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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핍을 넘어서 실재의 풍성함으로 들어가기

 

본문: 6:1-21

 

요한복음기자는 2-11장의 표징의 책에서 나오는 기적이야기를 통해 세상과 삶속으로 들어오신 신적실재(로고스)에 대한 실마리와 그로 인해 달라지는 새로운 의식과 새로운 실재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특히 5:19-47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표징들(signs)의 토대와 기원이 아들됨’(자녀됨)이라는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그대로 할 뿐’(19)이며,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셔서 친히 하시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보여주시고 그뿐만 아니라 아들일 시켜 이보다 더 큰 일도 보여주실 것’(20)이라 한다. 하늘 아버지와의 연결과 친밀성 그리고 그분의 하는 일에 대한 자각과 직접적인 실천을 통해 아버지의 일인 아버지께서 죽은 이들을 일으켜 다시 살리시듯이 아들도 살리고 싶은 사람들을 살리는’(21) 일을 자신의 소명으로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일은 심판이 아니라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도록 하는 일이라는 의식을 내면에 지니고 있었다. 그것이 하느님의 집을 아끼는 내 열정이 나를 불사르리이다”(2:17)절의 내면의 성소로서 그 말씀(다바르)와의 연결과 열정이 불타오르는 영혼으로서의 성전에 대한 요한공동체의 이해이다.

 

이 직접성과 아버지의 일에 대한 영혼의 불붙음은 아들됨의 특수한 관계를 이루는 예수의 내적인 비밀이며, 이것이 삶의 제약조건들인 내면의 어두움, 지침, 질병, 기쁨의 상실이라는 삶의 맥락을 만날 때 신적실재는 치유와 회복 그리고 궁극적인 의미에 대한 방향감각을 일으킨다. 이것이 곧 생명과 빛이 세상에 들어왔다는 비유의 근본의미이다. 다바르는 삶에 무엇이 중요한지를 보는 분별과 상처에 대한 치유의 힘을 그리고 소외와 결핍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실재성을 보여준다.

 

요한기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면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보았던 기쁨의 단절과 혼란에서 서서히 점점 더 강력한 죽음의 세계의 실상을 만나고 그에 응하여 점점 더 강력해지는 신적생명의 실재와 그 힘이 노출된다. 그리고 그러한 표징들이 한 역사적 사건이라는 손가락을 넘어 무엇을 진정으로 가리키고 있는지를 보도록 그 현장 참여자들과 그 텍스트를 듣는 청자들을 소환시킨다. 그냥 편히 거리를 두고 듣는 이야기가 아니라 그 맥락의 무대에 참여해야 하는 연기자 역할로 우리를 부르기에 가만히 있을 수 없다. 그 스토리들은 행동을 유발시키는 (action-invoking) 소환장을 갖고 있다.

 

오천명을 먹이고 오병이어의 12광주리가 남는 오늘의 본문은 삶의 조건이 만만치 않은 결핍의 막강한 장애들로 이루어지다. 그 장애들이란 우선 그 숫자가 남자들만 오천명인 대규모 군중이고,그들의 허기짐을 감당할 경제적 자원(200데나리온의 은화가치의 재정이 필요)의 부족, 게다가 장소가 뭔가 얻을 수 있는 마을로부터 떨어진 산등성이였고, 가진 것이라고는 보리빵 다섯과 작은 물고기 두 마리 곧 아이의 한끼 점심거리만 눈에 보일 뿐이었다.

 

이러한 결핍의 심각한 상태 결핍을 해결하지 못하는 중첩된 장애들로 인해 확실히 아무런 가능성이 없는 궁극적인 무능력의 상태-는 빌립보의 고백에서 잘 드러나 있다:“이 사람들에게 빵을 조금씩이라도 먹이자면 이백 데나리온어치를 사온다 해도 모자르겠습니다.(6:7) , 결핍의 조건인 허기짐을 최소한도의 조금으로 때우려 해도, 사온다 해도 결여의 기본을 충족하기 어렵다는 제자의 반응을 듣는다. (1장에서 빌립보는 나다니엘의 나자렛에서 무슨 신통한 것이 나올 수 있겠소?’[1:46]라고 반박하는 나다니엘을 예수께 인도한 신심깊은 제자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한 제자마저 감당하기 어려운 제약조건으로 흔들리고 있다.


