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글 수 8
                   비폭력 직접행동 교육(Direct Education)

전문 훈련가 양성 국제 워크숍
 2008년 4월 28일~5월 3일
    (제안서)


                                        제안자: 박성용 공동대표/비폭력평화물결



시위와 성명서위주의 평화행동을 넘어서서 다양하고도 효과적인 민주주의·환경·평화관련 행동의 구체적 실천에 대한 대안모색에 대한 욕구가 작년 제주에서 열린 한국평화활동가대회에서 제기되었습니다. 그리고 각 평화단체의 개별 활동이나 연대활동에서도 행동과제 선정과 효과적인 전략세우기, 지원그룹의 형성, 대중호소방식의 창조적 기술, 그룹의 능력강화, 비전 만들기, 사회변화 방법론, 비폭력행동의 가치와 힘, 소란 속에서의 대안대응, 지배 권력에 대응하는 이론과 실습, 평가와 장기전략 세우기 등등 사회변화현장에서 느껴지는 여러 주제들에 관련된  평화능력에 대한 훈련과 학습에 갈증을 점점 더 느끼고 있습니다.


사회변혁운동의 구체적 기획과 실천에 대한 욕구들을 포함하여, 좀 더 강력하고, 효율적인 행동전략과 기술을 익히기 위해 비폭력 행동 분야에서 국제사회에 가장 지명도가 있고 구체적 국제분쟁 평화 활동가로 존경받는 사회변화와 비폭력 행동의 국제적인 훈련가  조지 레이키(George Lakey)와 다니엘 훈터(Daniel Hunter)를 한국에 초대하게 되었습니다.


이 워크숍은 전문훈련가 양성을 위한 것이며, 5-6일간 합숙을 전제로 하고 있고, 워크숍 후에 비폭력행동에 대한 훈련가로서 워크숍인도와 한국적 상황과 이슈에 맞는 구체적인 활동들을 실행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미 요한갈퉁의 TRANSCEND 워크숍이나 AVP(Alternative to Violence Project)에 여러 평화단체들이 공동으로 주최한 경험이 있어서 이번 워크숍도 그와 같이 공동주최를 통해 공동의 욕구와 관심, 그리고 준비에 있어서 책임의 일부 분담을 통한 협력적인 파트너십으로 꾸려지길 기대합니다.


참여자의 제한과 앞으로의 비폭력행동 전문훈련가로서의 네트워크 등을 고려하여 우선 10월에 1차적으로 이메일로 공동주최단체로서 참가여부를 물었습니다. 12월 이내에 공동주최단체를 구성하며 실무를 준비합니다. 이 워크숍에 관심있는 단체의 빠른 긍정적인 응답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일시: 2008년 4월 29일(월)-5월 3일(토) 4박 5일
강사: George Lakey, Daniel Hunter

공동주최단체: 남북평화재단, 비폭력 평화물결,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네트워크, 평화인권연대, 푸름, 개인-이기호박사/성공회대 (1차 이메일 확인단체임; 참가자 정족수로 인해 10여 단체와 소속단체 없는 몇 명의 평화활동가로 제한함)

연락처: 비폭력 평화물결; 사무실 전화:02) 312-1678 대표자 손전화: 016-774-7613





                   직접행동 훈련 워크숍 (일정과 내용)


□ 목표:


- 비폭력 직접행동이 무엇이며 그 주요 적용에 대한 명료함을 얻기

- 평화와 사회변화를 위해 비폭력 직접행동을 사용할 것인지 탐구하기

- 캠페인을 발전시킬 전략 도구들을 학습하기

- 직접행동 기술을 타인에게 가르치기 위해 직접행동훈련 워크숍을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배우기


□ 내용:


이 워크숍은 정의, 평화 그리고 환경적 조화의 목표를 위해 비폭력 직접행동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가르치게 된다. 또한 참여자들이 자신들이 워크숍을 인도하여 자신들이 관여하는 운동에 있어서 참가자들을 이끄는 기술들을 제공한다. 이 워크숍은 어느 특정한 캠페인이나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각 참여자가 자기 스스로 어떤 행동을 미래에 취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 워크숍은 참여자간의 고도의 상호응답과정을 요구한다. 강연이 있어도 서너 개 정도뿐이다. 참여자들은 실전실습과 문제 해결에 있어 있어서 강도 높은 작업을 하게 된다.


이 워크숍은 사회변화를 위한 다른 접근방법들, 예를 들면 무장투쟁 등과 같은 방법에 비판하는 데 시간을 보내지 않을 것이다. 그 대신에 우리는 비폭력 투쟁의 역동성을 탐험하는 데 우리의 시간을 보낼 것이다. 그래서 참가자들은 이 접근방식에 있어서 효과적인 전략과 전술을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비폭력 직접행동”이란 투쟁의 이론과 기술의 실습을 우리는 의미한다. 기술은 정의, 평화, 환경적 조화의 특정 목표들을 성취시키기 위해 고안된 시위, 비협력, 개입 등의 수많은 방법들을 포함한다.




