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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도- 행동- 모순의 삼각관계

 

갈등 작업의 중심축은 갈등이다. 갈등이란 단어는 종종 사용되지만 제대로 이해되고 있는 말은 아니다. 어느 곳엔가 양립불가능한 것 혹은 모순이 존재한다: 한 목적이 다른 것을 방해하고 있다. 누군가 영토의 일부를 원하고, 누군가는 정부를 통제하기 원하며, 누군가는 올바르기 원한다: 그러면 누군가 다른 이는 정확히 같은 것을 원한다. 그러나 태도행동은 동등하게 기본적이다: 갈등=A+B+C

 

길을 막아서고 있는 타자에 대해, 혹은 자신에 대해 무감각하다/우유부단하다증오/불신이 있을 것이다. 그 미운 타자나 경멸받은 자아에 대항하는 폭력, 신체적이든 언어로 하든, 발전할 수 있다. 폭력은 괴로움을 겪지 않은 것과 손상을 입히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것 사이의 모순 그리고 승리하는 것에 대해 거대-갈등-전이로 바뀌는 암처럼- 가져온다. 거대-갈등들은 자기 자신의 삶을 취하고, 양립 불가능한 뿌리 갈등인 모순에 어둔 그림자를 드리운다.

 

그러나 어떤 모순에 있어서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계들을 위한 잠재성들이 존재한다(영토를 공유하기; 누가 권력을 가질지 결정하기 위해 민주주의를 사용하기; 진리는 과정이며, 대화 속에서 발전된다는 것을 동의하기). 갈등 파괴자의 위험이 존재하지만 또한 갈등 창조자의 약속이 존재한다. ABC 삼각형은 아마도 증오-폭력-막힌 삼각형이 될 수 있다.: 모든 당사들은 덫에 걸려 있을 수 있다; 폭력의 분극화와 고양되어지는 것이 설정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도전, 협력 그리고 개방의 삼각형이 될 수도 있다. 과제는 개방의 태도를 격려하며, 속박의 행동에 더욱 더 많은 창조성을 부여하며 이 삼각형이 열려있는지 살피는 것이다.

 

문제점: 조금이라도 기대한다면, 용어는 결정적인 실수를 피하는데 중요하다.

 

단어의 잘못된 사용: 갈등=폭력

제안 결단코 갈등을 폭력과 동일시하지 말라. 두 개념은 훨씬 더 풍부하다. 갈등은 직접 폭력에 대한 거시-갈등(meta-conflict)을 발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구조적/문화적 폭력의 전후에는 그것들은 눈에 잘 안보이기 때문에 훨씬 더 방심할 수 없게 된다. 갈등들은 또한 긍정적인 측면들이 있다. 그런 공식들은 종종 변화의 씨앗을 두려워하는 사람들로부터 온다.

 

단어의 잘못된 사용: 일시적 중지/정전=평화

제안: 결단코 일시적 중지를 직접 폭력, 거대-갈등을 평화로 종식하는 것으로 동일시하지 말라; 그렇게 말하는 것은 뿌리 갈등을 심지어 은닉할 수 있다. “평화혹은 평화 과정은 갈등들이 미래에 좀더 비폭력적으로 그리고 창조적으로 다루어지도록 모든 종류의 폭력을 줄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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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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