이야기는 그러한 신심이 많지만 결핍의 강도에 흔들리는 빌립보의 의심과는 다르게 흘러간다. 신적생명이 의식으로 있는 나사렛 예수는 이러한 제자들의 보이는 결핍이라는 현실상황에 대한 응답에 대해 놀랍게도 기대하지 못한 기적인 풍성함의 잔치를 연다. 예수는 내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하는 것이다”(5:17)대로 삶의 상황이 어떠하든 언제나 일하는 모습을 여기서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 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아들의 일하는 방식을 이렇게 묘사되어 있다. 첫째, 군중들의 필요를 알고 그 필요와 원하는 것에 질문을 한다. 문제를 확인하는 질문이 아니라 원하는 것에 연결되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 사람들을 다 먹일 만한 빵을 우리가 어디서 사올 수 있겠느냐?”(5). 문제가 아닌 진실로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상황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둘째, 무엇이 우리에게 있는지 그 자원(resources)를 확인한다. 오병이어는 남자만 5천명이라는 제약조건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것이지만 그에게는 시작할 자원으로 수용되었다. 셋째, 하늘을 향해 자신을 열고 그 자원을 하늘과 연결(하느님의 뜻, 전체성과의 여결)시킨다. 넷째, 자원의 부족에 염려하지 않고 나눔을 실천한다. 사람들을 앉히고 그 자원을 나누도록 초대한다는 것이다. 다섯째로 나눈 것의 결과를 모으고 그것을 주목한다. 남은 부스러기를 모아 12 광주리에 채워 모두가 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스스로 높이는 데 사용하지 않고 물러선다. 본 기적으로 예수를 칭찬하고 왕으로 모시려는 군중의 움직임에 대해 마음을 두지 않고 자기 길을 간다.

 

우리는 여기서 결핍의 상황에서 빌립보의 태도와 예수의 태도간에 극명한 대조를 보게 된다. 제약상황은 우리의 결핍을 보는 데 의식과 에너지를 주목하는 태도와 제약상황은 하늘과 연결하여 있는 것을 사람들과 나누는 기회의 상황으로 보는 태도가 그것이다. 그리고 예수는 특히 결핍상황에서 가나의 혼인잔치의 술떨어짐, 니고데모의 영적인 어둔 밤, 사마리아여인의 지침, 38년중풍병자의 심각한 질병- ‘언제나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의식하며 그 결핍에 그 일을 연결한다. 그 결핍이 더욱 간절히 하늘에 눈을 돌려 감사의 기도로 아버지와 연결을 시도하는 것이다. 생명의 나라는 결단코 상실됨이 없다. 단지 눈을 안 돌려 보지 못할 뿐인 것이다.

 

1. 본문중 나에게 생생하게 다가오는 단어, 문장, 정서적 감각, 이미지에 집중한다. 말씀이 불꽃처럼 혹은 샘물처럼 다가온다면 가슴을 열어 받아들인다. 텍스트가 당신의 인생을 읽게 하라.

 

2. 삶의 제약조건들에 대한 과거의 당신의 응답을 확인해 보라. 예수의 어떻게 가능할까와 빌립보의 “~해도 모자르겠습니다에 해당하는 각각의 과거 사례들을 기억해 보라. 무엇이 그런 두 방향으로 가게 만드는가?

 

3. 당신의 어떤 중대한 결핍의 제약조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묵상한다. 그 모든 상황과 나의 응답 그리고 변화하는 흐름을 주목하면서 예수께서 하신 대로 손에 놓고 하늘로 올려서 감사의 기도를 하라. 그리고 그 후에 나오는 경험들에 대해 조금도 버리지 말고 남은 조각을 다 모아 들여라라는 신적생명의 부름에 응하여 긍정이든 부정이든 경험의 조각들을 모아본다. 어떤 것이 알아차려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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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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