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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 행동의 작동 방식

조회 수 2163 추천 수 0 2007.07.19 01:46:15
                 (비폭력평화아카데미 자료중에서 발췌)




힘에 대한 관습적인 견해는 그것이 어떤 사람이 갖고 있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어떤 것으로 이해한다. 힘은 병사들, 당국, 부의 소유자 그리고 기구들안에 존재한다. 힘에 대한 비폭력 이론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힘을 무언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기 보다는 힘은 역동적인 사회관계라고 비폭력 이론은 주장한다. 힘은 지속적인 복종에 의거한다. 사람들이 지배자에게 복종하기를 거부할 때 지배자의 힘은 무너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기본적 진리는 어떤 점에서는 눈에 띄게 명백하다. 그러나 그것은 힘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창설하기 시작하기 위해 간디가 벌인 시민 불복종 캠페인의 역동적인 역사적 에피소드들을 취한다. 정해진 사회적 삶에서 이 진리는 덮여 가려 있었지만 이란의 전직 샤아(Shah)의 전복이나 혹은 1978년 볼리비아의 억압 정부의 전복과 같은 사건들은 그것 없이는 이해될 수 없다.


힘에 대한 관습적인 견해의 입장에서는 중무장한 통치자들이 모든 카드를 쥐고 있다. 그들은 시위자들을 체포하거나 좀더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그들을 사살할 수 있다. 그러나 실재는 그것보다 더 복잡하다. 단순히 두 사회적 행위자들이 간여하는 대신에 - 지배자들과 반대- 중간의 전체 세력들이 잠정적으로 결정적이다. 만일 새로운 시위자들이 돌아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일 영향력있는 사회 그룹들이나 개인들이 잔인한 행동들에 대해 규탄한다면? 만일 군인들 이나 경찰들 혹은 그들의 공무원들이 명령에 복종하기를 거부한다면? 과테말라와 엘 살바도르에서 독재에 대한 1944 전복들 그리고 이란(1978-1979)과 볼리비아(1978)에서 억압적인 정권의 전복들은 그런 사건들이 역사적으로 가능함을 보여준다. [동구유럽 전체를 통해, 폴란드에서와 필리핀에서 억압적인 정권들의 전복을 위한 비폭력 행동의 성공적인 사용은 1978년에 일어났다; 정권 변화의 다른 사건들은 세르비아와 구 소련 공화국들의 여러 곳에서 2000년부터 일어났다]

때때로 비폭력 행동은 위기가 뜨겁게 달아오를 때 즉석에서 형성될 수 있다; 다른 경우에는 주의깊게 계획되어진다. 그 어떤 역동성이 양쪽의 경우에 똑같이 남는다. 이들 역동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 진 샤프(Gene Sharp)는 그의 책 “비폭력 행동의 정치학”에서 편리한 윤곽을 제시했다: 비폭력 행동을 위한 토대를 놓기; 도전은 억압을 가져온다; 억압에 싸우기 위한 연대와 훈련; “정치적 jujitsu"; 그리고 성공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들


계획된 비폭력 캠페인에서 토대를 놓는 것은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이는 목표와 대상을 설정하고, 전략과 전술을 선택하며, 지속적인 계획과 훈련을 하는 것 등이다.  비폭력은 마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최대의 효과를 가지는 장점을 동원시키는 것이다.


비폭력 행동이 당국들이 반응하는 대중적 선제권으로 시작하든 아니면 사건에 대한 즉흥적인 대중의 반응이든 위에서의 윤곽은 최초의 “행동과 반응”이 오직 시작임을 보여준다. 핵발전소지역점거를 예로 들어보자. 서로간에 충돌하는 중심지도자들에 더하여 또한 시민 불복종에 헌신하지 않고 적극적인 지원의 역할을 하는 반핵 활동가들도 존재한다; 긴급성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특정한 행동에 참여할 필요를 충분히 느끼지 못하는 잠재적 참여자들; 핵화력은 종식시키는 것을 보기를 원하지만 그것에 대해 어떤 것도 할 계획을 하지 못한 사람들; 이슈를 망각하는 사람들; “필요한 진행을 저지하는 환경주의자들”에 대해 적대적인 사람들; “범법자들은 처벌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들 스스로는 덤벼드는 데는 제한하는 이들; 유용성의 실행으로 내려가서 정부측 관료, 은행장 등등. 또한 경찰과 아마도 국가보안요원들의 일자리는 시위자들을 맞부딪치는 것이지만 개인적 태도는 스펙트럼에 있어서 어느 곳에도 있을 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 위의 도표는 어떻게 활동가들이 이들 스펙트럼에 따라 여러 다양한 견해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지를 보여준다.


주요 사회 활동가들의 행동들은 잠정적으로 모든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갈등의 발생이 문제에 주목하게 한다. 중요한 점에 있어서 양측은 단지 서로간에 직접적으로 싸우는 것만이 아니라 또한 제 3의 입장에 있는 자들이나 “일반 대중”의 충성과 지원을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다. 그들이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억압하는 행위자들은 활동가들이 자신들의 연대를 상실하고 이들의 목적들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연대와 훈련을 주장한다면 억압은 비효과적이게 된다. 그러나 연대만이 성공을 가져오지 않는다. 그것은 일종의 “정치적 jujitsu", 즉 거기서 억압적 노력들 스스로가 힘의 균형을 비폭력 활동가들에게로 이전시키는 것을 통해 오게 된다. 활동가편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참여 수준을 증가시키고 반면에 억압적 힘에 연대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지원을 줄이거나 입장을 바꾸게 된다. 태도의 바꿈은 행동의 바꿈만큼이나 중요하다. 왜냐하면 양쪽이 어떻게 그들이 그들의 지지를 측정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행동들을 조정하기 때문이다.


비폭력 행동은 적대자가 억압적이거나 실수를 하는 데 의존하지 않는다. 적대자가 온순하고 화해적일 때는 방해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방법들은 적대자의 응답에 관계없이 정치적 강성을 동원한다.


이는 우리에게 어떻게 비폭력 행동이 자신의 목표들에 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인도한다. 세 가지 주요 방법들이 확인될 수 있다: 개종, 타협 그리고 비폭력적 강제.

개종은 상대자가 마음/영혼의 변화를 가져서 활동가들의 목표에 동의하거나 이를 위해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구조의 정점에서 이는 꽤 실현가능하지 않지만 중요한 예가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베트남 전쟁에 대한 반대로 돌아선 펜타곤 페이퍼; 핵재앙의 점증하는 위협에 대항하는 말을 하기 위해 핵잠수함의 주요 미사일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일을 버린 밥 알드리지(Bod Aldridge).


다른 극단에는 비폭력 강제이다, 이는 활동가들이 직접적으로 그들의 힘으로 상대자의 의지를 걱는 것이다. 한 예는 노조가 비생태적(호주의 “녹색 금지”)이라고 선언한 건축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모든 일꾼에 의한 거절이다. 다른 한 예는 자신들의 삶을 인기를 얻지 못하는 전쟁에서 잃을 위험을 원치 않는 베트남 참전군인들에 의한 “연구와 회피” 임무의 고안이었다. 가장 공통적으로 결과는 중간의 과정에서 결정되어진다.


타협은 상대자가 부분적으로든 완전히든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마음을 바꾸었기 때문이 아니고 그들이 완전히 무력하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이 어떤 다른 대안보다 덜 악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점에서 투쟁을 지속하는 것이 지원을 더 상실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양보는 사람들이 실지로 얼마만큼 힘을 가졌는지 발견하도록 하게 하는 투쟁의 의식화 과정을 멈추게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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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용박사 | ecopeace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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