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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로운 교실을 위한 교사에게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

- 진실과 자비, 안전과 신뢰의 교실 분위기 형성하기-


1. 당신의 의도는 무엇인가?

당신은 학생들과 연결하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일이 당신의 방식대로 되기를 원하는가? 가르치는 용기의 저자 파커 파머(Parker Palmer)는 그가 전 세계로부터 학생들에게 좋은 교사를 묘사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그들은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고 말한다:

 

연결하는 능력의 어떤 요소를 지니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는 스스로를 자신의 학생들과, 학생들이 서로에게 그리고 모든 이들이 연구하고 있는 주제에 연결시키는 사람....좋은 교사들에 의해 행해지는 그런 연결들은 그들의 방법에 있지 않고 그들의 가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가슴은 지성과 감정 그리고 정신과 의지가 합류되는 곳이다.

 

마샬 로젠버그는 당신은 친절이란 놀이를 하고 있는가 아니면 누가 옳은가라는 놀이를 하고 있는가?”를 질문함에 의해서 의도를 검토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2. 당신은 자신의 학생들을 어떻게 보는가?

당신의 학생들이 문을 통해 들어올 때, 그들은 자신의 생각, 느낌, 욕구, 재능, 흥미, 그리고 선물을 나누는 온전한 인간으로 보는가? 만일 이것이 그렇다면 당신은 쉽사리 감탄, 경외 그리고 호기심의 감정을 경험하기 쉬워진다. 그 대신에 만일 당신이 불안하거나 두려워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자신의 마음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아마도 학생들의 하나는 게으르고, 분열적이고, 거칠며, 고압적이고 반항적일 수 있다. 시작에 있어서 그리고 한 해 전반을 통해 학생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종종 당신의 말보다 더 크게 의사소통하게 된다.

 

비폭력 대화는 모든 딱지들을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번역하는 길을 제공하고 그래서 그 행동의 안에 있는 욕구들을 이해하도록 하게 한다. 예를 들면 학생을 게으르다라고 부르기 보다는 우리는 단순히 그가 교실에서 그가 동의하는 것과 부여된 작업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단순히 관찰할 수 있다. 만일 물어본다면 우리에게 그는 피곤해서 밤에 더 잠을 잘 필요가 있다고 아마도 그는 우리에게 말할 수 있다. 더 많은 대화를 통해 우리는 그가 밤에 울어서 그를 깨우는 새 간난아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3. 당신은 각각의 아이들의 선물들을 알아보는가?

어느 다른 것보다 훨씬 더, 우리 각자는 삶에 공헌하기를 원한다-우리의 선물을 나눠주기를 원한다. 우리의 선물들은 광대하게 다양하다; 모두가 줄 수 있는 독특한 공헌들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의 선물을 인식하고 그것들르 받아들이는 당신의 영민함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공헌할 수 있게 하고, 그것은 당신이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일 수 있다. 스와힐리 격언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우리가 타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우리의 부유함을 그들과 나누는 것이 아니라네. 그것은 그들 자신들에게 그들의 부를 드러내주는 것이라네.”

 

4. 무엇이 당신의 몸 언어인가?

눈과 눈을 보며 학생들에게 말하고 듣는 것은 실행하기에 쉬운 제안이다. 그란 오직 우리가 그것을 하는 것을 기억할 때만 그렇다. 학생의 키가 얼마나 짧은지에 관계없이 우리는 이런 존중어린 방식으로 움크리거나 앉아서 대화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보다 더 키가 큰 학생들을 초대해서 앉게 해서 우리도 그들과 눈과 눈을 보고 대화할 수 있다.

 

5. 얼마나 종종 듣는가? 얼마나 종종 당신은 말하는가?

학생들에게 주의깊게 드는 것은 우리가 그들이 말하는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그들을 진지하게 생각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이해, 연결, 그리고 신뢰에 공헌한다. 만일 교사가 교실에서 유일한 한 변화를 가질 수 있다면, 좀더 경청에로 전환하는 것은 아마도 가장 중요할 것이다. 되풀이 하거니와, 학생들은 이것이 그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6. 당신이 듣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에 대해 당신은 경청하는가? 학생들이 지닌 감정들에 대해 경청하는가? 학생들로 하여금 많은 질문을 만들어 묻고, 그들 자신의 결론을 이끌어 내고 그들 자신의 이론을 구축하도록 함에 의해 내부로부터 스스로 성장하도록 격려하는가? 당신은 그들의 질문을 진지하게 여기고 그들이 스스로 대답을 발견할 수 있다고 신뢰하는가? 혹은 교실은 우선적으로 교과서의 대답과 당신의 지식과 의견을 위한 교단이 되는가?

 

7. 학생이 아니오라고 말할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그들의 시도에 있어서 당신의 학생들은 항상 뭔가에 대해 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이 당신이 그들로 하여금 행하도록 원하는 그 어떤 것에 대한 응답일 때 그들의 를 즐기는 것은 쉬운 일이다. 당신이 그들로 하여금 하기를 원치 않는 그 무언가를 그들이 하고 있을 때 그들이 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혹은 그들이 아니라고 말할 때 그것을 듣는 것은 더욱 어렵고 중요하다 이들 순간에 있어서 당신의 응답은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당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관심하는 만큼 그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데 당신이 관심하는지를 알도록 한다. 만일 당신이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강요하기를 시도한다면-죄책감, 비난, 수치 혹은 체벌을 통해-당신은 대부분 혹은 오직 자신의 욕구들에만 관심하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그들에 대해 당신의 거대한 권력을 기꺼이 사용한다는 것을 당신이 증명하는 것이다.

 

강제가 사람이나 물건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때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막 때리려한다면 교사는 아마도 상해 받지 않게 하기 위해 그들의 한 사람을 붙잡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강제는 처벌하기가 아니라 보호를 위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진다.

(Sura Hart and Victoria Kindle Hodson, "The Compassionate Classroom-Relationship based Teaching and Learning"으로부터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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