□ 5일간 훈련 워크숍 일정 개요


이 워크숍은 아침섹션, 오후섹션 그리고 저녁섹션으로 구성된다.


중요한 안내: 참가자들은 워크숍 전체 섹션을 참가하여야 한다. 이 워크숍의 실습은 사람들이 왔다가 가는 다른 컨퍼런스와는 전연 다른 형태이다. 우리가 이끄는 이 워크숍은 그룹의 경험과 삶에 기초하고 있어서 중간에 떠나거나 오는 것은 흐름을 방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완전한 참가에 대한 헌신이 요구된다. 



첫째 날: 소개

   어떻게 우리가 작업할 것인가-직접 교육(Direct Education)/ 참가자들의 경험 나누기 비     폭력직접행동이란?-사례, 특징적 성격, 한계, 주요 적용

   그룹 실습: 수업도구 사용하기


둘째 날: 전략  

  전략이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 어떻게 전략형성을 민주적으로 할 것인가?

  목표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어떻게 운동의 장점들이 전략에 의해 강화될 수 있는가?

  캠페인의 가치는 무엇인가?/ 캠페인의 사례연구/ 동맹자들의 범위구분과 전략을 위한

  다른 도구들/ 그룹 실습: 수업도구 사용하기


셋째 날: 방법/전술들

   전술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전술이 어떻게 전략으로부터 흐르고 전략을 강화하는가?

   운동이 존재하는 곳에 심리적으로 적절한 전술들을 어떻게 발견하는가?

   운동의 발전 국면들/ 전술들의 효과에 대한 평가/ 비폭력 전술을 사용하기 위해 사람들     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하는가?/ 비폭력 전술이 폭력에 직면한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룹 실습: 수업 도구를 사용하기


넷째 날: 한국상황에서 비폭력 직접 행동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찬성과 반대들

   한국문화와 역사적 국면: 토론/ 비폭력 전략과 전술을 지원하는 문화적 세력은 무엇인      가?/ 비폭력 전력과 전술을 지원하지 않는 문화적 세력은 무엇인가?

   직접행동이 한국의 문화적 상황에서 변화되고 채택되어야 할 방법들은 무엇인가?

   그룹 실습: 수업 도구 사용하기


다섯째 날: 비폭력 직접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직접 교육

   특별히 실습 그룹들로부터 여태까지 우리가 무엇을 배웠는가?

   좀 더 많은 도구를 사용하여 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업 도구들/

   어떻게 우리가 직접행동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할 때 우리의 수업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 한국 사회운동을 위한 워크숍을 시작하고 진행함에 있어서 문화적인 문제와 실습에     관한 문제들/ 이번 워크숍에 대한 검토와 평가/ 마무리

   

* 워크숍에 추가하여 조지 레이키에 의한 저녁 공개 강연이 있게 된다.


강사진 소개:


George Lakey: 


올해 69세로서 5대륙에 걸쳐서 1,500회 이상 워크숍을 인도하였으며 대학에서 평화학을 가르쳤고, 비폭력 사회변화, 평화 그리고 조직 발전에 대한 7권의 저서가 있다.

그는 지역, 주, 국가, 국제적 수준에서 활동가 단체들을 이끌어 왔다. 그가 처음으로 체포된 때는 1960년대 시민권운동에서였다. 베트남전을 통해 고통받는 베트남민을 위한 의약품 전달과 전쟁에 시위하기 위해 그는 퀘이커 평화 배를 타고 전쟁지대로 항해하였다. 좀더 최근에 그는 암살에 위협받는 인권 활동가들에 대해 스리랑카에서 보호동행을 위해 국제평화여단(Peace Brigades International)의 일원이 되기도 하였다.


레이키의 책들은 “강력한 평화 만들기(Powerful Peacemaking),” “풀뿌리와 비영리 지도력: 변화하는 시대를 위한 안내(Grassroots and Nonprofit Leadership: A Guide for Organizations in Changing Times)”를 포함한다. 그의 첫 도서, “직접행동 매뉴얼(A Manual for Direct Action)”은 60년대 시민권운동의 지침서였다. 2003년 그는 시민 평화유지영역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연구된 훈련 커리큘럼인 “민주주의를 위한 공간 열기(Opening Space for Democracy; 634pp. www.Trainingforchange.org를 참조)를 공동저술하였다.


그는 Haverford 대학, Temple 대학, 그리고 Pennsylvania 대학에서 평화학을 가르쳤고, 전 세계를 돌며 수많은 대학에서 강연과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06년부터 2007년 현재에는 Swarthmore 대학의 사회변화문제 학과에서 Eugene M. Lang 객원이다.


