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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로 인도하는 안내자 성령

 

본문: 요13:31-14:26

 

바로 앞장에서 펼쳐지고 있듯이 어디까지 독자/청자가 요한기자의 이야기[로고스의 커리큘럼]를 따라왔은가하면 밖에서는 유대종교지도자들의 박해와 죽일 음모가 기획되어 있고 안으로는 가롯유다로 대표되는 몸성전/마음성전의 재건으로서의 신앙공동체의 새로운 신의 거룩함에 다가가는 방향에 대한 내부 거부자가 배신을 하는 상황을 맞이한다. 그리고 남은 예수의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아버지께로 가실 때에 고별 담화가 이어지면서 예수는 오직 내부의 제자들을 온전히 세우는 것에 집중하게 된다.

요한공동체가 신의 거룩성으로 가는 새로운 해석으로서 현실의식과 도덕의식을 넘어서 실재의식('하느님의 아들로 상징적으로 표현-아버지께로부터 왔다 다시 돌아가는 신성의식과 그분의 일을 세상에서 하는 것이 양식인 삶)으로의 초대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13장부터 펼쳐지기 시작한다. 그것은 눈(비전인식)과 발(행동선택)이 씻겨진 존재-경험이후에나 가능했던 것이다. 내부인에게 주는 비밀스런 전수(秘傳)의 첫 번째는 앞서 나온 새 계명으로서 서로 사랑하기였다. 그것을 통해 세상사람들이 너희가 내제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신의 거룩함에 들어가는 우회적인/간접적인 방법에 대해 전수가 일어났다.

그러나 그러한 내적인 전수(inner curriculum)’에 대해 신앙의 대표자인 베드로는 자신의 장담과 의지로 주님을 위해서라면 목숨이라도 바치겠습니다’(13:37)라는 고백에 대해 예수는 인간의 의지가 아닐 다른 인도자에 의해 그곳에 도달한다는 사실을 14장에서 펼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혈육·욕망이 아니라 실재의식(reality-consciousness)을 돕는 두 가지에 의존하고 있다.

첫째는 자신의 운명과 목표에 대한 명료함이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너희는 걱정하지 말라’(14:1)의 문제 때문이다. 곧 두려움과 불안은 우리가 실재의식을 갖는 데 있어 가장 커다란 방해물이자 현실의식이나 도덕의식에 머물게 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탄생-불안/두려움의 충동에 의한 생존-죽음이라는 사이클에서 벗어나서 자비로운 실재로부터의 파송으로서의 탄생-은총과 진실의 삶을 살기-자비로운 실재로 되돌아감(영광)’에 대한 새로운 의식, 새로운 실재에로의 운명에 대한 자기 자세가 설정되어야 한다. 이것이 내 아버지 집에는 있을 곳이 많다. 그리고 나는 너희가 있을 곳을 마련하러 간다”(2)의 뜻이다.

우리는 그것이 바로 , 진리, 생명으로서 실재의식의 문()을 열게 한다. “이것이 나(I-AM)를 거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너희가 나(I-AM, 하느님의 아들됨)를 알았으니 나의 아버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알게 되었다. 아니 이미 뵈었다.”(6-7)의 의미이다. 이것이 육이 아닌 영으로 아는 존재의식('‘)으로 갈 때 실재에 접촉하고 아버지라는 자비로운 실재를 인식(단순히 knowing이 아니라 gnosis로써 체득으로 앎)하게 된다.

두 번째는 그러한 자기운명의 방향을 의식할 때 오는 진리의 인도자인 진리의 성령’(17)이라는 협조자에 대한 의존이다. 이 협조자는 두려움과 결핍이 우리의 인식에 파동을 일으키며 생기게 만든 에고(에고는 두려움의 에너지에 따른 실재에 대한 해석으로써의 변형의식이다)를 벗어내고 실재의식으로 들어가도록 어둠과 죄의식을 떨쳐내는 빛과 생명을 주는 협조자이다. 이 협조자는 우리의 신분의 본래성인 하느님의 아들/딸됨에 대한 자각과 영원한 생명에 대한 감각을 부어준다. 성령은 두려움이 실재가 아님을 자각시켜주고, 참실재로서 아버지의 창조물인 세상에 대한 다른 차원인 영광/장엄의 차원을 계시해 준다.

