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움직이는평화교실

글 수 24

2016활동가 쉼을 위한 서클워크숍 평가

돌봄과 회복의 서클워크숍

 

일시: 113-5

장소: 헬몬 수양관(대전)

대상: 한국 여성 000회 대표/실무자 20

자신과 자기생에 대해&공동체에 대해 새롭게 발견한 것은?

-. 같은 일에 대한 어려움을 모두 갖고 있었다.

-. 여백을 만들어야 한다.

-. 선의,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 자각(모두가 원한다)

-. 위로받고 싶은 마음

-. 전제는 신뢰, 무조건적 신뢰

-. 다들 잘 살았어! 인정하는 마음

 

-. 상처를 직면하고 상처를 보듬어주기 / 상처를 공유하고 지지

-. 감정을 관통하게 놔두는 것

-. 얼음과 물 = 상처가 나쁘거나 피해야 하는게 아니라 흘러가게 두면 나도, 나도 수용하게 된다.

-. 모두가 위로 받고 싶어함을 발견

-. 속삭임의 원을 통해 서로 격려해주고 자기돌봄이 됨

 

-. 속삭임의 원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에서 오는 갈등과 문제에 모든 보상과 회복을 받은 느낌

-. 먼저 나 자신을 돌본다. 동료들의 무게와 나의 무게감을 털어내는 것을 찾는다=격려하기, 지지하기

 

-. 과거에 감정,낌이 치유되지 않으면 오롯이 남아 지금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

-. 여성노동자회가 열려있으며 서로 신뢰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 너와 네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되다.

-. 조직에서의 를 성찰할 수 있었다.

 

서클의 구조와 방식에 대해 무엇이 다가 왔는가?

 

-. 생각이 아니라 마음을 열어놓는 내어 놓을 수 있어 좋았다.

-. 하고 싶을떄 말할 수 있는 자유권, 서클 안에서 경청할 수 있는 방식이 좋음

-. 우리들의 약속, 언어가 딱딱한 언어가 아닌 부드러운 언어로 표시하는 점이 새로운 세계로 들어오는 관문 같았다.

 

-. 강사 선생님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던져주고 말하게 하는 것이 매우 좋았다.

-. 원이 주는 평등성이 좋았음

-. 침묵을 허락하는 것도 허락 하는면이 좋았음

-. 시나 글을 읽고 의미들을 각자 나름대로 나누면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 현재의 나, 우리, 나라 전체각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신기했음

-. 안전한 공간을 또올리게 하는데 평소에 전혀 생각나지 않았던 공간이 떠오르는 것이 신기했음

-. 시나 글이 너무 번역투여서 모호함이 목적이었다면 성공이나 좀더 명확한 언어였다면 어땟을까?

-. 기억으로 남지않고 느낌으로 남음.

-. 몸 상태가 편안함

-. 경험을 통한 나눔, ~ 기다림

-. 시와글 속에서 나누는 모호함이 있었지만 의미를 듣는 것 만으로 좋았음

 

-. 텍스트가 의도의 비의도성이 느껴진다. = 말을 여는 포문

-. 무엇을 학습하지 않는게 좋았고 각자의 경험을 나누게 하는게 좋았다.

-. 써클 참여자에 대해 신뢰감, 울림을 주는 방식이 좋았음

-. 사람에 대한 믿음, 사람속에 내재한 선의 좋은 기운으로 발현.

-. 집단의 지성을 신뢰해주는 방식

-. 기다림, 억지 발언은 시키기 않는게 좋았음

-. 내면을 들여다 보고 보듬어 질수 있었음

-. 개인을 이해하고 공동체를 이해할 수 있었음.

-. 하고 싶을 때 말할 수 있는 자유권, 안에서 경청할수 있는 방식이 좋음

 

워크숍 내용중 기억에 남는 것은?(,,작업과정 등)

-. 텍스트를 통해 자기 떠오른 이야기 한는데 그것은 꼭 해야 하는 이야기였다.

-. ‘내가 만들어 낸 눈

-. 경청의 방식, 침묵과 함께 하는 것

-. 속삭임의 원에서 타인이 듣고 싶은 말이 곧 나의 듣고 싶은 말이 되는 것

-. 시를 통한 다름과 공감, 내가 만들어낸 준-연민

-. 속삭임의 원, 경청 동반자, 침묵의 시간

-. 트라우마 치유하기(부정적 감정 올라올 때 머무르게 하는 손동작)

 

-. 경청연습

-. 자신의 안전한 공간 만들기

-. 낯설지만 젖어드는, 스며드는 서클공간

-. 쉬는 시간

 

-. 내가 만들어낸 눈

-. 안전한 공간을 집중해서 찾아 보는 것

-. 정의, 공정성 등 글을 읽고 느낀 생각이나 의미를 나누는 것

-. 안전지대 그리기를 통한 명료하게 각인되어 빠르게 안전지대로

 

