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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C 실무자 워크숍


- , , 우리의 스토리, 그 변형과 갱신을 통한 중심세우기 -


일시/장소 2012.5.2.-3  / 휴 리조트 (전북, 부안)

워크숍 기획의도:

스토리는 개인의 삶의 이야기를 말한다. 그것이 사회화되고 규범화되는 대중의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면 그것은 역사 (His-story)로 발전한다. 반면에 이 워크숍을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개인의 기억된 스토리는 자신의 삶의 패턴과 미래 행동을 예측하게 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자기 충족적 예언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달리 말하면 우리는 실재를 사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산다. 우리는 끊임없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우리의 의식이 그 이야기로 살고, 현실이든 꿈이든 스토리에 의해 우리의 기분과 상태 그리고 결정이 의존된다. 스토리가 실재를 보는 창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만큼 우리의 정체성은 스토리와 연관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가 경험하는 개인간, 조직내에서의 갈등의 경험은 부정적 에너지를 쌓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스토리(이를 Mal-story라고 부르자)로 의식속에 프로그램화되어 우리의 의식과 행동을 지배한다. 그래서 자동방식으로 비슷한 유형의 자극상황이 발생하면 프로그램화된 Mal-story의 대응패턴으로 -맞서기, 피하기, 굴복하기- 대응하게 되어 결국 삶을 소외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 워크숍은 이런 Mal-story를 어떻게 삶을 풍성하게 하는 결과로 가져오는 삶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이를 Eu-story라 부르자)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통찰과 그 패턴을 인식하는 데 있다. 우리가 밖에서 들어오는 Mal-story의 상황을 거부할 수는 있다. 그러나 가만히 보면 그 결과는 나의 선택에 의해 그렇게 나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극상황이 아무리 부정적일 지라도 이것을 배움과 성장으로 전환시키는 Eu-story 또한 가능해지는 것이다. 우리의 알아차림과 새로운 가능성을 선택함에 의해 이것이 가능해진다.
우리의 삶의 경험들을 사례로 실제로 어떻게 Mal-story들을 Eu-story로 가게 할 수 있는 지 이 워크숍은 삶의 직접적인 경험들의 사례를 통해 작동원리와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변형시키는 연금술적인 방식이 비폭력 대화의 방식을 통해 어떻게 가능한지를 직접 체험하게 한다.  

 

스토리 텔링 6: 30-9:30 ?에큐운동, 그 현장 이야기

내용: - 현장 활동가로서의 경험과 중심 가치 나누기

- 현장 활동가들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경험에 대한 그 작동 패턴 이해와

   다른 가능성 실마리 모색하기

 

- 서클 프로세스를 통한 대화 90: 에큐 운동가로서의 주요 관심과 가치 나누기

* 서클로의 초대                                10

* 서클(연결하기) 대화 1st                        10분
* 서클(동심원) 대화 2nd                          30분
* 서클(중심세우기)대화 3rd                    30분
* 휴식                                            10분 

 

- 부정적 스토리(mal-story)에 대한 분별과 성찰 90: 에큐 현장 활동가들간에 경험하는

                                  부정적인 논쟁과 그 관계 경험 사례들의 작동 패턴 이해와 대안 모색

 

* 배움의 공간열기                        5

* 그룹별 사례나누기                   30

* 그룹 발표                               20

* 전체 성찰                               25

* 갈등 패턴 원리와 그 분별          10

 

스토리 메이킹 9:00-12:00: “에큐운동 현장에서 자기 존중과 타인배려를 위한 소통

내용:

- 우리의 부정적 경험과 소음의 활동의 삶/공간을 성장과 배움의 영적인 삶/장소로 전환하기

- 부정적인 실제 경험 사례를 전환하는 실습 경험하기

 

- 좋은 스토리 (Eu-story) 만들기 이해와 그 적용                        30

부정적인 경험의 전환을 통한 배움과 성장, 따스한 관계 맺기 그 작동원리

* 알아차림과 새로운 가능성을 선택하여 살기

* 상대의 부정적인 “NO”를 진실의 “Yes”로 듣기

* 상대의 심리적 공간을 침범하지 않고 나의 진실을 표현하기

- 부정적 스토리의 전환과 그 사례실습                                      90

부정적 갈등 사례의 상황극을 통한 대안과 해결 모색

* 좋은 스토리 (Eu-story) 모델 제시                         20

* 좋은 스토리 (Eu-story) 작동원리                          20

* 그룹별 Mal-storyEu-story 전환실습                 20

* 그룹별 Eu-story 시연                                         30

휴식                                                                    10

성찰과 나눔                                                                         30

성찰과 정리를 위한 질문:

* 세상/일터는 자기 성장과 사회변화의 수도원이 어떻게 될 수 있는가?
* 불
안과 위기의 파도위에서 어떻게 중심을 세워 나갈 수 있는가
?
* 타
/낯선자/적대자가 어떻게 자신을 볼 수 있는 선물이 될 수 있는가?

* 악에 대항하는 데 있어 지치지 않고 어떻게 순수한 에너지를 계속해서

  지속할 수 있는가?

배움의 공간 닫기                                                   30

* 서클로의 초대                                 5

* 서클 연결하기: 배움, 통찰, 적용       20

* 축하와 마무리 서클                         5

 

준비물: 화이트보드나 칠판, 매직펜, 칼라펜 2박스 (그룹별 2~3 칼라펜), 모조지 전지 큰 것 15, 스카치테이프, 포스트잇지 다른 색깔로 2 묶음 (100장짜리 1묶음 * 2; 손바닥 1/2 크기)

공간배치- 책상없이 걸상 혹은 방석으로 전체가 한 원으로 앉기(혹은 두 원으로 배치),

               가운데는 제단초 2 개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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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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