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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자를 위한 능동적 비폭력 영성과 그 실천 

                           제 1과-오리엔테이션  보조자료

* 이 자료는 프린트물로 나눠 준 주 자료를 보완합니다.

A. 비폭력 실천 여정의 일곱 가지 출발점들


1. 우리가 (행동을 취하기 앞서) 완전하게 비폭력적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비폭력은 우리가 점차 그런 방향으로 자라는 것이다.


비폭력 활동가이자 프란치스칸 신부인 알라인 리차드는 말한다, “내가 비폭력에 대해 말한다는 것 때문에 내가 비폭력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나는 아마도 내가 죽는 때까지도 실제로는 비폭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가 지적하는 바는 비폭력은 우리가 건설하고 거기로 성장하는 어떤 것이란 뜻이다. 그것은 이상적인 완전함의 상태가 아니다. 간디가 강조했듯이, 비폭력은 “진리로 실험”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과정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점차로 어떻게 더 인간이 될 수 있는지를 배운다.


2. 비폭력은 세상이 비폭력적이라고 가정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는 비폭력이 효과적이기 위해서 전 세상이 다소 비폭력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능동적 비폭력은 이런 환상을 주장하지 않는다. 사실상, 능동적 비폭력은 세상이 종종 폭력적이고 불의하다고 가정한다. 진정한 비폭력은 갈등이 없는 세상을 창조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우리 삶 전체를 통해 갈등을 직면하는 것을 인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비폭력이 폭력보다 갈등을 언급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더 효과적인 수단인 방법들을 탐구한다.


3. 능동적 비폭력은 매우 진지하게 악의 실재를 다룬다. 그러나 그것은 더욱 더 진지하게 선의 실재를 다룬다.


비폭력은 악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거짓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악이 바닥선이고 궁극 실재라는 믿음에 종속하지 않는다. 능동적 비폭력은 우리가 매일 미디어로부터 받는 인상이 전체의 진실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능동적 비폭력은 삶에 대한 이러한 불완전하고 거짓된 상에 도전하며 폭력이 일면의 사실이지만 세상은 또한 폭력보다 더 궁극적으로 크고 그것을 변혁할 수 있는 사랑, 용기 그리고 은총으로 둘러싸여 있음을 주장한다.


4. 비폭력은 우리 자신의 마음, 감정 그리고 행동들의 상태에 대해 책임을 지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갈등에서, 우리는 두 개의 다른 반응의 방식을 택한다. 첫 번째는 방어적으로 응답하는 것이다. 종종 우리는 이것을 깊이 각인된 ‘갈등 각본들’로부터 즉각적인 행동에 의해 대응한다. 두 번째 방식은 우리이 진정한 자아가 행동을 취하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이것이 능동적 비폭력의 방식이다.


비폭력은 우선적으로 타인들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무장하는 방식이 아니다. 이것은 희생자를 만드는 감정을 생산할 수 있고 거꾸로 이것은 우리가 폭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정당화할 수 있다. 그 대신에, 비폭력은 직접적인 폭력을 중단하고, 진정한 문제들을 명료화하며, 해결을 모색하는 상황을 창조하는 수단이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행했던지 간에 우리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뜻한다.  


5. 능동적 비폭력은 모든 단계의 폭력에 응답하는 데 사용되어질 수 있다.


우리는 수많은 폭력의 현현들 앞에서 능동적 비폭력을 실험하도록 도전받는다. 이들 폭력의 모습들은 사람들간의 폭력, 일터에서의 폭력, 다른 공동체들 간의 폭력, 지구에 대한 폭력을 포함한다. 이들 또한 경제적 폭력, 인종차별주의 그리고 성차별주의를 포함하여 심각하게 저해하는 방식으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의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삶을 형성하고 가르치는 폭력의 지배 구조를 포함한다. 비폭력 실천가는 이들 조건, 그 조건아래에 깔려있는 가정들과 태도들을 변혁시키기 위해 비폭력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는 창조적이고 강력하게 지속적인 방식을 추구한다.


6. 우리는 능동적 비폭력을 실천하기 위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비폭력은 폭력과 불의의 패턴을 인지하고 도전하는 과정이다. 이것을 잘 하기 위해서, 우리는 각자를 필요로 한다. 우리는 그들 자신의 폭력과 그들 주변의 폭력을 변혁하기를 시도하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필요하다. 우리는 타인들과 이 과정에 대해 성찰하는 안전한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들 방법을 실습하는 협력자와, 우리가 보고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비폭력 행동을 취할 때 동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비폭력은 고독한 행동이 아니다.

7. 능동적 비폭력은 영적 여행이다.


우리의 삶과 세상의 삶속에 있는 폭력에 대해 언급한다는 것은 모든 상처를 변혁시키고 치유하는 사랑과 자비의 자원만큼이나 또한 우리의 환상과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여행을 시작하게 한다. 그것은 절망에서 희망으로, 두려움에서 은총으로, 파편화로부터 우리의 가장 진실한 자아로의 여정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누군가 단순히 특정한 기술을 적용하는 순수히 기계적인 것이 아니다. 도구들은 유용하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들을 이 프로그램에서 탐구할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것들은 존재의 근거에, 개인이자 공동체로서 우리의 온전함을 기대하시는 비폭력적인 하나님의 자비롭고 충만케 하시는 사랑에 뿌리박아야 한다.


B. 폭력의 정의


* 폭력은 우리 자신이나 타인들을 지배하거나, (존엄성을) 떨어뜨리거나 혹은 멸망시키는 감정적, 언어적 혹은 신체적 행동이다.

* 폭력은 허락없이 경계들을 넘나들며, 진정한 관계를 깨뜨리고, 우리를 타 존재들과 분리시킨다.

* 폭력은 종종 타인에 대한 지배나 우월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두려움, 억제되지 않은 분노 혹은 탐욕에 의해 유발되어진다. 폭력은 또한 불의 앞에서 정의를 위한 욕구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사물을 올바르게 하고, 권력의 부조화를 극복하며, 희생이나 억압을 종속시키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 종종 폭력을 영구화하는 이들은 그들이 앞선 폭력이나 불의를 극복하고 있다는 확신하에 그렇게 행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진정한 정의를 성취하기 위한 대안적인 방식이 존재하는 지에 대해 탐험할 것이다.

* 폭력은 종종 새로운 폭력을 일으킨다. 보복적인 폭력의 이러한 나선형(악순환)은 종종 갈등/분쟁 상황들에서 실행되는 사회적 혹은 개인적 각본들에 의해 추진되어진다.


C. HOMEWORK: -비폭력 저널/일기-

주제: 당신이 폭력을 가한 경험 그리고  폭력이 당신에게 가해진 경험을 성찰하라.

-어떤 상황이 발생했는가. 당신의 응답은 무엇이었는가. 그후 남아있는 인상/감정은 무엇인가-


D. 보조 독서: www.ecopeace.pe.kr
->카테고리 “녹색평화일기”-> "비폭력 삶의 길"
  박성용
-> 카테고리 "비폭력평화아카데미 자료 --> "우리가 누구인지 잊어버리기" 존 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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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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