그의 훈련 활동은 불법적으로 버어마 정글의 게릴라 캠프에 가서 가르치기도 하고, 최근의 역사에서 가장 거칠은 석탄 투쟁으로 기록된 Pittson 시위를 위해 광부들을 비폭력적으로 준비시키기 위해 West Virginia의 석탄광산지역에까지 갔으며, 캄보디아의 크메르 루지 전투에까지 이른다. 그는 남 아프리카에서 대통령 선거전의 폭력의 한 가운데서 평화유지 워크숍을 이끌었다.


태국에(1989-1998)에 열 번에 걸친 훈련 여행을 통해 친-민주주의 학생들, 환경론자들, 불교승려들, 노동 조직가, 여성해방 조직가들과 일했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그는  구소련에 반복해서 가서 시민사회를 위한 상담가들과 훈련가들을 위한 네트워크를 훈련시켰다.


그는 타이완에서 노동, 이웃 그리고 공동체 조직가과 영국에서 학생 조직가들을 위한 전략 워크숍을 인도했다. UN의 스위스에 있는 훈련연구소(UNITAR)를 위해서 그는 토착민 지도자들에게 비폭력 전략을 훈련시켰고 또한  평화유지기술과 관련하여 캐나다 몬트리올근처의 Mohawk 국가와 일을 했다.


그는 비폭력 훈련에 대한 최초의 국제 학술회의(Perugia, Italy, 1965)에서 강연자였고 최근에는 이탈리아의 Bologna 대학에 의해 지원받는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발칸반도 국가들로부터 온 청장년 지도자들을 훈련시켰다.


1991년에는 Training for Change 센타를 창립하여 NGO와 풀뿌리 활동가들에게 정의, 평화, 환경적 조화를 위해 좀더 효과적으로 활동하도록 지원하였다. 이 센터는 여러 명의 전문훈련가들, 풀타임 직원들, 자원봉사자들이 있다. 여기서의 훈련에는 민주주의, 풀뿌리운동의 동력화, 다양성, 그리고 비폭력에 대한 가치를 강조한다. 그의 지도하에 첫 15년동안 이 센터는 650 워크숍을 통해 15,000명 이상의 참가자를 받았고, 20개 나라에 60여개 훈련 여행을 갔다.



Daniel Hunter:


그는 현재 “카지노 없는 필라델피아”  공동으로 이끄는 조직가로서, 이 단체는 필라델피아의 이웃들을 보호하고 도박의 확산에 싸우는 공동체 중심의 조직이다. 그는 이전에는 Training for Change의 프로그램 소장으로 있었고, 거기서 훈련을 인도하였다. 그의 주요 작업은 정규적으로 활동가문화와 실습에 적합한 사회 이론들을 번역해 내는 것을 포함하며 저술과 훈련을 같이 한다. 그는 미국 전역과 캐나다에서 훈련을 시켰고 버마/미얀마, 폴란드, Nagaland(인도), 시에라 레온, 그 외 10개 나라에서 훈련을 지도하였다.


그는 갈등 변혁에 있어서 스스로 만든 전공으로 인해 우수한 미국 대학생및 졸업생 클럽(a Phi Beta Kappa) 회원으로서 Earlham 대학으로부터 졸업하였다. 그는 2권의 저서가 있는 데 하나는 2년간 연구 사업을 통해 제 3자 비폭력 개입에 관한 것으로 630페이지가 되는 비폭력 훈련가 매뉴얼인 “Opening Space for Democracy"이며 다른 하나는 군복무에 대한 대안과 비폭력에 관한 것이다. 그는 지금 활동가들을 위한 전략서를 세 번째 책으로 준비하고 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파커 파머와 함께하는 참자아와 온전한 삶에로의 내적 여정 워크숍 초대 2017. 2.6-3.27 file 평화세상 2017-01-11 751
7 인종차별과 다른 형태의 억압들에 도전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 -평화교육 메인즈 2011-05-05 2104
6 평화교육, 갈등해결등 활동가 훈련 국제 워크숍 안내 8.16- 28 메인즈 2011-05-02 2052
5 자비롭고 풍요로운 배움을 위한 교사연수 워크숍 (묵상자료) 메인즈 2011-03-08 2193
» coming event-비폭력 직접행동 교육 전문훈련가 양성 국제 워크숍 안내 메인즈 2007-11-27 2212
3 Peace and women: The Challenge of int'l Women's Peace Movement and Emergence of Korean Women's Peace Movement file 메인즈 2007-07-10 2104
2 국제평화훈련가 초청 공개강연및 워크숍 안내 file 메인즈 2007-04-04 2079
1 한일 국제 평화교육 워크숍 메인즈 2006-02-16 2203
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