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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강림과 평화의 제자직


(본문:2:1-28)

 

성령강림절은 본래 유대교에서는 수확과 관련한 축제와 기쁨의 절기였으나, 기독교에서는 그리스도 부활후 50일되어 제자들의 신앙공동체가 형성되고 제자들의 선교의 시작을 기념하는 절기가 되었다. 그리스도를 뒤따르는 자에서 평화의 증언자로써 주체적인 삶을 개인을 넘어 더불어 함께 하는 신앙공동체로서 살게 되는 제자들의 제 2의 부활의 경험을 기린다고 볼 수 있다.

 

성령강림으로 말미암아 제자들은 함께 일어서는 경험을 통해 그리스도의 부활을 내면화하고 생활하면서 그분의 이야기 His-story’에서 나와 우리의 이야기, My-story, Our-story’가 출현하게 된다. 자신의 정체성이 바뀌어지고, 살아가는 목표가 확실히 정해지면서 샬롬의 나라를 확장하는 증언들이 확장하게 된다.소명이 능력을 불러일으키고, 증언이 새로운 삶에 대한 실재를 가시화한다. 오순절의 사건은 몇 가지 보편적인 특징이 존재한다


 

첫째, 한 곳에 모여 마음이 성령으로 채워짐의 현상이다. 이는 자신의 이성과 논리를 넘어서는 신적인 안내에 대한 자기 개방의 공동적인 공간을 형성함으로 일어났다


 

둘째, 예언적인 비전의 특징을 내재화한다. ‘너희 아들 딸들은 예언을 하고, 젊은이들은 계시의 영상을 보며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는 나의 남종에게도 여정에게도 나의 성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도 예언을 하리라.’ 관찰자들에게는 술취했다고 생각되어지는 그런 예언은 신적인 충만감에 따른 것으로 미래를 본다는 의미가 아니라, 현재의 지배질서를 넘어서 샬롬을 가져오는 신적인 실재에 대한 고지를 의미한다.

 

셋째, ‘죽음의 세력에 사로잡힘’(2:24)에서 풀려나 생명의 길’(2:28)을 보게 되는 넘처나는 기쁨에 관한 것이다. 오순절은 죽음의 세력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로써 부활을 제자들이 자기 삶에 내역사화하는 부활의 집단화의 경험이며, 그로부터 오는 영광스러운 주의 날”(2:20)에 대한 고지자(메신저)로써 무리지어 일어남에 대한 것이다.

그러한 집단적이고 공동의 부활경험으로 인해 각자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고, 기쁨에 넘치며, 혀는 노래를 하고, 육신은 희망속에넘쳐난다. 부활의 인생이 현실이 되는 것이다. 이는 무어라 말할 수 없는 신성한 영의 부어주심으로 일어나고, 그 성령을 통해 우리 마음속에 부어주시는 하느님의 사랑에 대한 자각으로 우리는 어느 순간, 어느 공간에서도 다음과 같은 말을 고백하게 된다


 당신은 내 영혼을 죽음의 세계에 버려 두지 않으시고,

당신의 거룩한 종을 썩지 않게 지켜 주실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모시고 언제나 기쁨에 넘칠 것입니다.”(2:27-28)


오순절은 집단적인 부활의 경험이다. 당신은 나의 기쁨, 나의 생명, 나의 노래이다라고 가슴 깊이에서 터져 나오는 새로운, 그리고 신성한 연결에 대한 영혼 깊은 곳에서의 부르짖음이다. 그 부르짖음이 죽음의 체제를 바꾸고 생명의 길을 출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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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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