌봄을 받고 있고, 환영받으며, 소중히 여겨지고, 단순한 학습자 이상으로 보아지는-그들은 자원으로 보여진다- 곳이다. 이런 종류의 돌보는 분위기에서 교육자들은 학교와 생에서 학생들이 성공을 하는 학문적-사회-심리적 균형을 위해 필요한 8가지 요소들을 제공하는 데서 활동하게 된다.

1. 사회-심리적 지도(instruction)를 다른 학교 서비스에 연결하기

2. 초점 지도에 대한 목표 설정을 사용하기

3. 구별된 지도 과정을 사용하기

4. 공감을 구축하기 위해 공동체 서비스를 촉진하기

5. 부모를 관여시키기

6. 사회-심리적 기술을 점차적으로 제도적으로 구축하기

7. 직원(staff)을 잘 준비시키고 지원하기

8. 당신이 하는 것을 평가하기

교사들이 일상 역할에서 이런 것들의 인식, 후원 그리고 리더십을 갖는 것은 자기 학교에서 긍정적인 변화의 자원이 될 수 있다.

(생략)

사회-심리적 기술을 점차적으로 제도적으로 구축하기

SEL에 대한 접근방법을 선택하기와 그것을 실행하기는 지역의 욕구, 목표, 관심 그리고 사명에 대한 고려가 뒤따라야 한다: 실무자 기술, 일의 부담, 수용력; 사전에 존재하는 지도 노력과 활동들; 프로그램 자료의 내용과 질; 학생 인원의 범위에 대한 발전적인 적절함과 사회 문화적 적절함; 그리고 부모와 공동체 구성원들에 대한 수용 가능성 등의 고려도 뒤따른다. SEL 노력은 종종 실험적인 프로젝트로 실행되어지고 그것은 전형적으로 실무자가 사용되는 접근방법에 대한 확신있고 수완있는 주인의식을 갖기 위해서는 2~3년이 걸린다.

일단 실행되면 SEL 노력은 가장 쉽사리 학교 일정의 정규 부분이 되고 지역과 전국적인 교육 목표와 조율이 되는 정도로 일상일이 되며 법적인 기준과 명령에 따르며 교육 행정당국의 지원을 받고 교육자 그룹과 공동체 구성원 혹은 정부 구성원 그룹을 높은 특질의 교육을 감독할 책임을 갖고 조직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문적 배움과 SEL을 연결하는 것이다. SEL은 분리된 영역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언어 문해능력, 수학과 과학에 있어서 지도, 역사와 현재 문화, 보건교육, 그리고 행위 예술과 연결되어야 한다. 이런 모든 영역에서 학문적 배움과 SEL을 위한 본질적인 기술들은 내용에 대한 좀더 깊은 이해와 개선된 교육학을 허락하여 더 많은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관여와 행동 분열의 축소를 가져온다.

직원(staff)을 잘 준비시키고 지원하기

SEL는 상대적으로 새 영역이어서 그것들에 대해 인내가 필요하고 새 영역을 배울 기회를 허락해야 한다. 효과적인 학문적 그리고 사회-심리적 지도는 학교 실무자들을 위한 잘 계획된 전문가적인 계발로부터 유익을 얻는다, 특히 실행 초기 단계 동안 지원 시스템은 도움이 된다. 유익한 전문적인 계발 활동의 종류는 아이들의 사회-심리적 발달, 모델보여주기, 건설적이고 프로젝트 중심의 가르침 방법의 실천, 다양한 양식의 지도, 코칭 그리고 동료로부터 상호 성찰에 있어서 실무자를 훈련시키기를 포함한다. 직원은 또한 그 영역에서 최선의 실천들에 대해 익숙해져서 교사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ASEL은 작동하는 것의 최선을 확인해 주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표 1.2 국제적 현장에서 SEL 프로그램에 대한 웹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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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researchpress.com- I Can Problem Solve

www.quest.edu-Skills for Adolescence, Skills for ACtion, Violence Prevention

www.channing-bete.com-Promoting Conflict Creatively Program

www.esrnational.org-Resolving Conflict Creatively Program

www.responsiveclassroom.org-Responsive Classroom

www.cfchildren.org-Second Step

www.peaceeduction.com-Peace Works

www.open-circle.org-Open Circle/Reach Out to Schools Scocial Competency Program

www.umdnj.edu/spsweb; www.eqparenting.com-Social Decision Making/Social Problem Solving Program

www.tribes.com-Tribes TLC; A New Way of Learning and Being Together

서비스 학습/시민 교육을 위한 자료

www.ipsl.org-International Partnershkp for Service-Learning

www.ecs.org/clc-National Center for Leanring and Citizenship

www.civicyouth.org-Center for Information and Research on Civic Learning and Engagement

www.nslexchang.org-National Service-Learning Exchange

www.service-leanring.org - National Service-Learning Clearinghouse

(생략)

결어

학생들은 자신의 학교, 가족만이 아니라 공동체, 미래 일터와 가족, 그들 주변의 세상에 대해 중요하다. 각 학생은 잠재성을 지니며 이를 개발할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 학문적 배움과 SEL의 조합은 이런 목표를 성취하는 데 가장 장래성 있는 방법이다. 우리는 삶의 시험에 대해 학생들을 준비시켜 놓는 방법을 인도시키는 선생들이 우리는 필요하다. 문자를 알고, 책임적이며 비폭력적이고, 마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돌보는 삶의 스타일을 채택하는 것 그리고 시민권의 책임에 대해 준비시키는 길을 이끄는 교사들이 필요하다.

(출처: The Educator's Guide to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Maurice J. Elias, Harriett Arnold (eds) Thousand Oaks, California: Corwin Press, 2006로부터 제 1장을 번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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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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