성령은 우리를 세상의 종살이에서 고아처럼 버려 두지 않으며’(18), ‘너희와 함께 사시며 너희 안에 계셔서’(17), 실재와 존재는 모두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가 너희안에 있는거룩한 실재의 일치(communion)를 깨닫게 해 준다(20).

그러한 아버지-나의 아들됨-타자의 아버지자녀됨이라는 삼중적 일치의 세계로서 영광됨(magnification)으로서 실재를 경험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성령의 깨우치심과 인도하심을 에고가 아닌 영혼(내면의 참자아)에서 일어날 때 참된 실재를 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새 계명인 <서로 사랑하기><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키게 될 것>이라는 마음에 새김 곧 영혼안에 각인시키기를 통해서 인 것이다. 이것은 나의 의지를 넘어 실재가 선물로 나에게 해주는 <가르쳐 주실 뿐만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말을 모두 새기게 하여 주시는>(26) 선물을 준다.

그렇게 실재는 선물로 내게 주어져 있으며, 그 목적은 8장에서 제시된 세상의 거짓말 빅쓰리(인생의 실존적인 장벽)자기 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죽게 됨(21), 이 세상에 속해 있음’(23), 자기가 있는 집에서 끝내 살 수 없는노예상태(35)에 대한 대안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아버지로부터 사랑을 받으며”(21) 서로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으며, 아버지로부터의 영광을 받고(13), 무엇이든 다 이루어주는(14)는 가능성의 상태로 변모된다. 이것이 요한이 꿈꾸는 실재와 존재에 대한 비전이다. 사랑으로서 실재, 그 실재를 안내하는 협조자인 성령의 능력안에서 서로 사랑하는 존재로 우리가 영광스러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두려움은 죄, 세상의 지배체제의 위력, 영혼의 안전한 공간을 잃음이라는 집없음(homelessness)에 대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신의 아들됨이라는 실재의식을 보여준 예수의 말을 우리가 신뢰하고 받아들이는가 아닌가에 대한 증언을 1장에서 이야기 한 대로 믿고 받아들이는가 아닌가에 대한 것이다. 두려움의 본질은 이러한 은총이 부여되었다는 것에 대한 수용의 두려움이다. 내 안에 그러한 고귀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요한의 신비스러운 커리큘럼은 이렇게 이제부터는 예수에 대한 이해에서 제자직 곧 나의 나됨의 본성, 우리가 어디까지 끌어올려질 수 있을까에 대한 자기이해의 정도에로 넘어간다. 예수께서 사랑하는 제자와 그를 배신한 가롯유다가 이 이해의 척도의 경계선에서 다른 길을 선택하게 된다. 제자들은 따르기 위해 가르침의 <>으로 들어오고 유다는 예수를 잡기 위해 군인들을 데리러 오기 위해 <>으로 나가게 된다.

 

 

말씀을 연결하는 질문

 

1. 성서본문을 맞이하기 위한 당신의 내면의 공간을 비운다. 마음의 내용을 비우고 마음의 거울이라는 공간을 마련하여 본문을 맞이한다. 무엇이 그대의 마음의 거울에 비추어지는가? 천천히, 다가오는 메시지에는 머물러서 비춘다. 그 본문이 아니라 그대 영혼을 비춘다. 무엇이 영혼에서 일어나는가?

 

2. 13:36절의 베드로의 주님, 어디로 가시겠습니까?(쿼바디스 키리에)는 잘 주목하고 제대로 물은 질문이다. 그래서 무엇을 달라는 요구보다는 실재에 더욱 접근한 질문이다. 그러나 주님을 위해서 목숨이라도 바치겠다는 응답에 대한 예수의 거부는 무엇을 나에게 시사하는가? 인식과 행동에 어떤 오류가 발생한 것인가? 어떤 수정이 필요한가?

 

3.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거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6)은 기독교배타성의 핵심문장이다. 이것을 당신은 당신의 영혼의 지침으로 어떻게 다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4. 가리웃사람이 아닌 다른 유다의 질문(22)<세상에 나타내 보임>과 예수의 대답(23)<아버지와 나는 그를 찾아가 그와 함께 살 것임>과는 어떤 영혼의 상태의 차이가 있는가? 그것이 자기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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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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