-. 정의와 공정함

-. 마지막평가방법

-. 평등을 느끼게 하는 말하기 방법

-. 잠깐 누워서 안전한 공간 떠로르게 한 것 신기함

-. 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곰곰이 생각하면 온 우주가 포함되어 있어지만)

-. 속삭임의 원, 시나 글을 읽고 나누기, 얼굴표정게임,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 그리기

 

-. 트라우마 치유 프로세스

-. 속삭임의 원

-. 완전한 집중

-. 긴 휴식시간-단풍

-. 안전한 공간, 침묵, 기다림, 자각

-. 교육인데 필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았음

자기 삶으로&단체에로 가져가고 싶은 것은?

 

-. 동반자적 경청, 침묵하기, 써클의 평등성, 무한 신뢰, 동지애, 일의 여백

-. 활동가의 회복프로그램배치

-. 나의 나약함을 인정하고 책임감을 내려 놓자

 

-. 단체 : 이주에 듣고 싶은 한마디 핵심가치란을 만든다

-. 지금 이순간에 집중, 경청하기, 안전한 공간 잘 활용, 자기삶

-. 힘들게 벽을 쌓아 가며 일할 때 일단 정지 멈추어 보기(: 좋은 글 함께 읽기)

 

-. 느낌에, 그 공간에, 그 시간에, 그 사람에 집중

-. 속삭임의 원, 안전지대 활동, 평가방법(전체 프로그램을 떠올리고 공유)

-. 트라우마치유 프로세스

-. 경청(고생많지~ 맛난 차,음료 등을 곁들인 자리)

-. 집단의 지성을 믿고 경청하기

 

-. 대표자회의&사무국장 회의시 사전에 서클진행해서 서로 위로하고 힘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면 좋겠다.

-. 멈추고 충분히 축하하기, 문제에 좀 떨어져서 문제를 바라보기

-. 사람에 대한 신뢰를 쑥쓰러워도 내마음 그대로 표현하기

-. 경청!!

 

엮인글 :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윌리엄 아이작스 <대화의 재발견>을 통한 인문학 독서모임 - 2017년 9월부터 평화세상 2017-08-10 427
공지 ‘회복과 돌봄의 서클’ 진행자양성 연구모임 안내 평화세상 2017-01-31 1624
공지 평화로 가는 독서모임2016.3.15-5.31 총10회 매주 화 오전10시-오후1시 file 평화세상 2016-02-21 1498
공지 가르칠 수 있는 용기 10주 마지막 스케치-7장 더 이상 분열되지 않기 file 평화세상 2015-12-03 1951
공지 서클대화모임 진행자 양성 워크숍 평화세상 2015-11-27 1704
공지 전체와 조각내기-데이비드 봄 평화세상 2015-05-10 2144
공지 마음자리 인문학 독서모임의 진행성찰-영혼의 자기 돌봄에 대해 평화세상 2014-12-20 2234
공지 문제와 역설-David Bohm 평화세상 2014-12-20 2125
공지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평화세상 2014-06-02 2455
공지 신뢰의 공동체에 대한 묵상 평화세상 2014-05-25 4018
공지 분리된 삶으로부터 뫼비우스 띠 위의 삶으로-파커 파머 글 묵상 평화세상 2014-04-03 2493
17 마크 네포 묵상 글: 내 심장이 가르쳐준 영성은 평화세상 2017-10-07 30
16 마크 네포: 유연함에 대해 평화세상 2017-10-07 25
15 마크 네포: 유연함에 대해 평화세상 2017-10-07 31
14 > 삶은 이야기와 질문으로 유지된다 < 평화세상 2017-09-10 144
13 대화에 대한 성찰 1: 주변이 아닌 중심과 이야기하기 평화세상 2017-09-07 228
12 성령강림후 11주: 의식의 치유 평화세상 2017-08-20 372
11 삶의 내면작업을 통한 영혼의 감각 키우기 워크숍 [1] 평화세상 2017-08-13 398
» 돌봄과 회복의 서클 참여자 평가서 평화세상 2016-11-25 1274
9 교사를 위한 마음자리인문학 서클대화모임: “영혼의 여정으로서 가르침과 배움의 커뮤니티를 향하여” 평화세상 2016-05-03 2694
8 파커 파머 리딩- 가르침을 학생들에게 의존하기 평화세상 2015-11-27 1993
7 파커 파머 리딩-부분을 통해 전체를 가르치기 평화세상 2015-11-17 1665
6 두려워하지 말라 -회복적생활교육 교사들 인문학독서모임 리딩 평화세상 2015-11-04 1792
5 “생명과 인간의 의미” 주제에 따른 서클 진행형 인문학 독서모임 소개 file 평화세상 2015-05-12 2053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